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석 목사 - 경고를 기뻐하고 경청하라!
"선지자가 아직 그에게 말할 때 왕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왕의 모사로 삼았느냐 그치라 어찌하여 맞으려 하느냐 하니 선지자가 그치며 이르되 왕이 이 일을 행하고 나의 경고도 듣지 아니하니 하나님이 왕을 멸하시기로 작정하신 줄 아노라 하였더라" (역대하 25:16)
사람들은 경고를 싫어합니다.
경고는 나를 미워해서가 아니라 나를 걱정해서 해주는 것인데, 허물을 보이고 잘못을 지적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싫어하는 것입니다.
특히, 교만한 사람들은 더더욱 경고를 깨닫지 못합니다.
오늘 본문은 유다왕 아마샤가 경고를 무시하여 당하는 저주를 이야기 합니다.
이 사건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몇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영광을 자신이나 다른 우상에게 돌리면 안됩니다.
아마샤 왕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전쟁을 이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전쟁에서 돌아올 때 세일 자손의 신들을 가져와서 자기의 신으로 세우고 그것들 앞에서 분양하는 사건이 벌어지게 됩니다.
전쟁에서 진 사람들의 신들을 자기가 섬기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이기게 하신 것을 그 나라의 신들이 이기게 해주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벌어진 사건입니다.
둘째, 하나님이 싫어하는 이방인들의 논리를 받아들였습니다.
아마샤가 하나님을 버리고 세일 자손의 신들을 자기 신으로 섬기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이방인들의 신관과 논리를 받아들였기 때문입니다.
"아람 왕의 신하들이 왕께 아뢰되 그들의 신은 산의 신이므로 그들이 우리보다 강하였거니와 우리가 만일 평지에서 그들과 싸우면 반드시 그들보다 강할지라" (열왕기상 20:23)
이방인들은 상황과 지형과 기후, 방법에 따라 신들의 힘이 다르다고 생각했습니다.
즉, 하나님의 능력과 권위를 제한하고 그들의 논리로 하나님의 무시하는 논리와 사고였던 것입니다.
우리도 상황에 따라 하나님을 제한하고 권위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세상의 논리이며 하나님이 가증이 여기시는 것입니다.
셋째, 경고를 싫어하고 듣지 않습니다.
아마샤 왕의 행동에 하나님은 진노하시고 한 선지자를 보내어 경고를 하시게 됩니다.
하지만 아마샤 왕은 선지자의 말이 다 끝나기도 전에 말을 가로막습니다.
전쟁의 성공뒤에 오는 교만함과 자신의 허물을 탓하는 선지자가 마음에 들지 않았을 것입니다.
아마샤 왕은 지극히 행정적, 사무적, 감정적으로 선지자를 대합니다.
왕의 모사로 세운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를 억압하고 위협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선지자의 말을 주의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왕이 이 일을 행하고 나의 경고를 듣지 아니하니 하나님이 왕을 멸하시기로 작정하신 줄 아노라"
경고를 듣지 않는 것은 일종의 저주입니다.
경고를 무시하면 진멸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이 경고를 하시는 것은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경고는 회개를 통해 용서와 회복을 주시는 하나님의 기회라는 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선지자의 말씀을 통해서 경고하고 계시다면 자신의 죄에서 돌이키길 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주고 계신 것입니다. 아직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고를 무시하고 더 나아가 그 경고 자체를 듣지 않는 아마샤 왕의 모습은 참으로 어리석기 그지없습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기뻐하십시요. 그리고 경청하십시요.
경고를 지나 진멸하심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요.
경고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오히려 축복인 것을 생각하십시요.
아마샤가 선지자의 경고를 듣지 않았기 때문에, 선지자의 메시지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회개와 경고의 메시지가 저주의 메시지로 변하게 된 것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에게 경고를 보내십니다.
하나님의 경고를 잘 경청하고 받아들여 하나님 앞에 항상 바로 서시는 성도님들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김형석 목사 드림.
Who's 김형석 목사
첨부 '1' |
---|
회복의 말씀
주의 말씀은 내 발의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
김형석 목사 - 현숙한 아내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 -
김형석 목사 - 인생의 가장 큰 지혜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누가 주의 노여움의 능력을 알며 누가 주의 진노의 두려움을 알리이까 우리에게 우리 날 계수함을 가르치사 지혜로운 마음을 얻게 하소서" ... -
김형석 목사 -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얻는 유익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누구냐 그가 택할 길을 그에게 가르치시리로다 그의 영혼은 평안히 살고 그의 자손은 땅을 상속하리로다 여호와의 친밀하심이 그를 경외하는 자들에게 있음이여 그의 언약을 그들에게 보이시리로다" (시편 26:12~14) 하나님은 그가 선택... -
김형석 목사 - 무엇을 사랑하십니까?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이 세... -
김형석 목사 - 사명감있는 사역자를 양성하라!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사도행전 20:24) "내가 내 자의로 이것을 행하면 상을 얻으려니와 내가 자의로 아니한다 할지라도 나는... -
김형석 목사 - 하나님과의 일체감, 환상의 콤비를 이루라!
"모든 나라의 신들이 그들의 백성을 내 손에서 구원하여 내지 못한 것 같이 히스기야의 신들도 그의 백성을 내 손에서 구원하지 못하리라" (역대하 32:17) 히스기야는 성전과 예배를 회복하여 하나님 보시기에 의롭고 정직한 길을 행했던 왕입니다. 그는 왕이 ... -
김형석 목사 - 줏대없은 인간 요아스!
"제사장 여호야다가 세상에 사는 모든 날에 요아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였으며 여호야다가 그를 두 아내에게 장가들게 하였더니 자녀를 낳았더라" (역대하 24:2~3) "여호야다가 죽은 후에 유다 방백들이 와서 왕에게 절하매 왕이 그들의 말을 듣고... -
김형석 목사 - 경고를 기뻐하고 경청하라!
"선지자가 아직 그에게 말할 때 왕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너를 왕의 모사로 삼았느냐 그치라 어찌하여 맞으려 하느냐 하니 선지자가 그치며 이르되 왕이 이 일을 행하고 나의 경고도 듣지 아니하니 하나님이 왕을 멸하시기로 작정하신 줄 아노라 하였더라" (... -
김형석 목사 - 비전 남발자에 대한 경고, 비전을 설계하라!
"다윗이 이르되 여호와의 손이 내게 임하여 이 모든 일의 설계를 그려 나에게 알려 주셨느니라" (역대상 28:19) 다윗은 성전 건축을 서원하였으나, 하나님은 다윗의 건축은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대신 그의 아들 솔로몬을 준비시켜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