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여로보암이 자기 아내에게 말하였다. "자, 일어나서 당신이 여로보암의 아내라는 것을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도록 변장하고 실로로 가시오. 거기에 아히야 선지자가 있는데, 그는 내가 이 백성의 왕이 될 것이라고 내게 말한 사람이오.
3 빵 열 개와 과자와 꿀 한 병을 당신 손에 들고 그에게 가시오. 그가 당신에게 이 아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날지 말해 줄 것이오."
4 여로보암의 아내가 그대로 행하여, 일어나 실로로 가서 아히야의 집으로 들어가니, 아히야는 나이 때문에 눈이 흐려져서 잘 볼 수 없었다.
5 여호와께서 아히야에게 말씀하시기를 "보아라, 여로보암의 아내가 들어와 그 여자의 병든 아들에 관한 일을 네게 물을 것이니, 너는 그 여자에게 이러저러하게 말해라." 하셨다. 여자는 들어올 때 다른 사람인 체했다.
6 여자가 문에 들어서는 발자국 소리를 들었을 때 아히야가 말하였다. "들어오시오, 여로보암의 아내여. 어찌하여 당신은 다른 사람인 체합니까? 내가 받은 명령대로 당신에게 나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7 당신은 가서 여로보암에게 전하십시오. '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렇게 말한다. 내가 너를 백성 가운데서 높여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세우고,
8 왕국을 다윗의 집에서 찢어 네게 주었으나, 너는 내 종 다윗이 내 명령을 지키고 온 마음으로 나를 좇아, 오직 내가 보기에 올바른 것만 행하였던 것처럼 하지 않았다.
9 네가 이전에 있던 모든 자들보다 더욱 악을 행하였으니, 네가 가서 다른 신들, 곧 우상들을 부어 만들어 나를 격노케 하였고, 나를 네 등 뒤에 버렸다.
10 그러므로 내가 여로보암의 집에 재앙을 내려, 여로보암에게 속한 남자는 매인 자나 놓인 자나 할 것 없이 모두 이스라엘에서 끊어 버릴 것이다. 마치 사람이 쓰레기를 깨끗이 쓸어 버리듯이 내가 여로보암의 집을 완전히 쓸어 버릴 것이다.
11 여로보암에게 속한 자로서 성읍에서 죽은 자는 개들이 먹고, 들에서 죽은 자는 공중의 새가 먹을 것이니, 이는 여호와가 말씀하였기 때문이다.'
13 온 이스라엘이 그를 위해 애곡하고, 그를 장사 지낼 것입니다. 여로보암에 속한 자로서 이 아이 혼자만 무덤에 들어갈 것인데, 이는 여로보암의 집에서 오직 그에게서만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선한 것이 발견되었기 때문입니다.
14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왕을 세울 것인데, 그가 여로보암의 집을 끊어 버릴 것입니다. 그때가 오늘, 바로 지금입니다.
15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쳐서 물에서 흔들리는 갈대와 같게 하실 것이니, 그들의 조상들에게 주신 이 좋은 땅에서 이스라엘을 쫓아내어, 유프라테스 강 건너편으로 흩으실 것입니다. 이는 그들이 아세라 상들을 만들어 여호와를 격노케 하였기 때문입니다.
16 여호와께서 여로보암의 죄, 곧 그가 죄를 지을 뿐만 아니라,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것 때문에 이스라엘을 버리실 것입니다."
18 여호와께서 자기 종 아히야 선지자를 통해 하신 말씀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위해 애곡하며 장사 지냈다.
20 여로보암이 다스린 기간은 이십이 년이었으며, 그가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그의 아들 나답이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21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이 유다에서 왕이 되었으니, 르호보암이 사십일 세에 왕이 되어, 여호와께서 자신의 이름을 두시려고 이스라엘 모든 지파 가운데서 택하신 그 성읍, 곧 예루살렘에서 십칠 년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나아마이며 암몬 여자였다.
22 유다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니, 그들이 행한 죄들이 자기 조상들이 행한 모든 것보다 더욱 여호와를 진노케 하였다.
23 그들도 자신들을 위해 모든 높은 언덕과 잎이 무성한 나무 아래마다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상들을 만들었다.
24 또한 그 땅에는 남창들이 있었고, 그들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몰아내신 민족들의 모든 죄악을 똑같이 행하였다.
28 왕이 여호와의 전에 들어갈 때마다, 친위대들이 그 방패들을 들고 왔다가 다시 그것들을 경호실에 갖다 두곤 하였다.
31 르호보암이 자기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자기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나아마이며 암몬 여자였다. 그의 아들 아비얌이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