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아, 이제 내가 너희에게 가르쳐 주는 규례와 법도를 귀담아 듣고 행하여라. 그리하면 너희가 살 것이고, 여호와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 그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에 한 마디도 더하거나 빼지 마라.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의 명령을 지켜라.
3 여호와께서 바알브올에게 하신 일을 너희가 눈으로 보았으니,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바알브올을 따라간 사람들을 모두 너희 가운데서 전멸시키셨으나
5 보아라, 여호와 나의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규례와 법도를 내가 너희에게 가르쳤으니 이는 너희들이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행하게 하려는 것이다.
6 너희는 그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여라. 그러면 그 민족들의 눈에 그것이 너희의 지혜와 총명이 될 것이며, 이 모든 규례를 들은 그들은 '과연 이 위대한 나라 사람들은 지혜롭고 총명한 백성이다.' 하고 말할 것이다.
7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가 부를 때마다 가까이하신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가까이하신 위대한 나라가 어디 있겠느냐?
8 오늘 내가 너희에게 주는 이 모든 율법과 같이 올바른 규례와 법도를 가지고 있는 위대한 나라가 어디 있겠느냐?
9 오직 너는 스스로 조심하고, 네 마음을 힘써 지켜서 네 눈으로 본 것들을 잊지 않도록 하며, 네가 사는 날 동안 네 마음에서 떠나지 않게 하고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과 네 손자들에게 알려 주어라.
10 네가 호렙에서 여호와 네 하나님 앞에 섰던 날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백성을 내게 불러 모아라. 내가 내 말을 그들에게 들려주어 그들이 이 땅에 사는 동안 나를 경외하는 법을 배우고, 그것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가르치게 하겠다.' 하시니,
11 너희가 가까이 나아와 산 아래에 섰을 때에 산에는 불길이 하늘 한가운데까지 치솟았고, 어둠과 짙은 구름도 있었으며,
12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너희에게 말씀하셨으므로, 너희는 오직 말소리만 들었을 뿐 아무런 형상도 보지 못했다.
13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지키라고 명령하신 그분의 언약을 선포하셨다. 그것이 십계명인데 그분께서 두 돌판 위에 쓰신 것이다.
14 그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명령하여 너희 규례와 법도를 가르치라 하셨으니, 이는 너희가 건너가 차지할 그 땅에서 너희가 행하게 하려 하심이다."
15 "여호와께서 호렙의 불길 속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시던 날, 너희가 어떤 형상도 보지 못했음을 깊이 명심하여라.
16 너희는 스스로 부패하지 말고, 너희 자신을 위하여 남자의 형상이나 여자의 형상이나 어떤 형태로든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마라.
18 땅 위에 기어 다니는 것의 어떤 형상이나, 땅 아래 물속에 있는 어떤 물고기의 형상으로도 우상을 만들지 마라.
19 하늘을 향하여 네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곧 하늘의 모든 천체를 보고 미혹되어 그것들에게 절하거나 그것들을 섬기지 마라. 그것들은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하늘 아래 있는 모든 백성들에게 나누어 주신 것이다.
20 여호와께서 너희를 택하시고 쇠 풀무, 곧 이집트에서 너희를 이끌어 내셔서 오늘과 같이 자신의 유업의 백성으로 삼으셨으나
21 여호와께서 너희 일로 내게 진노하시어, 내가 요단을 건너지 못하고,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유업으로 주시기로 한 그 아름다운 땅에도 들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맹세하셨다.
23 너희는 스스로 조심하여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와 맺은 언약을 잊지 말고,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어떠한 형상의 우상도 만들지 마라.
25 네가 자식들을 낳고 손자들을 얻으며 그 땅에서 오래 살 때에,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 어떤 형상의 우상이든지 만들거나,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행하여 그분의 진노를 일으키게 되면,
26 내가 오늘 하늘과 땅을 너희를 대항하는 증인으로 세우니, 너희가 요단을 건너가서 차지하게 될 땅에서 곧 망하고, 너희가 그 땅에서 오래 살지 못하며, 완전히 멸망할 것이다.
27 여호와께서 너희를 여러 민족 가운데 흩으실 것이며, 여호와께서 너희를 쫓아 보내실 그 백성들 가운데에서 살아남을 수가 많지 않겠고,
28 거기에서 사람의 손으로 만든 신, 곧 보지도 못하고 듣지도 못하고 먹지도 못하고 냄새도 맡지 못하는 나무나 돌로 만든 신들을 섬길 것이다.
29 거기에서 너희가 여호와 네 하나님을 찾게 될 텐데, 네가 네 마음을 다하고 네 목숨을 다하여 하나님을 찾으면 그 분을 만날 것이다.
30 네가 환난을 당하고 이 모든 일들이 너희에게 닥치게 되면, 마지막 날에 너희가 여호와 네 하나님께 돌아와서 그분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31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는 긍휼하신 하나님이시므로, 너를 버리거나 멸하지 않으시고, 네 조상과 맹세하여 맺으신 언약을 잊지도 않으실 것이다.
32 네가 있기 전, 곧 하나님께서 이 땅 위에 사람을 창조하신 날부터 지금까지 지나간 날들에게 물어 보아라. 하늘 이 끝에서 하늘 저 끝까지 이런 큰 일이 있었느냐? 그런 일을 들어 본 적이 있느냐?
34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이집트에서 네가 보는 앞에서 하신 것처럼, 어느 신이 가서 시험과 표적과 기사와 전쟁과 강한 손과 편 팔과 큰 두려움으로 다른 민족 가운데서 그의 민족을 선택한 적이 있느냐?
35 그러나 네게 이것을 보여 주신 것은 여호와만이 참 하나님이시고, 그분 외에 다른 신이 없음을 네게 알게 하시려는 것이다.
36 여호와께서는 너를 훈련시키시려고 하늘로부터 그분의 음성을 들려주시고, 땅 위에서는 그분의 큰 불을 보여 주셨으니, 네가 그 불 가운데서 그분의 말씀을 들을 수 있었다.
37 여호와께서 네 조상을 사랑하셔서 그 후손을 택하시고, 그분의 크신 능력으로 너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내셨으며,
38 너보다 더 크고 강한 민족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시고, 너를 그들의 땅으로 인도하여 그것을 유업으로 네게 주어 오늘에 이르게 하셨다.
40 오늘 내가 너에게 명령하는 그분의 규례와 명령들을 지켜라. 그러면 너와 네 자손이 잘살게 되고,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오래오래 살 것이다."
42 그것은 과거에 미워한 일이 없이 실수로 그 이웃을 죽인 자가 피신하도록 하려는 것이며, 그가 이 성읍들 가운데 한 곳으로 피신하면 살 수 있으니,
43 르우벤 지파에 속한 광야의 고원 평지에 있는 베셀과, 갓 지파에 속한 길르앗에 있는 라못과 므낫세 지파에 속한 바산에 있는 골란이다.
45 그것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모세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선포한 증거들과 규례들과 법도들이며,
46 선포한 그곳은 요단 동쪽 벳브올 맞은 편 골짜기로서, 헤스본에 살고 있던 아모리 왕 시혼의 땅이었으나, 시혼은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쳐서 멸망시키고,
47 이스라엘 백성이 시혼의 땅과 바산 왕 옥의 땅을 유산으로 차지하였으니, 이 두 아모리 왕은 요단 건너편, 곧 해 돋는 쪽에 살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