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데만 사람 엘리바스가 대답하여 말했다.
2 "사람이 하나님께 무슨 유익이 되겠느냐? 지혜로운 자도 자신에게만 유익이 될 뿐이다.
3 네가 의롭다 해도 전능하신 분에게 무슨 기쁨이 되겠으며, 너의 길이 온전하다 해도 그분에게 무슨 이득이 되겠느냐?
4 그분이 너를 책망하시고 너와 함께 재판정으로 가시는 것이 너의 경외함 때문이냐?
5 네가 행한 악이 크지 아니하냐? 너의 잘못이 끝이 없다.
6 너는 까닭 없이 형제들의 저당물을 압류하고 그들의 옷을 벗겨 벌거숭이로 만들었으며
7 목마른 자에게 물을 마시게 하지 않았고 굶주린 자에게 음식을 주지 않았다.
8 권세 있는 사람은 땅을 소유하고 존경받는 자는 거기에서 산다.
9 너는 과부들을 빈손으로 돌려보냈으며, 고아들의 팔을 부러뜨렸다.
10 그러므로 올무들이 네 사방을 둘러싸고, 공포가 갑자기 너를 두렵게 하며,
11 흑암이 너로 볼수 없게하고 넘치는 물이 너를 덮는다.
12 하나님께서는 저 높은 하늘에 계시지 않느냐? 별들이 얼마나 높은지 가장 높은 별들을 보아라.
13 너는 말하기를 '하나님이 무엇을 아시며, 캄캄한 구름 속에서 어찌 심판하실 수 있겠느냐?
14 빽빽한 구름이 그분의 은신처이니, 그분은 보지 못하고 하늘의 궤도를 따라 이리저리 거니실 뿐이다.' 하는구나.
15 너는 악한 사람들이 다니던 옛 길을 굳게 지키려 하느냐?
16 그들은 때가 되기 전에 끊어졌고 그들의 기초가 강물에 떠내려갔다.
17 그들은 하나님께 말하기를 '우리에게서 떠나소서. 전능하신 분이 우리를 위해 무엇을 해 주시겠습니까?' 하였으나,
18 하나님께서는 좋은 것으로 그들의 집을 채워 주셨다. 악인들의 계획이 나와는 거리가 멀다.
19 의인이 보고 즐거워하며 무죄한 자가 그들을 향해 조롱하기를
20 '참으로 우리의 대적이 멸망하였고 불이 그들의 남은 재산을 삼켰다.' 할 것이다.
21 너는 하나님과 화목하고 평안하여라. 그리하면 복이 네게 임할 것이다.
22 너는 그분의 입에서 교훈을 받고 그분의 말씀을 네 마음에 두어라.
23 네가 만일 전능하신 분에게로 돌아가면 다시 회복될 것이니, 네 장막에서 불의를 멀리하여라.
24 금덩어리도 흙 위에 던져 버리고 오빌의 금도 시냇가의 돌 사이에 버려라.
25 그리하면 전능하신 분이 너에게 금이 되며 귀한 은이 되실 것이니,
26 그때 네가 전능하신 분으로 기뻐하고 하나님을 향해 너의 얼굴을 들게 될 것이다.
27 너는 그분에게 기도하겠고 그분은 들으실 것이며 너의 서원한 것을 네가 갚게 될 것이다.
28 네가 무엇을 경영하면 이루어질 것이며, 빛이 너의 길 위에 비칠 것이다.
29 사람들이 낮아지게 되면 '교만 때문이다.' 라고 하여라. 하나님은 겸손한 자를 구원하신다.
30 그분은 무죄한 자가 아니라도 건지실 것이니, 네 손의 깨끗함을 통해 그가 건짐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