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모세가 말하였다. "여호와께서 시내에서 오시고, 세일에서 일어나 바란 산에서 비추시며, 수만 성도들 가운데서 오시되, 그분의 오른손에 그들을 위해 불같은 율법을 가지셨다.
3 참으로 그분께서는 백성들을 사랑하시며, 모든 성도들은 그분의 손안에 있다. 그들이 주님의 발아래에 앉아서 주님의 말씀들을 받는다.
7 다음은 유다에게 준 말씀이다. 그가 말하였다. "여호와시여, 유다의 음성을 들어주시고, 그를 그의 백성에게 인도해 주시며, 그의 손으로 자기를 위하여 싸우게 하시고, 주께서 그의 대적들로부터 그를 도와주소서."
8 레위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주님의 둠밈과 우림이 주님의 경건한 자들에게 있게 하소서.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그와 므리바 물가에서 다투셨습니다.
9 그가 자기의 부모에게 '제가 돌볼 수 없습니다.' 하면서 자기 형제들도 알아보지 못하고 자기 자식들도 돌보지 못한 것은 그들이 주님의 말씀을 준수하고 주님의 언약을 지키기 때문입니다.
10 그들이 주님의 법도들을 야곱에게, 주님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고 주님 앞에 향을 피워 올리며 주님의 제단에 온전한 번제를 드립니다.
11 여호와시여, 그에게 복을 베풀어 부요하게 하시고, 그의 손이 하는 일을 받으소서. 그를 맞서 일어나는 자들과 그를 미워하는 자들의 허리를 치시어, 그들이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12 베냐민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여호와의 사랑을 받는 자는 그분 곁에서 안전하게 살 것이다. 그분께서 온종일 그를 감싸 보호하실 것이며, 그는 그분의 어깨 사이에서 살 것이다."
13 요셉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그의 땅이 여호와의 복을 받을 것이다. 곧 하늘의 보물인 이슬과 땅 밑에 저장되어 있는 물과
16 땅의 보물과 거기 충만한 것들이다. 가시덤불 안에 계시는 분의 호의로, 복이 요셉의 머리와, 그의 형제들 중에서 구별된 자의 정수리에 내릴 것이다.
17 그의 위엄은 수소의 첫 새끼 같으며 그의 뿔은 들소의 뿔 같으니, 그 뿔들로 백성들을 땅 끝까지 모두 밀어 버린다. 그들 에브라임은 만만이요, 그들 므낫세는 천천이다."
18 스불론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스불론아, 네가 밖으로 진출함을 기뻐하여라. 잇사갈아, 네가 네 장막에 있음을 기뻐하여라.
19 그들이 백성들을 산으로 부르며 거기서 의로운 제사를 드리는 것은, 그들이 바다의 풍요와 모래에 감추어져 있는 보배를 흡수하기 때문이다."
20 갓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갓을 광대하게 하시는 분을 송축하여라. 갓은 암사자처럼 누워 있다가 팔과 정수리를 찢는다.
21 그가 자신을 위하여 가장 좋은 땅을 선택하였으니, 곧 법 세운자의 몫으로 배정될 것이다. 그가 백성의 우두머리들과 함께 와서 여호와의 공의를 행하고 이스라엘과 세우신 그분의 법도들을 행하였다."
23 납달리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은총으로 만족하고 여호와의 복으로 가득 찬 납달리여, 너는 서쪽과 남쪽을 차지하여라."
24 아셀에 대하여 그가 말하였다. "아셀은 자녀들 가운데 더 큰 복을 받는다. 그는 그 형제들에게 기쁨이 되며, 그의 발은 기름에 잠긴다.
26 "여수룬아, 하나님 같으신 분은 없다. 그분께서 너를 도우려고 하늘을 타고 창공에 그분의 위엄을 나타내신다.
27 옛적부터 계신 하나님께서 너의 살 곳이 되시며, 그 영원하신 팔이 네 아래에 있다. 그분께서 네 앞에서 적을 쫓아내시며, 그들을 진멸하라고 말씀하신다.
28 이스라엘은 안전하게 살 것이며, 야곱의 샘은 곡식과 새 포도주의 땅에 홀로 있을 것이니, 그곳은 곧 그 하늘도 이슬을 내리는 곳이다.
29 이스라엘아, 행복하게 되어라. 여호와께 구원을 받은 백성아, 너와 같은 자가 누구냐? 그분은 네 도움의 방패이며, 네 영광의 칼이시다. 네 원수들이 네게 복종할 것이니, 네가 그들의 높은 곳들을 밟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