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의 천사가 길갈에서 보김으로 올라와 말하였다. "내가 너희를 이집트에서 올라오게 하여 너희 조상에게 맹세한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였으며 또 내가 말하기를 '나는 너희와 세운 내 언약을 영원히 깨뜨리지 않을 것이니,
2 너희는 이 땅의 주민들과 어떤 언약도 맺지 말며 그들의 제단을 헐어라.' 하였으나, 너희가 내 목소리를 귀기울여 듣지 않고 어찌 이같이 하였느냐?
3 그러므로 내가 다시 말한다.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않을 것이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되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가미가 될 것이다."
7 여호수아가 살아 있는 동안과, 여호수아 이후에도 오래 산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모든 큰 일을 보았던 이들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그 백성이 여호와를 섬겼다.
10 그 세대의 모든 사람들 역시 죽어서 그 조상들에게 돌아갔으며, 그 이후에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그분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들도 알지 못하는 다른 세대가 일어났다.
12 그들이 이집트 땅에서 자신들을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자기 조상들의 하나님을 버리고, 자기 주변 백성들이 섬기는 다른 신을 따라 그 신들에게 절하여 여호와를 분노케 하였다.
1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사 그들을 약탈자의 손에 넘겨 약탈당하게 하시고, 주위에 있는 원수들의 손에 그들을 팔아 넘기시니, 그들이 원수들 앞에서 더 이상 버틸 수 없었으며,
15 그들이 가는 곳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고 맹세하신 대로 여호와의 손이 그들에게 재앙을 내리시므로 그들의 고통이 심하였다.
17 그들이 사사들의 말도 듣지 않았으니, 곧 그들이 다른 신들을 따라가 음란하게 섬기고 그 신들에게 절하였으며, 자기 조상들의 길에서 속히 떠나 여호와의 명령에 순종하여 행하던 조상들처럼 행하지 않았다.
18 여호와께서 그들을 위해 사사들을 세우셨을 때 그 사사와 함께하셔서, 그 사사가 사는 날 동안에는 그들을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하셨다. 이는 그들이 압박과 괴롭힘을 받아 신음하므로, 여호와께서 그들을 측은히 여기셨기 때문이었다.
19 그러나 그 사사가 죽은 후에는 그들이 돌이켜 자신들의 조상보다 더욱 부패하여, 다른 신들을 따라가 그것들을 섬기며 절하고, 그 행위와 완악한 길에서 떠나지 아니하였으므로,
20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며 말씀하셨다. "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명령한 내 언약을 이 백성이 버리고 내 목소리를 귀기울여 듣지 않았으므로,
21 나 역시 다시는 여호수아가 죽을 때에 남겨둔 민족들 가운데 하나라도 그들 앞에서 쫓아내지 않을 것이다.
22 그래서 그들의 조상이 지켰던 것처럼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길을 지켜 행하는지 그렇지 않는지 그들을 시험하겠다."
23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방 민족들을 남겨 두신 채 급히 쫓아내지 않으시고, 여호수아의 손에 그들을 넘겨주지도 않으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