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다윗이 명령하여 이스라엘 땅에 있는 거류민들을 모으게 하고, 석공을 시켜 하나님의 전을 건축할 돌들을 다듬게 하였으며,
3 다윗이 또 대문의 문짝에 쓸 못과 꺾쇠를 만들 철을 넉넉하게 준비하고, 놋도 무게를 달 수 없을 만큼 많이 준비하였다.
4 또 그가 백향목을 셀 수 없이 많이 준비하였으니, 이는 시돈 사람과 두로 사람이 백향목을 다윗에게 많이 운반해 왔기 때문이다.
5 다윗이 말하기를 "내 아들 솔로몬은 어리고 연약하지만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할 전은 매우 웅장하여 온 세상에 명성과 영광을 나타내야 하므로, 이제 내가 그 일을 위하여 준비하겠다." 하고, 죽기 전에 많은 준비를 하였다.
7 솔로몬에게 말하였다. "내 아들아, 내가 여호와 내 하나님의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할 마음이 있었으나,
8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기를 '네가 피를 많이 흘리고, 큰 전쟁들을 치렀다. 네가 내 앞에서 땅에 많은 피를 흘렸으니,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지 마라.
9 보아라, 한 아들이 네게서 태어날 것이니, 그는 평안의 사람이 될 것이다. 내가 그로 사방 모든 대적들로부터 평안을 누리게 하겠다. 그의 이름을 솔로몬이라 하여라. 내가 그의 생전에 평화와 안정을 이스라엘에게 주겠다.
10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전을 건축할 것이니, 그는 나의 아들이 되고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될 것이다. 내가 그의 나라의 왕위를 이스라엘 위에 영원히 굳게 세워 주겠다.' 라고 하셨다.
11 이제 내 아들아,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하시기를 원한다. 네가 형통하여 여호와께서 너에 대하여 말씀하신 대로 여호와 네 하나님의 전을 건축하여라.
12 부디 여호와께서 네게 지혜와 명철을 주셔서 너로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시고, 여호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게 하시기를 바란다.
13 만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대하여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규례와 법도를 지켜 행하면 네가 형통할 것이다. 강하고 담대하여라.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마라.
14 보아라, 내가 어려움 중에서도 여호와의 전을 위하여 금 십만 달란트와 은 백만 달란트와 너무 많아 그 무게를 달 수 없을 만큼의 놋과 철을 준비하고, 또 목재와 석재도 준비하였으나 네가 더 보태야 할 것이다.
18 "여호와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와 함께 계시지 않느냐? 주께서 사방에서 너희에게 평안을 주시지 않았느냐? 여호와께서 이 땅의 주민들을 내 손에 붙여서 이 땅으로 여호와와 그분의 백성 앞에 복종하게 하셨다.
19 너희는 마음과 목숨을 바쳐서 여호와 너희 하나님을 구하고, 일어나 여호와 하나님의 성소를 건축하며, 여호와의 언약궤와 하나님의 거룩한 기구들을 가져와서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건축한 전에 들여놓아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