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고 독주는 떠들게 하니, 여기에 빠진 자는 지혜롭지 못하다.
2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화나게 하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잃는다.
3 다툼을 멀리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예로운 일이나 어리석은 자마다 조급히 싸우려 든다.
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을 갈지 않으니, 추수 때가 되어도 거둘 것이 없다.
5 사람의 마음속 생각은 깊은 물과 같으나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올린다.
6 많은 사람이 자기를 성실하다고 외치지만, 진실한 사람을 누가 찾을 수 있을까?
7 의인은 온전히 행하고 그의 후손들이 복을 누린다.
8 재판석에 앉은 왕은 모든 악을 그의 눈으로 가려낸다.
9 누가 "나는 마음이 정결하고 죄로부터 깨끗하다." 라고 말할 수 있겠느냐?
10 똑같지 않은 저울추와 똑같지 않은 되는 모두 여호와께서 미워하신다.
11 비록 아이라도 자신의 품행이 깨끗한지 혹은 올바른지를 자기 행동으로 알게된다.
12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모두 여호와께서 만드셨다.
13 잠자기를 좋아하지 마라. 네가 가난하게 될까 염려된다. 깨어 있어라. 그러면 양식이 넉넉해질 것이다.
14 물건을 살 때는 "나쁘다. 나쁘다." 하다가 가서는 그것을 좋다고 자랑한다.
15 금도 있고 보석도 많으나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물이다.
16 타국인을 위하여 보증을 선 사람은 자기 옷을 잡혀야 하고, 외인들의 보증을 선 사람은 자기 몸을 담보로 잡혀야 한다.
17 속여서 얻은 빵이 맛있는 듯하나 후에는 그 입 안에 모래가 가득할 것이다.
18 조언을 들어 계획을 세우고, 전략을 세워서 전쟁을 하여라.
19 험담하며 다니는 자는 비밀을 누설하니, 입을 떠벌리는 자와는 사귀지 마라.
20 자기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하는 자는 암흑 속에서 그의 등불이 꺼짐 같을 것이다.
21 처음에 빨리 모은 재산은 필경에는 복이 되지 못한다.
22 "내가 악을 갚겠다." 라고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려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구원하실 것이다.
23 똑같지 않은 저울추는 여호와께서 혐오하시며,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하다.
24 사람의 발걸음이 여호와께로 말미암으니, 사람이 어떻게 자기 앞길을 알 수 있겠는가?
25 "이것이 거룩하다." 라고 성급하게 서원하고 그 후에 생각해 보는 자에게는 그것이 올가미가 된다.
26 지혜로운 왕은 악한 자들을 키질하며 그들 위에 타작바퀴를 돌린다.
27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니, 그의 가장 깊은 곳까지 모두 살핀다.
28 왕은 인애와 진실로 자신을 지키며, 그의 보좌가 인애로 견고해진다.
29 젊은이의 영광은 그의 힘이고, 노인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다.
30 상처가 나도록 때려야 악을 멀리하나니, 매질을 해야 마음속까지 들어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