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 목사 - 하나님의 지팡이 되어!
"엘리사가 집에 들어가 보니 아이가 죽었는데 자기의 침상에 눕혔는지라 들어가서는 문을 닫으니 두 사람 뿐이라 엘리사가 여호와께 기도하고 아이 위에 올라 엎드려 자기 입을 그의 입에, 자기 눈을 그의 눈에, 자기 손을 그의 손에 대고 그의 몸에 엎드리니 아이의 살이 차차 따뜻하더라" (열왕기하 4:32~34)
모든 생명은 하나님께 있습니다.
아브라함과 사라, 이삭과 리브가, 한나의 출산, 침례 요한의 탄생, 마리아를 통한 예수의 탄생 등 모든 생명의 탄생에는 하나님의 개입과 계획이 있었고, 하나님은 그것을 통해 하나님의 역사를 이루어 가셨습니다.
엘리사는 자신을 극진히 대접하는 수넴 여인을 위해 생명의 탄생을 허락하고 축복하게 됩니다.
엘리사가 수넴여인을 위해 아들을 구하는 기도를 했다는 성경말씀은 찾을 수가 없습니다.
엘리사 자신의 독단적인 판단으로 선포한 것이며, 이런 행동은 하나님의 권한인 생명의 탄생의 영역을 침범한 것입니다.
하나님과 상관없이 엘리사의 체면과 인사로 하나님의 능력을 사용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입장에서 볼 때 엘리사가 월권을 행한 것입니다.
워낙 엘리사에게 주신 능력이 뛰어나므로 아이는 태어났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엘리사가 축복하여 태어난 아이를 살피시지 않았습니다.
그의 죽음을 막지 않으셨고, 그것을 엘리사에게도 말씀하지 않으셨습니다.
아이에 대한 하나님의 무관심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는 아이의 탄생이 하나님의 영광이 아니라 엘리사의 개인적인 명성을 위한 것이 되어버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넴 여인에게 이끌려 그의 방에 누워있는 아들의 사체를 보면서 엘리사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게 됩니다.
엘리사와 수넴여인의 이야기에서 처음으로 기도하는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죽음 앞, 긴박한 상황에서 민망함과 난처함에 빠진 엘리사가 생명의 주관자 되신 하나님을 비로소 찾게 된 것입니다.
엘리사는 자신을 몸을 지팡이처럼 구브려 죽은 아이의 몸을 덮었습니다.
자신이 하나님의 지팡이가 되는 겸손한 마음으로 도구가 된 것입니다.
수넴 여인과 직접 말도 섞지 않고 종을 통해서 말을 전하게 했던 도도하고 콧대높던 엘리사의 모습을 찾아 볼 수 가 없습니다. 자신을 철저히 지팡이로 드리는 행동을 통해 겸손하고 낮아지는 모습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돌이키고자 하였던 것입니다.
하나님은 엘리사의 이러한 행동을 회개의 모습으로 판단하시고 비로서 아이의 생명을 다시 허락해 주십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이 아이는 비로서 진정한 하나님의 선물이 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을 회복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말씀의 교훈은 이렇습니다.
1. 생명의 주관자, 태의 문을 여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2. 인간이 가진 모든 능력의 원천은 하나님이시며, 우리는 그분의 지팡이되어 사용되는 도구일 뿐입니다.
3. 엘리사의 끈기와 열성이 다시 기적을 이루게 하였습니다.
엘리사는 엘리야의 임종을 지키면서도 끝까지 그의 곁을 지켜 능력을 받았습니다.
엘리사는 포기하지 않았고 확신있게 행동했으며 인내하는 성품이었던 것입니다.
오늘 말씀에도 하나님이 침묵하시며 지켜보시는 긴박한 순간에 그는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하나님께 나아갔습니다.
우리는 금방 포기하고, 쉽게 낙망합니다. 또, 엘리사처럼 하나님께 기도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광이 아닌 우리의 명예와 유익을 위해 살아갈 때가 있습니다. 그로 인한 큰 어려움에 민망하고 당혹스러운 일들이 일어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엘리사가 하나님을 끝까지 붙잡고 매달려서 놀라운 부활의 기적을 묵도한 것 처럼, 우리도 그 분의 지팡이 되어 하나님의 영광을 체험하는 삶이 되길 주님이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김형석 목사 드림.
Who's 김형석목사
첨부 '1' |
---|
회복의 말씀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
다윗의 가장 아름다운 시절
다윗은 하나님께 특별한 은혜와 사랑을 받은 자입니다. 이스라엘은 다윗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통치를 받는 국가가 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으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이 다윗을 사랑하실 때의 모습을 골리앗을 무찔렀던 용맹했던 시... -
세월을 계수하며 살아갑시다.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누가 주의 노여움의 능력을 알며 누가 주의 ... -
악인이 잘 되는 이유
(요 15: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르... -
하나님은 시험하지 않으신다.
하나님은 성도를 시험하실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성도를 시험하지 않으십니다. 시험은 사단이 하는 것입니다. 욥기에서 사단은 욥의 의인됨을 자랑하시는 하나님께 대항하여 욥을 시험하겠다고 합니다. 이것은 욥이 아니라, 하나님께 대한 도전입니... -
민감한 십일조 이야기
십일조 얘기는 민감하죠. 대략 2가지로 십일조에 대한 반응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1. 십일조 강조하는 목사는 욕심쟁이 2. 십일조는 성경에 없는 병폐 나름 자신의 경험담을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고, 열심히 성경적인 근거로 십일조가 없어져야 한다고 하는 ... -
말과 행동, 믿음과 행위, 복음과 율법의 관계에 대하여
말과 행동 믿음과 행위 복음과 율법 쉬운 것 같지만 결코 쉽지 않은 주제입니다. 말과 행동이 다른 세상에서 복음과 율법이 다른 교리가지고, 믿음과 행위가 다른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을 너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세 가지는 드리블과 같습니다. 말... -
꿈 속에서 배부른 자가 되지 말라.
꿈 속에서 배부른 자가 되지 말라. 시편 17:14~15 "주님, 이 세상에서 받을 몫을 다 받고 사는 자들에게서 나를 구해 주십시오. 주님께서 몸소 구해 주십시오. 그들은 주님께서 쌓아 두신 재물로 자신들의 배를 채우고 남은 것을 자녀에게 물려주고 그래도 남... -
샘이 깊은 물
샘이 깊은 물 우리 마음에는 샘이 있습니다. 말씀의 샘이고, 은혜의 샘입니다. 세상을 이기라고 주신 샘 인생의 갈증을 해소하는 샘 더러운 것을 거룩하게 하는 샘 낮은 곳으로 흘러 섭리와 이치를 깨닫는 샘 누구나 마실 수 있는 샘입니다. 우리가 깊이 하나... -
김형석 목사 - 목수되신 예수님
(막 6:3, 개정)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요즘 목공 DIY를 배우면서 예수님이 왜 목수를 하셨는지를 점차 깨닫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