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왕이 그 꿈에 대해 자기에게 말하게 하려고 마술사들과 주술가들과 점술가들과 갈대아 사람들을 불러오도록 명령하니, 그들이 들어와서 왕 앞에 섰다.
4 갈대아 사람들이 아람 말로 왕에게 말하기를 "왕이시여, 만수 무강을 빕니다. 종들에게 그 꿈을 말씀하시면 우리가 해석하여 드리겠습니다." 하였다.
5 왕이 갈대아 사람들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나의 명령은 확고하니, 만일 너희가 그 꿈과 그 해석을 내게 알게 하지 아니하면 너희 몸을 토막 낼 것이며 너희 집들은 거름더미가 될 것이다.
6 그러나 만일 너희가 꿈과 그 해석을 보여 주면 내게서 선물과 보상과 큰 명예를 얻을 것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내게 그 꿈과 그 해석을 보여라."
7 그들이 다시 대답하여 말하기를 "왕께서는 그 꿈을 종들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그리하시면 우리가 해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하니,
8 왕이 대답하여 말하였다. "내가 분명히 아는데, 너희가 내 명령이 확고한 것을 보고 시간을 벌려는 것이다.
9 만일 너희가 그 꿈을 내게 알려 주지 못한다면 너희를 다스릴 법은 하나이니, 이는 너희가 내 앞에서 거짓말과 잘못된 말을 꾸며 말하여 때가 변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그 꿈을 내게 말해 보아라. 그러면 너희가 그 해석도 내게 보여 줄 수 있다는 것을 내가 알겠다."
10 갈대아인들이 왕에게 대답하여 말하였다. "세상에는 왕의 그 일을 보일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으므로, 크고 권력 있는 어떤 왕도 이런 일들을 마술사나 주술가나 갈대아인에게 물어 본 적이 없습니다.
11 왕께서 물으신 것은 희한한 일이니, 육체와 함께하지 않는 신들 외에 그것을 왕께 보여 줄 사람은 없습니다."
14 그때 왕의 경호대장 아리옥이 바빌로니아의 지혜자들을 죽이려고 나오므로 다니엘이 지혜롭고 신중하게 대답하여,
15 "왕께서 공포하신 법이 어찌 그리 급합니까?" 하고 아리옥에게 물으니, 아리옥이 그 일을 다니엘에게 알려 주었다.
16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에게 구하기를 왕이 자기에게 시간을 주시면 자기가 왕에게 그 해석을 보여 드리겠다고 하였다.
18 다니엘 자신과 그 친구들이 다른 바빌로니아의 지혜자들과 함께 처형당하지 않도록, 이 은밀한 것에 대하여 하늘의 하나님께 긍휼을 구하게 하였다.
19 바로 그 날 밤 환상 가운데 그 은밀한 것이 다니엘에게 드러났으므로 다니엘이 하늘의 하나님을 찬양하였다.
20 다니엘이 말하였다. "하나님의 이름을 영원부터 영원까지 송축하여라. 이는 지혜와 권능이 그분께 있기 때문이다.
21 그분은 때와 기한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기도 하시고 세우기도 하시며, 지혜로운 자들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한 자들에게 지식을 주신다.
23 내 조상의 하나님이시여, 내가 주께 감사하고 주를 찬양합니다. 주께서는 나에게 지혜와 권능을 주시며, 이제 우리가 주께 간구한 것을 내게 알려 주셨으니, 주께서 왕의 일을 우리에게 알려 주셨습니다."
24 그리하여 다니엘은 왕이 바빌로니아의 지혜자들을 처형하도록 지명한 아리옥에게 가서 이와 같이 말하기를 "바빌로니아의 지혜자들을 처형하지 말고 저를 왕 앞으로 데려가 주십시오. 그러면 제가 왕께 그 해석을 보여드리겠습니다." 하였다.
25 아리옥이 급히 다니엘을 왕 앞으로 데리고 가서 "제가 유다에서 사로잡아 온 사람들 중에 왕께 그 해석을 알려드릴 사람을 찾았습니다." 라고 말하였다.
26 왕이 대답하여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말하기를 "내가 보았던 꿈과 그 해석을 네가 내게 알려 줄 수 있겠느냐?" 하니,
27 다니엘이 왕 앞에서 대답하여 말하였다. " 왕께서 물으신 은밀한 것을 지혜자들이나 주술가들이나 마술사들이나 점쟁이들은 왕께 보여 드릴 수 없습니다.
