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모으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이스라엘아, 내가 오늘 너희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들을 배우며 지켜 행하여라.
5 그때에 너희가 불을 무서워하여 산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사이에 서서 너희에게 여호와의 말씀을 전해 주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8 너는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과,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고 그것들을 섬기지 마라. 나 여호와 네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이니,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는 아버지의 죄를 자손 삼사 대까지 벌하고,
11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여호와께서는 그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않으실 것이다.
14 제칠일은 여호와 네 하나님의 안식일이니,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집안에 머무는 나그네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며, 네 남종이나 여종도 너처럼 쉬게 하여라.
15 너는 이집트 땅에서 종이었으나 나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강한 손과 편 팔로 너를 그곳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을 기억하여라. 그러므로 여호와 너의 하나님께서 너에게 안식일을 지키라고 명령하신다.
16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명령하시는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여라. 그러면 여호와 네 하나님께서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 것이며 네가 잘 될 것이다.
21 너는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네 이웃의 집이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여종이나 그의 소나 나귀나 네 이웃에게 속한 어떠한 것도 탐내지 마라.'
22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을 구름이 덮인 캄캄한 산 위의 불 가운데서 큰 소리로 너희 온 총회에 선포하시고 더 보태지 않고 그것을 두 돌판에 새겨서 나에게 주셨다."
23 "산이 불에 타며 캄캄한 가운데서 너희가 그 소리를 듣고서, 너희 지파의 모든 우두머리들과 장로들이 내게 나아와서
24 이렇게 말하였다.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그분의 영광과 위엄을 우리에게 보여 주셨고, 우리가 불 가운데서 들려오는 그분의 음성을 들었으며 하나님께서 사람과 말씀하셨으나 그 사람이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을 우리가 오늘 보았습니다.
25 이 거대한 불이 우리를 삼키려 하고 있으니 우리가 지금 왜 죽어야 합니까? 우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다시 듣는다면 우리는 죽을 것입니다.
26 어떤 육체를 가진 자가 불 가운데서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도 우리 처럼 살아 있는 자가 누구이겠습니까?
27 당신께서 가까이 나아가서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하시는 모든 말씀을 듣고,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서 당신에게 하시는 모든 말씀을 우리에게 전달해 주십시오. 그리하면 우리가 듣고 그대로 하겠습니다.'
28 너희가 내게 말할 때에, 여호와께서 너희의 말하는 소리를 들으시고 나에게 이렇게 말씀하셨다. ' 내가 이 백성이 네게 말하는 그 소리를 들었으니, 그들이 말하는 것이 모두 옳다.
29 그들이 항상 그러한 마음을 품고 나를 두려워하며 나의 모든 명령들을 지켜 그들과 그들의 자손이 영원히 잘되기를 바란다.
31 너는 여기 내 곁에 서 있어라. 그리고 내가 네게 전해 주는 모든 명령과 규례와 법도를 그들에게 가르쳐, 내가 그들에게 유업으로 차지하라고 준 그 땅에서 그들이 그것들을 지켜야 한다.'
32 그러므로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대로 지켜 행하고 오른쪽으로나 왼쪽으로 벗어나지 마라.
33 너희는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령하신 모든 길을 따라가라. 그러면 너희가 살 것이고 너희가 잘 될것이며 너희가 얻은 그 땅에서 너희의 날이 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