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다 왕 아하스 제 십이 년에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사마리아에서 왕이 되어 이스라엘을 구년 동안 다스렸다.
4 호세아가 사신들을 이집트 왕 소에게 보내고 아시리아 왕에게 매년 바치던 조공을 더 이상 올려 보내지 않자, 아시리아 왕이 호세아의 반역한 것을 알고 그를 체포하여 감옥에 가두었다.
6 호세아 제 구년에 아시리아 왕이 사마리아를 함락시키고 이스라엘 사람들을 아시리아로 사로잡아가, 그들을 할라와 고산 강가에 있는 하볼과 메대의 여러 성읍에서 살게 했다.
7 이렇게 된 것은 이스라엘 자손들이 자기들을 이집트 왕 바로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고 이집트 땅에서 그들을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 자기 하나님께 죄를 짓고 다른 신들을 경외하여,
8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 앞에서 쫓아내신 이방인들의 관습, 곧 이스라엘 왕들이 도입한 관습을 따라 행하였기 때문이었다.
9 이스라엘 자손들이 여호와 자기 하나님을 거역하여 은밀히 불의를 행하고 망대에서 요새에 이르기까지 모든 성읍에 스스로 산당을 세웠으며,
11 여호와께서 자기들 앞에서 내쫓으신 이방인들처럼 거기 모든 산당에서 분향하며 악한 일들을 행하여 여호와를 격노케 하였다.
12 여호와께서 자기들에게 "너희는 결코 이러한 일을 행하지 마라." 하셨으나, 그들이 우상들을 섬겼으므로,
13 여호와께서 모든 선지자들과 선견자들을 통해 이스라엘과 유다에게 "너희는 악한 길에서 돌이켜,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하고 또 내가 나의 종 선지자들을 통해 너희에게 준 모든 율법에 따라 내 명령과 내 규례를 지켜라." 하며 경고하셨다.
14 그러나 그들이 듣지 않고 오히려 여호와 자기의 하나님을 믿지 않았던 조상들처럼 그들의 목을 뻣뻣하게 하였다.
15 그리고 그들이 여호와의 규례와 여호와께서 자기들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과 그들에게 주신 증거를 거부하고 헛된 것을 따라가 허망하게 되었으며, 또 여호와께서 따르지 마라고 명령하신 주변의 이방 사람을 따라 행동했다.
16 그들이 또한 여호와 자기 하나님의 모든 명령을 저버리고 자신들을 위해 두 송아지 형상을 부어 만들었으며 아세라 우상들도 만들었고 하늘의 모든 별들을 숭배하며 바알을 섬겼고,
17 자기 아들들과 딸들을 불 속으로 지나게 하고 점술과 주술을 행하였으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는 데 열심을 내어 하나님을 격노케 하였다.
18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크게 진노하셔서 그들을 면전에서 쫓아내시니, 유다 지파만 홀로 남게 되었다.
20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모든 자손을 버려 괴롭게 하시고, 그들을 약탈자들의 손에 넘겨 마침내 자신의 면전에서 다 쫓아내셨다.
21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다윗의 집에서 찢어내실 때에 그들이 왕으로 삼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이스라엘을 여호와께로부터 떠나게 하여 그들로 큰 죄를 저지르게 했기 때문이다.
23 여호와께서 자신의 종 선지자들을 통해 말씀하신 대로 이스라엘을 자신의 면전에서 다 쫓아내셨으며, 이스라엘이 자기 땅에서 사로잡혀 아시리아로 끌려가 오늘날까지 있게 되었다.
24 아시리아 왕이 바빌론과 구다와 아와와 하맛과 스발와임에서 사람들을 데려다가 이스라엘 자손들 대신에 사마리아 여러 성읍에 거주하게 하니, 그들이 사마리아를 차지하여 그 성읍들에서 살게 되었다.
25 그들이 거기에 살면서 처음에는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았으므로,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사자들을 보내 그들 중 몇 사람을 물어 죽이게 하셨다.
26 사람들이 아시리아 왕에게 말하기를 "왕께서 옮겨와 사마리아 성읍들에 살게 하신 민족들이 이 땅의 신을 섬기는 법도를 알지 못하므로, 그 신이 그들 가운데 사자들을 보내어 그들을 물어 죽이게 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이 땅의 신을 섬기는 법도를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하였다.
27 아시리아 왕이 명령하기를 "너희가 거기서 사로잡아 온 제사장들 중에서 한 사람을 그곳으로 가게 해라. 그가 가서 거기서 살며 그들에게 그 땅의 신을 섬기는 법도를 가르치게 하여라." 하니,
28 사마리아에서 사로잡혀 간 제사장들 중 한 사람이 베델에 와서 살며, 그들에게 어떻게 여호와를 경외해야 하는지를 가르쳤다.
29 그러나 각 민족들은 자신의 신상들을 만들어 사마리아 사람들이 세운 산당에 두되, 각 민족들이 자기들이 살고 있는 성읍에서 그렇게 하였다.
31 아와 사람들은 닙하스와 다르닥을 만들었으며, 스발와임 사람들은 자신의 신들인 아드람멜렉과 아남멜렉에게 바치려고 자기 자식들을 불살랐다.
32 그들은 여호와도 경외했는데, 자기들 중에서 산당의 제사장들을 세워 그들이 자기들을 위해 산당에서 제사하게 했다.
33 그들이 이렇게 여호와를 경외하는 동시에, 그들이 사로잡혀 오기 전의 그곳 민족들의 관습에 따라 자신들의 신도 섬겼다.
34 그들이 오늘날까지도 이전의 관습대로 행하여 여호와를 바르게 경외하지 않고 있으며, 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주신 야곱의 자손들에게 명령하신 그 규례와 법도와 율법과 명령을 따라 행하지 않고 있다.
35 예전에 여호와께서 야곱의 자손과 언약을 세우시고 명령하셨다. "다른 신들을 경외하지 말고 그들에게 경배하지 말며, 그들을 섬기지 말고, 그들에게 제사하지도 마라.
36 오직 크신 능력과 펴신 팔로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여호와만을 경외하여 그에게만 경배하고 그에게만 제사하여라.
37 너희는 내가 너희들을 위해 기록한 규례와 법도와 율법과 명령을 평생 지켜 행하여, 다른 신들은 결코 경외하지 마라.
39 오직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만 경외하여라. 그러면 그가 너희를 너희 모든 대적들의 손에서 건져내실 것이다."
41 이 민족들이 이렇게 여호와를 경외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자기들의 우상을 아울러 섬기니, 그들의 자손이 대대로 자기 조상들이 행한 것같이 오늘날까지 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