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수아가 이스라엘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으고, 이스라엘 장로들과 그 우두머리들과 재판장들과 관리들을 부르니, 그들이 하나님 앞에 나아왔다.
2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말했다. "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다. '옛적에 너희 조상들 곧 아브라함의 아버지며 나홀의 아버지인 데라도 강 건너편에서 살며 다른 신들을 섬겼으나,
3 내가 너희 조상 아브라함을 강 건너편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온 땅으로 인도하고 그 후손을 번성하게 하였으니, 곧 내가 그에게 이삭을 주었다.
4 이삭에게는 야곱과 에서를 주었으며, 에서에게는 세일 산을 그의 소유로 주었다. 야곱과 그 자손들은 이집트로 내려갔으므로,
5 내가 모세와 아론을 보내었고, 또 이집트에 재앙을 내렸으니, 곧 내가 그들 가운데 행한 것과 같다. 그 후에 내가 너희를 인도하여 내었다.
6 내가 너희 조상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어 홍해에 이르게 하니, 이집트 사람이 병거와 기마병을 거느리고 너희 조상을 그 바다까지 쫓아왔다.
7 너희 조상이 나 여호와께 부르짖으므로 내가 너희와 이집트 사람 사이에 흑암을 두었고, 바다를 이끌어 그들을 덮었으니, 너희 눈이 내가 이집트에서 행한 일을 보았고, 너희가 많은 날을 광야에서 살았다.
8 내가 너희를 요단 건너편에 거하는 아모리 사람의 땅으로 인도하니, 그들이 너희와 싸웠으나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므로, 너희가 그들의 땅을 점령하였고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전멸시켰다.
9 그때 모압 왕 십볼의 아들 발락이 일어나 이스라엘과 싸우고, 너희를 저주하려고 사람을 보내어 브올의 아들 발람을 불러왔으나,
10 내가 발람의 말을 들어주지 않았으므로 그가 오히려 너희를 축복하였고 내가 그 손에서 너희를 구원하였다.
11 너희가 요단을 건너 여리고에 이르렀을 때, 여리고의 사람과 아모리 사람과 브리스 사람과 가나안 사람과 헷 사람과 기르가스 사람과 히위 사람과 여부스 사람들이 너희와 싸우므로, 내가 그들을 너희 손에 넘겨주었다.
12 내가 너희 앞에 왕벌을 보내어 그들, 곧 아모리사람의 두 왕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게 하였으니, 너희 칼이나 활로 한 것이 아니며,
13 너희가 수고하지 않은 땅과 너희가 세우지 않은 성읍을 내가 너희에게 주어, 너희는 그 안에서 살아왔고 너희가 심지 않은 포도원과 올리브 밭에서 열매를 먹고 있다.'
14 그러므로 이제는 여호와를 경외하며 온전함과 진실함으로 그분을 섬겨라. 너희의 조상이 강 건너편과 이집트에서 섬기던 신들을 없애 버리고 여호와만 섬겨라.
15 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면, 너희 조상이 강 건너편에서 섬기던 신이든지 너희가 살고 있는 땅 아모리 사람의 신이든지 너희가 어떤 신을 섬길 것인지를 오늘 선택하여라. 그러나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다."
17 이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와 우리 조상을 이집트 땅의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셨고, 우리 앞에서 그 큰 표적들을 행하셨으며, 우리가 걸어온 모든 길과 우리가 그 가운데로 지나온 모든 백성 가운데서 우리를 보호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18 여호와께서 모든 백성, 곧 이 땅에 살던 아모리 사람을 우리 앞에서 쫓아내셨으니 우리도 여호와를 섬길 것입니다. 이는 그분이 우리 하나님이시기 때문입니다."
19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말했다. "너희는 여호와를 섬기지 못할 것이니, 그분은 거룩한 하나님이시고 질투하는 하나님이므로, 너희의 허물과 죄들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기 때문이다.
20 만일 너희가 여호와를 버리고 이방 신들을 섬기면, 너희에게 복을 내리신 후에라도 돌이켜 너희에게 재앙을 내리시고 너희를 멸망시키실 것이다."
22 여호수아가 백성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여호와를 선택하고 그분을 섬기겠다고 하여 너희 스스로 증인이 되었다." 그러자 그들이 말하기를 "우리가 증인입니다." 라고 하였다.
23 여호수아가 말했다. " 이제 너희 가운데 있는 이방 신들을 없애 버리고 너희 마음을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 드려라."
24 백성이 여호수아에게 말하기를 "우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을 섬기고 그분의 음성에 순종하겠습니다." 라고 하였다.
26 여호수아가 이 모든 말씀을 하나님의 율법책에 기록하고, 큰 돌을 취하여 여호와의 성소 곁에 있는 상수리나무 아래 세우고,
27 여호수아가 모든 백성에게 말하기를 "보아라, 이 돌이 우리에게 증거가 될 것이니, 이는 이 돌이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하신 모든 말씀을 들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돌이 너희가 너희 하나님을 부인하지 못하도록 너희에게 증거가 될 것이다." 하고,
30 사람들이 그를 그가 유업으로 받은 지역인 딤낫세라에 장사하였으니, 곧 에브라임 산지 가아스 산 북쪽이었다.
31 이스라엘이 여호수아가 살아 있는 동안과 여호수아 뒤에 생존한 장로들,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하신 모든 일을 아는 이들이 살아 있는 동안 여호와를 섬겼다.
32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가지고 온 요셉의 뼈를 세겜에 장사하였으니, 이곳은 야곱이 세겜의 아버지 하몰의 자손에게 금 백 개를 주고 산 땅의 한 부분으로 요셉 자손의 유업이 된 곳이다.
33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도 죽었으니, 그의 아들 비느하스가 그를 에브라임 산지에서 유업으로 받은 산에 장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