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올라와서 자기 부모에게 말하기를 "제가 딤나에서 블레셋 딸들 중 한 여자를 보아 두었는데, 이제 그 여자를 제 아내로 맞게 해 주십시오." 하니,
3 그의 부모가 그에게 말하기를 "네 형제들의 딸들이나 내 온 백성 가운데 어찌 여자가 없어서 네가 가서 할례받지 않은 블레셋 사람 가운데서 아내를 얻으려고 하느냐?" 하였으나 삼손이 자기 아버지에게 말하기를 "그 여자가 마음에 드니, 그 여자를 제게 데려와 주십시오." 하였다.
4 그때는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을 다스리고 있었으므로, 여호와께서 블레셋을 칠 기회를 찾고 계셨으므로 그의 부모는 그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을 알지 못하였다.
5 삼손이 자기 부모와 함께 딤나로 내려가서 딤나의 포도원에 이르렀는데 보니 젊은 사자 한 마리가 으르렁거리며 그에게 덤벼들었다.
6 여호와의 영이 그에게 강하게 임하시니, 그가 손에 가진 것이 없었는데도 염소 새끼를 찢듯이 그 사자를 찢었으나 그는 자기 부모에게 자기가 한 일을 알리지 않았다.
8 얼마 후에 그가 그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려고 다시 가다가 길을 벗어나 죽은 그 사자를 보니, 그 사자의 주검에 벌떼와 꿀이 있었다.
9 삼손이 자기 손으로 꿀을 떠내어 걸어가면서 먹었고, 또 자기 부모에게 가서 드리니 그들도 먹었으나 그가 그 꿀을 사자의 몸에서 떠내었다고 그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12 삼손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이제 내가 너희에게 수수께끼를 하나 낼 것이니, 만일 너희가 잔치하는 칠일 동안 그것을 잘 풀어서 내게 알려 주면, 내가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주고
13 만일 너희가 내게 알리지 못하면, 너희가 내게 베옷 삼십 벌과 겉옷 삼십 벌을 주어야 한다." 하니, 그들이 삼손에게 "네가 수수께끼를 내어라. 우리가 듣겠다." 라고 하므로,
14 삼손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먹는 자에게서 먹는 것이 나오고, 강한 자에게서 단 것이 나왔다." 하였으나 그들은 사흘 동안 그 수수께끼를 풀지 못했다.
15 제 칠일에 그들이 삼손의 아내에게 말하기를 "네 남편을 꾀어 그 수수께끼를 우리에게 알려라. 그렇지 않으면 너와 네 아버지의 집을 불태워 버리겠다. 너희가 우리 소유를 빼앗으려고 우리를 초대한 것이 아니냐?" 하므로,
16 삼손의 아내가 그 앞에서 울며 말하기를 "당신은 나를 미워하기만 하고 나를 사랑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내 동족에게 수수께끼를 내고는 그 답을 내게 알려 주지 않았습니다." 하니, 삼손이 그 여자에게 말하기를 "보시오, 내가 그것을 내 부모에게도 알리지 않았는데, 당신이라고 알려 주겠소?" 하였다.
17 잔치하는 칠일 동안 그 여자가 그의 앞에서 울며 그를 괴롭히므로, 그가 칠일째 되는 날 그 여자에게 알려 주었고, 그 여자는 자기 동족에게 그 수수께끼를 알려 주었다.
18 제 칠일 해 지기 전에 그 성읍 사람들이 삼손에게 말하기를 "무엇이 꿀보다 달며, 무엇이 사자보다 강하겠느냐?" 하니, 삼손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일 너희가 내 암송아지로 밭을 갈지 않았다면, 내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였을 것이다." 하였다.
19 여호와의 영이 그에게 강하게 임하시니, 그가 아스글론으로 내려가 그곳 사람들 가운데 삼십 명을 죽이고, 그들의 겉옷을 벗겨 수수께끼를 푼 자들에게 주고, 몹시 화가 나서 자기 아버지의 집으로 올라갔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