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러므로 사랑을 받은 자녀답게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고,
2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어 우리를 위해 자신을 향기로운 제물과 희생 제물로 하나님께 내어 주신 것처럼 너희도 사랑 가운데 행하여라.
3 음행과 온갖 더러운 일과 탐욕의 말은 너희 중에서 입 밖에도 내지 마라. 이것이 성도에게 합당한 일이다.
4 더러운 말과 어리석은 말과 희롱의 말은 마땅하지 않으니, 오히려 감사의 말을 하여라.
5 너희는 이것을 분명히 알아라.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일을 행하는 자나 탐심을 품은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유업을 얻을 수 없다.
6 아무도 헛된 말들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여라. 이것들 때문에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한다.
7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에게 동참하는 자들이 되지 마라.
8 너희가 전에는 어두움이었으나, 이제는 주님 안에서 빛이다. 빛의 자녀들 답게 행하여라.
9 빛의 열매는 모든 선함과 의로움과 진실함에 있다.
10 주님을 기쁘시게 할 것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여라.
11 너희는 열매 없는 어두움의 일들에 참여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들을 책망하여라.
12 그들이 은밀히 행하는 일들은 말하기 조차 부끄럽다.
13 그러나 책망을 받는 모든 것들이 빛에 의해 드러난다.
14 무엇이든지 드러나게 하는 것은 빛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말씀하시기를 "자는 자여, 깨어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어나라. 주께서 너를 비추실 것이다." 라고 하였다.
15 그러므로 너희는 어떻게 행할지 주의 깊게 살펴 어리석은 자들과 같이 하지말고 지혜로운 자들과 같이하여라.
16 세월을 아껴라. 때가 악하기 때문이다.
17 그러므로 지각 없는 자가 되지 말고, 오히려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여라.
18 또 너희는 술에 취하지 마라. 그것은 방탕한 것이니, 도리어 너희는 성령으로 충만하게 되어라.
19 시와 찬미와 영적인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고, 너희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고 찬송하며,
20 모든 일에 항상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드린다.
21 그리스도를 경외하는 가운데 서로 복종하여라.
22 아내들아, 자기 남편에게 복종하기를 주께 하듯 하여라.
23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이심과 같이 남편이 아내의 머리이기 때문이다. 그분은 친히 몸의 구주이시다.
24 교회가 그리스도께 복종하듯 모든 일에 아내들도 남편들에게 복종하여라.
25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교회를 위해 자신을 내어 주신 것같이 하여라.
26 이는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물로 씻고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시고,
27 교회를 자기 앞에 영광스럽게 나타내서 티나 주름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는 것이다.
28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의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몸을 사랑하는 것같이 해야 한다.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다.
29 누구라도 언제든지 자신의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자신을 양육하고 보살피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위해 하시듯이 한다.
30 이는 우리가 그분의 몸의 지체들이기 때문이다.
31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 그의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32 이 비밀이 크다. 내가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한다.
33 그러나 너희도 각각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몸같이 하고, 아내도 남편을 경외하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