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희는 시온에서 나팔을 불고,내 거룩한 산에서 소리쳐 땅의 모든 거민들이 떨게 하라. 이는 여호와의 날이 다가오며 가까웠기 때문이다.
2 그 날은 어둡고 캄캄한 날, 구름과 흑암의 날이다. 새벽빛이 산 위에 펼쳐지듯 많고 강한 민족들이 올 것이다. 이런 일은 옛적에도 없었고 그 후로도 대대로 없을 것이다.
3 불이 그들 앞에서 삼키며, 그들 뒤에서도 불꽃이 탈 것이다. 그들이 오기 전에는 그 땅이 에덴동산 같았으나, 그들이 지나간 뒤에는 황량한 광야 같으니 그들을 피한 자가 없을 것이다.
5 그들이 산꼭대기에서 달리는 소리는 병거들의 소리 같고, 그루터기를 삼키는 불꽃 소리 같으며, 그들은 전쟁에서 전열을 가다듬은 강한 군대 같다.
7 그들이 용사들같이 돌진하고 전사들같이 성벽을 기어오른다. 그들이 각기 자기 길로 행진하며 그 대열을 이탈하지 않는다.
11 여호와께서 자신의 군대 앞에서 소리를 발하신다. 그분의 진이 매우 크고 그분의 말씀을 행하는 자가 강하며 여호와의 날은 크고 매우 두렵다. 누가 그것을 견딜 수 있을 것인가?
12 여호와의 말씀이다. "이제라도 너희는 금식하고 통곡하며 애통하여 너희 마음을 다하여 내게 돌아오너라."
13 너희는 옷을 찢지 말고 마음을 찢고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 돌아오너라. 그분은 은혜롭고 긍휼히 여기시며, 노하기를 더디 하시고 인애가 많으시며, 재앙을 인하여 안타까워하실 것이다.
14 그분이 뜻을 돌이키시고 뒤에 복을 남기셔서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 곡식 제사와 부어 드리는 제사를 드리게 하실지 누가 알겠느냐?
16 백성을 모으고 회중을 거룩케 하며 장로들을 소집하고, 아이들과 젖먹이들을 모아라. 신랑은 자기 신방에서, 신부는 자기 침실에서 나오게 하여라.
17 여호와를 섬기는 제사장들은 현관과 제단 사이에서 통곡하며 말할 것이다. "여호와시여, 주님의 백성을 불쌍히 여기셔서 주님의 유업을 열방 중에서 조롱거리로 만들지 마소서. 어찌하여 다른 민족들이 '그들의 하나님이 어디 있느냐?' 라고 말하게 하십니까?"
19 여호와께서 자신의 백성에게 대답하셨다. "보아라, 내가 너희에게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을 보내니 너희가 그것으로 만족할 것이며, 내가 다시는 너희를 열방 가운데서 조롱거리로 만들지 않을 것이다.
20 내가 북쪽 군대를 너희에게서 멀리 옮겨 메마르고 황폐한 땅으로 쫓아낼 것이니, 그 앞선 부대는 동쪽 바다로, 뒤에 있는 부대는 서쪽 바다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악취가 일어나고 상한 냄새가 올라올 것이니, 이는 그분이 큰 일을 행하셨기 때문이다.
22 들짐승들아, 두려워하지 마라. 이는 광야의 풀들이 싹을 내며, 나무가 그 열매를 맺고 무화과나무와 포도나무가 풍성하게 열매를 맺을 것이기 때문이다.
23 시온의 자녀들아,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으로 인하여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이는 그분이 너희에게 비를 내리시되 이른 비를 알맞게 주실 것이니, 곧 이른비와 늦은비가 이전과 같을 것이다.
25 내가 너희 가운데 보냈던 나의 큰 군대, 곧 메뚜기와 느치와 황충과 풀무치가 먹었던 햇수만큼 너희에게 보상해 줄 것이다.
26 너희는 풍족히 먹고 배부를 것이며, 너희에게 기이한 일을 행하신 여호와 너희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할 것이다. 내 백성은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아니할 것이다.
27 그러므로 너희는 내가 이스라엘 가운데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나 여호와가 너희 하나님이며, 다른 이는 없으니, 내 백성은 영원히 수치를 당하지 않을 것이다."
28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게 부어 줄 것이니, 너희 자녀들은 예언하고 늙은이들은 꿈을 꾸며,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게 될 것이다.
31 해가 흑암으로 변하고 달이 피로 변할 것이니, 크고 두려운 여호와의 날이 오기 전에 그렇게 될 것이다.
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는 피하여 살아남은 사람이 있을 것이며, 남은 사람들 중에 여호와의 부름을 받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