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날 아하수에로 왕이 유다 사람들의 원수 하만의 집을 에스더 왕후에게 주었고, 에스더는 모르드개가 자신과 어떤 관계인지 왕에게 밝혔으므로 모르드개가 왕 앞에 나아왔다.
2 왕이 하만에게서 돌려받은 자신의 인장반지를 빼어 모르드개에게 주었고, 에스더는 모르드개에게 하만의 집을 관리하게 하였다.
3 에스더가 왕 앞에서 그 발아래 엎드려 눈물을 흘리며 다시 말하기를 "아각 사람 하만이 유다 사람을 해치려고 꾸민 악한 흉계를 면하게 해주십시오." 하고 왕에게 간청하였고,
5 말하였다. " 왕께서 좋게 여기시고, 제가 왕 앞에서 은총을 입었으며 이 일이 왕 앞에 합당하고 제가 왕의 눈에 기쁨이 되면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 하만이 왕의 각 도에 있는 유다 사람들을 진멸하려고 흉계를 꾸며 쓴 문서를 번복하는 조서를 내려 주십시오.
6 제가 어떻게 제 민족에게 닥쳐오는 재앙을 보고 견딜 수 있겠습니까? 제가 어떻게 제 친족의 멸망을 보고 견딜 수 있겠습니까?"
7 아하수에로 왕이 에스더 왕후와 유다 사람 모르드개에게 말했다. "보아라, 하만이 유다 사람들을 죽이려 했기에 내가 그의 집을 에스더에게 주었고, 사람들이 그를 나무에 매달았다.
8 그대들도 그대들 보기에 좋은 대로 왕의 이름으로 유다 사람들에게 조서를 쓰고, 왕의 인장 반지로 인을 쳐라. 왕의 이름으로 서명하고 왕의 인장 반지로 인봉한 조서는 누구도 번복할 수 없다."
9 삼월, 곧 시완 월 이십삼 일에 왕의 서기관들이 소집되고, 모르드개가 명령한 모든 것을 써서 인도에서 에티오피아까지 백이십 칠개 도의 유다 사람들과 대신들과 총독들과 도의 지도자들에게 보내되, 각 도의 문자와 각 백성의 언어로, 그리고 유다 사람들의 문자와 언어로 기록되었다.
10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의 이름으로 쓰고, 왕의 인장 반지로 인을 친 다음 말 탄 전령편으로 조서를 발송하였는데, 이들은 왕궁에서 기른 왕실용 준마를 타는 자들이었다.
11 왕은 그 조서에서 모든 성읍에 있는 유다 사람들에게 허락하기를, 그들이 함께 모여 자신들의 생명을 지키고, 각 도의 백성 중에서 세력을 가지고 그들을 박해하는 자와 그들의 처자들을 몰살하고 살육하고 진멸하며, 그들의 재산을 탈취하게 하되,
13 각 도에 발송할 조서의 사본을 모든 백성에게 반포하여, 유다 사람들이 그날을 대비하였다가 원수들에게 복수하게 하였다.
15 모르드개가 푸르고 흰색의 관복을 입고 큰 금면류관을 쓰고 자주색의 고운 베 겉옷을 입고 왕 앞에서 나오니, 도성인 수산이 환호하며 기뻐하였고,
17 왕의 명령과 칙령이 도달한 각 도와 각 성읍 어디에서나 유다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이 있었고, 잔치가 베풀어졌으며, 그 날은 경축일이 되었다. 그 땅 백성 중 유다 사람을 두려워하여 스스로 유다 사람이 되는 자들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