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아스가 성문에 올라가 거기 앉아 있는데, 마침 보아스가 말한 그 유업을 물러 줄 사람이 지나가므로 보아스가 말하기를 "여보시오, 이리로 와서 여기 앉으시오." 라고 하자, 그가 와서 앉았고,
2 또 보아스가 그 성읍 장로들 가운데서 열 사람을 모셔 와서 말하기를 "여기 앉으십시오." 라고 하니, 그들이 앉았다.
3 보아스가 그 유업을 물러 줄 사람에게 말하기를 "모압 지방에서 돌아온 나오미가 우리 형제 엘리멜렉의 밭 일부를 팔려고 내놓았소.
4 내가 당신에게 알려야 한다고 생각하여 말하니, 여기 앉아 있는 분들과 내 백성의 장로들 앞에서 그것을 사시오. 만일 당신이 그 유업을 물러 주려 하면 물러 줄 것이지만, 당신이 그 유업을 물러 주려 하지 않는다면 내게 말하여 알려 주시오. 이는 당신 외에 그 유업을 물러 줄 사람이 없고, 내가 당신 다음이기 때문이오." 하니, 그가 말하기를 "내가 그 유업을 물러 주겠소." 라고 하였다.
5 보아스가 말하기를 "당신이 나오미의 손에서 그 밭을 사는 날, 당신은 죽은 자의 이름을 그의 유업 위에 남기기 위해 그 죽은 자의 아내, 모압 여자 룻도 맞아들여야 할 것이오." 하니,
6 그 유업을 물러 줄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내 유업에 손해가 있을까 하여 그 유업을 물러 주지 못하겠소. 내가 유업을 물러 줄 수 없으니, 당신이 친히 그 유업을 물러 줄 나의 권리를 행사하시오." 하였다.
7 옛날 이스라엘에서는 유업을 물러주거나 맞바꾸는 일을 확정할 때 그 사람이 자기 신을 벗어 상대방에게 주었는데, 이것이 이스라엘에서 증명하는 방법이었다.
9 보아스가 장로들과 모든 백성에게 말하였다. "오늘 여러분은 내가 나오미의 손에서 엘리멜렉에게 속한 모든 것과 기룐과 말론에게 속한 모든 것을 샀다는 것에 대한 증인이십니다.
10 또 말론의 아내 모압 여자 룻도 내가 아내로 맞아들여서 죽은 자의 이름을 그의 유업 위에 남기고, 죽은 자의 이름을 그의 형제들로부터 그리고 그의 고향의 성문에서 끊어지지 않게 하겠으니, 오늘 여러분이 증인이십니다."
11 그러자 성문에 있던 모든 백성과 장로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증인이오. 여호와께서 당신 집에 들어오는 여자를 이스라엘 집을 세운 라헬과 레아 두 사람과 같게 하시고, 그리고 당신이 에브라다에서 유력하게 되며, 베들레헴에서 유명하게 되기를 바라오.
12 여호와께서 이 젊은 여자를 통해 당신에게 주실 후손으로 당신의 집이 다말이 유다에게 낳은 베레스의 집과 같이 되기를 바라오." 하였다.
13 보아스가 룻을 맞이하여 아내로 삼고 그 여자와 동침하니, 여호와께서 그 여자로 잉태하게 하시므로 그 여자가 아들을 낳았다.
14 여자들이 나오미에게 말하기를 "여호와를 송축합니다. 오늘 여호와께서 유업을 이어 줄 사람이 당신에게 끊어지지 않도록 하셨습니다. 그의 이름이 이스라엘 중에서 유명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15 그는 당신 생명의 회복자이며, 노년의 봉양자가 될 것이니, 이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에게 일곱 아들보다도 더 나은 당신의 며느리가 그를 낳았기 때문입니다." 라고 하였다.
17 그 이웃 여자들이 그 아이에게 이름을 지어 주면서 "나오미에게 아들이 태어났다." 라고 하여 그 이름을 오벳이라 하였으니, 그는 다윗의 아버지인 이새의 아버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