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잣나무여, 통곡하여라. 백향목이 넘어졌고, 화려한 나무들이 훼손되었다. 바산의 상수리나무여, 통곡하여라. 무성한 삼림이 넘어졌다.
3 목자들의 통곡하는 소리가 나는 것은 그들의 영광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며, 어린 사자들의 울부짖는 소리가 나는 것은 요단의 자랑이 훼손되었기 때문이다.
5 사들인 자들은 그들을 잡아 죽여도 죄가 없다 하고 그것들을 팔아 버린 자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를 송축하라. 이는 내가 부자가 되었다.' 하며 목자들은 그 양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는다.
6 내가 다시는 이 땅에 사는 사람들을 불쌍히 여기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의 말씀이다. "보아라, 그 사람들을 각각 그 이웃의 손과 왕의 손에 넘겨줄 것이다. 그들이 이 땅을 칠지라도 내가 그들의 손에서 구출하지 않겠다."
7 내가 도살할 양 떼를 먹이니 참으로 가련한 양들을 먹였다. 나는 막대기 두 개를 가져다가 하나는 '은총' 이라 부르고, 다른 하나는 '연합' 이라고 불렀으며, 양 떼를 먹였다.
8 나는 한 달 동안 세 명의 목자를 제거하였으니, 내 마음이 그들을 싫어하였고, 그들도 마음으로 나를 미워하였다.
9 그때 내가 양들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희를 먹이지 않겠으니, 죽을 것은 죽고, 망할 것은 망하며, 남은 것들은 서로 살을 먹어라." 하고,
10 내가 '은총' 이라 부르는 막대기를 가져다가 그것을 잘라서 내가 모든 백성과 맺은 나의 언약을 파기하였다.
11 그 언약은 그 날로 파기되었으며, 나를 지켜 보고 있던 가련한 양들은 그것이 여호와의 말임을 깨달았다.
12 내가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좋게 여기면 나의 품삯을 내게 주고, 그렇지 않다면 그만두어라." 하니 그들이 나의 품삯으로 은 삼십 개를 달아 주었다.
13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그것을 토기장이에게 던져 버려라. 그것은 그들이 내게 알맞은 삯이라고 쳐준 것이었다." 하셨으며, 나는 여호와의 전에 있는 토기장이에게 그것을 던져 버렸고
16 보아라, 내가 이 땅에 한 목자를 세우겠으니, 그가 없어진 양들을 마음에 두지도 않고 흩어진 양들을 찾지도 않으며 상처난 양들을 고쳐 주지 않고 건강한 양을 먹이지 않으며 오히려 살진 양의 고기를 먹고 그 발굽들을 찢을 것이다.
17 화 있을 것이다. 양떼를 버린 못된 목자야. 칼이 그의 팔과 오른쪽 눈을 치므로 그의 팔은 바짝 마르고 그의 오른쪽 눈은 아주 멀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