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네 형 아론에게 '성소의 휘장 안 법궤 위에 있는 속죄소 앞에 아무 때나 들어오지 마라. 그리하여야 네가 죽지 않을 것이다.' 라고 말하여라. 이는 내가 구름 가운데서 속죄소 위에 나타나기 때문이다.
4 거룩한 고운 베 속옷을 입으며 고운 베 속바지를 그 몸 위에 입고 고운 베 허리띠를 띠며 고운 베 관을 쓸 것이니, 이것들은 거룩한 옷이다. 그는 물로 자기 몸을 씻고 그것들을 입을 것이며,
8 그 두 숫염소를 놓고 제비를 뽑을 것이니, 하나의 제비는 여호와를 위해서, 또 하나의 제비는 아사셀을 위해서 해야 한다.
10 아사셀을 위해 제비가 뽑힌 숫염소는 산 채로 여호와 앞에 두었다가, 그것으로 속죄하고 아사셀을 위하여 광야로 그것을 보내야 한다."
11 "아론은 자신을 위한 속죄 제물로 수송아지를 드려, 자기와 자기 집안을 위하여 속죄하되, 그는 자신을 위한 속죄 제물의 수송아지를 잡고,
12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로 가득 채운 향로를 가지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가득 담아 휘장 안에 들어가서,
13 여호와 앞에서 향을 불 위에 놓고, 그 향 연기가 증거궤 위에 있는 속죄소를 가리게 하여야 할 것이니, 그래야 그가 죽지 않을 것이다.
14 그는 수송아지의 피를 조금 가져다가 자기 손가락으로 속죄소 동쪽에 뿌리고, 또 그 피 조금을 자기 손가락으로 속죄소 앞에 일곱 번 뿌리며
15 또 백성을 위한 속죄제의 숫염소를 잡아 그 피를 휘장 안에 가져가, 그 피로 그가 수송아지의 피로 한 것처럼 속죄소 위와 속죄소 앞에 그것을 뿌려야 한다.
16 그는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과 그들이 범한 죄로 말미암아 지성소를 위하여 속죄하고, 또 그들의 부정함 가운데 그들과 함께 있는 회막을 위해서도 그같이 해야 한다.
17 그가 지성소에 속죄하러 들어가서 자신과 자신의 집안과 이스라엘의 온 회중을 위하여 속죄하고 나올 때까지 어느 누구도 회막 안에 있어서는 안 된다.
18 그는 여호와 앞에 있는 제단으로 나와서 그것을 위하여 속죄하고, 수송아지의 피와 숫염소의 피를 조금 가져다가 제단 주위의 뿔들 위에 발라야 한다.
19 또 그는 자기 손가락으로 그 피를 조금 그 위에 일곱 번 뿌려서 이스라엘 자손의 부정함에서 그것을 정결하게 하고 거룩하게 해야 한다."
21 아론은 그의 두 손으로 살아 있는 숫염소의 머리에 안수하여,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불의와 그들의 범죄로 인한 모든 반역과 모든 죄과를 숫염소 위에 고백하고, 그것들을 숫염소의 머리에 올려놓아, 미리 정한 사람의 손에 맡겨 광야로 보내야 한다.
22 그 숫염소가 그들의 모든 불의를 자기 위에 짊어지고 인적이 없는 땅에 이르면, 아론은 그 숫염소를 광야에 놓아 주어야 한다."
24 거룩한 곳에서 물로 자기 몸을 씻고, 자기 옷을 입고 나와서 자신의 번제와 백성의 번제를 드려 자신과 백성을 위하여 속죄해야 하며,
26 숫염소를 아사셀에게 보낸 사람은 자기 옷을 빨고 물로 자기 몸을 씻어야 하며, 그런 후에 그는 진영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27 속죄를 위하여 그 피를 성소 안에 가져간 속죄제의 수송아지와 숫염소는 진영 밖으로 운반하고, 그 가죽과 고기와 똥을 불로 태우고,
28 그것들을 태운 사람도 자기 옷을 빨고 물로 자기 몸을 씻어야 하며, 그런 다음에 그는 진영 안으로 들어가야 한다."
29 "이것이 너희를 위한 영원한 규례이니, 일곱째 달, 곧 그 달 십일에 너희는 너희 자신을 괴롭게 하고, 본토인이든 너희 가운데 거주하는 거류민이든, 너희는 아무 일도 하지 마라.
30 이는 이 날에 그가 너희를 위해 속죄가 이루어져 너희를 정결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는 여호와 앞에서 너희의 모든 죄로부터 정결하게 될 것이다.
31 그것은 너희에게 완전히 쉬는 안식일이므로 너희는 너희 스스로 괴롭게 해야 하니, 이것은 영원한 규례이다.
32 기름 부음을 받고 자기 아버지를 대신하여 제사장 직분을 수행하도록 위임받은 제사장은 속죄하고 고운 베옷, 곧 거룩한 옷을 입고,
33 지성소를 위해 속죄하며 회막과 제단을 위해 속죄하고, 또 제사장들과 회중의 모든 백성을 위해 속죄해야 한다.
34 이것은 너희를 위한 영원한 규례이니, 너희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죄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일 년에 한 번 속죄해야 한다." 아론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