28 오직 은밀한 것들을 드러내시는 분은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 하늘에 계시니, 그분께서 느부갓네살 왕께 장래 일을 알려 주셨습니다. 왕의 꿈, 곧 왕의 침상에서 머릿속에 나타난 환상은 이러합니다.
29 왕이시여, 왕께서 침상에서 장래 일을 생각하실 때에, 은밀한 것들을 드러내시는 분께서 장래 일을 왕께 알려 주셨습니다.
30 이 은밀한 것이 제게 드러난 것은 제가 다른 인생들보다 더 지혜로워서가 아니라, 다만 왕께 그 해석을 알려서 왕의 마음에 있는 생각들을 왕께서 아시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31 왕이시여, 왕께서 큰 형상 하나를 보셨습니다. 왕 앞에 서 있는 그 형상은 거대하고 매우 찬란하며, 그 모양이 두려웠습니다.
34 왕께서 보시는 동안 아무도 손대지 않았으나 산에서 돌 하나가 잘려나와 그 돌이 철과 진흙으로 된 그 형상의 발을 쳐서 산산조각 내었습니다.
35 그때에 철과 진흙과 동과 은과 금이 모두 부서져서 여름 타작마당의 겨와 같이 바람에 날려가 흔적도 찾아볼 수 없게 되었고 그 형상을 친 돌은 큰 산을 이루어 온 땅을 채웠습니다.
37 왕이시여, 왕께서는 왕 중의 왕이십니다. 하늘의 하나님께서 왕께 왕국과 영광과 권세와 능력과 명예를 주셨습니다.
38 또 사람들과 들짐승들과 공중의 새들이 살고 있는 모든 곳을 하나님께서 왕의 손에 주셔서 그 모두를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왕께서는 바로 그 금으로 된 머리이십니다.
39 왕의 다음에는 왕보다 못한 다른 왕국이 일어날 것이며, 또 동으로 된 셋째 왕국이 일어나 온 땅을 다스릴 것입니다.
40 넷째 왕국은 철같이 강할 것이니, 철은 모든 것을 부수고 산산조각 냅니다. 모든 것을 부수는 철과 같이 그 왕국이 이 모든 것들을 부수고 산산조각 낼 것입니다.
41 그리고 왕께서 그 발과 발가락을 보셨는데 그 일부는 토기장이의 진흙이고 일부는 철이었으므로, 그 왕국은 나뉠 것입니다. 그 왕국이 철같이 단단하나 왕께서 보신 대로 그 철은 진흙과 섞여 있었습니다.
42 또한 그 발들의 발가락 일부는 철이고 일부는 진흙이듯이 그 왕국이 일부는 강하고 일부는 부서지기 쉬울 것입니다.
43 왕께서 철과 진흙이 섞인 것을 보신 대로 그들이 다른 종족들과 섞이겠으나, 철과 진흙이 서로 섞일 수 없듯이 그들이 서로 결합되지는 못할 것입니다.
44 이 왕들의 시대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망하지 않는 영원한 한 왕국을 세우실 것이니, 그 왕국은 다른 백성에게 넘어가지 않을 것이며, 그것이 이 모든 왕국들을 쳐서 멸망시키고 영원히 설 것입니다.
45 왕께서 보신 대로 손대지 않은 채 산에서 돌 하나가 잘려 나와 그 돌이 철과 동과 진흙과 은과 금을 산산조각 내었습니다. 이것은 위대하신 하나님께서 이후에 일어날 일을 왕께 알려 주신 것입니다. 그 꿈은 참되며 그 해석도 틀림없습니다."
47 왕이 다니엘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네가 이 은밀한 것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보니, 너희 하나님께서는 신들 중의 신이고 왕들 중의 주이시며, 은밀한 것들을 드러내는 분이심이 분명하다." 라고 하였다.
48 이에 왕이 다니엘을 높이고 그에게 귀한 선물을 많이 주고 그가 바빌로니아 모든 지방을 통치하게 하고 그를 바빌로니아 모든 지혜자들의 우두머리로 삼았다.
49 그리고 다니엘이 왕에게 요청하여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빌로니아 지방의 일들을 관할하게 했으며, 자신은 왕의 궁정에 머물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