1 보아라,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예루살렘과 유다가 의지하고 의뢰하는 것을 없애실 것이니, 곧 의지하는 모든 식량과 의뢰하는 모든 물과
5 백성이 서로 억압하고 사람이 그 이웃을 억압할 것이며, 젊은이들이 노인들에게, 비천한 자가 존귀한 자에게 교만하게 굴 것이다."
6 한 사람이 자기 아버지 집에서 자기 형제 가운데 하나를 붙잡고, "너는 겉옷을 가졌으니 우리의 통치자가 되어 다오. 이 폐허를 네 손아래 두어라." 말하면,
7 그 날에 그가 소리 높여 말하기를 "나는 치료하는 자가 되지 않을 것이다. 내 집에는 음식도 없고 옷도 없으니, 너희는 나를 백성의 통치자로 세우지 마라." 할 것이다.
8 예루살렘이 엎드러지고 유다가 넘어졌으니, 이는 그들이 말과 행동으로 여호와를 대항하며, 그분의 영광스러운 눈을 격분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9 그들의 안색이 스스로 증명하며 자기들의 죄를 드러내고 숨기지 않는 것이 소돔과같아 그들의 영혼에 화가 있을 것이니, 그들이 재앙을 자초하였다.
10 너희는 의로운 사람에게 그가 잘될 것이라고 말하여라. 그들은 그들의 행위의 열매를 먹을 것이기 때문이다.
11 악인에게는 화가 있을 것이다. 그에게 재앙이 있음은 그가 손으로 행한 대로 보응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12 아이들이 내 백성을 억누르며, 여자들이 그들을 다스린다. 내 백성아, 네 인도자들이 너희를 잘못 이끌며, 너희를 길에서 벗어나게 한다.
14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장로들과 지도자들을 재판하러 들어가신다. "너희가 바로 그 포도밭을 삼킨 자이니 가난한 자에게서 빼앗은 것이 너희 집에 있다.
15 어찌하여 너희가 내 백성을 짓밟으며 가난한 자의 얼굴을 맷돌질하느냐?" 만군의 주 여호와께서 선포하신다.
16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시온의 딸들은 교만하여 목을 길게 빼고 유혹하는 눈으로 다니며 아기작거리며 걷고 발로는 쟁쟁한 소리를 낸다." 하셨다.
17 그러므로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정수리에 딱지가 생기게 하시며, 여호와께서 그들의 하체를 드러나게 하실 것이다.
24 그때에 향수 냄새대신 썩는 냄새가, 허리띠 대신 밧줄이, 곱게 손질한 머리 대신 대머리가, 화려한 옷 대신 굵은 베옷이, 아름다움 대신에 수치스런 자국이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