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파수하는 곳 위에 서며 망대 위에 서서 여호와께서 나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실지, 내가 항의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대답하실지 기다려 보겠다.
2 여호와께서 내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라. 너는 판에 똑똑히 새겨서 달려가는 자도 그것을 읽을 수 있게 하여라.
3 이 묵시는 정해진 때가 있으며 종말에 관해 말한다. 이는 결코 거짓이 아니니, 비록 더딜지라도 너는 그것을 기다려라. 그 날은 반드시 올 것이며 지체되지 아니할 것이다.
4 보아라, 그의 마음은 교만하며, 그의 속 영혼은 바르지 못하다. 그러나 의인은 그의 믿음으로 살 것이다.
5 술은 거만한 자를 배신하게 하여 가만히 있지 못하게 하고 욕심을 스올처럼 넓히게 한다. 또 그는 죽음처럼 만족할 줄 모르고 자기에게로 모든 민족을 모으며, 모든 백성을 끌어들인다.
6 그러나 그들이 모두 그를 대하여 속담을 지으며 풍자로 조롱하지 않겠느냐? 그들이 말한다. '화 있을 것이다. 자기 것이 아닌 것을 많이 모으는 사람아, 저당물로 치부하는 사람아, 언제까지 그렇게 하겠느냐?'
7 너의 채무자들이 갑자기 일어나지 않겠느냐? 그들이 깨어나 너를 떨게 하지 않겠느냐? 네가 그들에게 약탈당하지 않겠느냐?
8 참으로 네가 많은 민족을 약탈하였으므로 그 모든 백성 중 살아남은 자가 너를 약탈할 것이다. 이는 네가 사람의 피를 흘렸고, 땅과 성읍과 그 안의 모든 주민에게 폭력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9 화 있을 것이다. 재앙의 손에서 벗어나려고 높은 데에 둥지를 틀며 자기 집을 위하여 부당한 이득을 취하는 사람들아,
10 네가 많은 백성들을 파멸시킨 것이 네 집에 수치를 불러오고 네 영혼에게 죄를 범하게 하는 일이 되었다.
13 보아라, 백성들이 불탈 것을 위해 수고하고 나라들이 헛된 일로 스스로 피곤케 하는 것이 만군의 여호와께로 말미암음이 아니냐?
15 화 있을 것이다. 자기 이웃에게 술을 먹이되 술부대를 들이대어 만취하게 하고 그들의 하체를 보려고 하는 사람아,
16 네가 영광보다 수치로 배부를 것이며, 너 또한 마시고 너의 할례받지 않은 것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오른손의 잔이 네게로 돌아올 것이니, 치욕이 네 영광을 가릴 것이다.
17 네가 레바논에서 행한 포악이 너를 덮을 것이며, 네가 짐승들을 살육하던 그 공포가 너를 덮칠 것이니, 이는 네가 사람들을 학살하면서 땅과 성읍과 거기에 사는 주민들에게 폭력을 행하였기 때문이다.
18 우상이 그것을 새겨 만든 자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니, 이는 우상을 만든 자가 말 못하는 그것을 의지하기 때문이다.
19 화 있을 것이다. 나무에게 '깨어나라.' 하며 말 못하는 돌에게 '일어나라.' 하는 사람들아, 그것이 너를 가르칠 수 있겠느냐? 보아라, 그것은 금과 은으로 입힌 것이므로 그 속에 생기가 전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