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바 여왕이 솔로몬의 명성을 듣고, 어려운 문제들로 솔로몬을 시험하려고 예루살렘에 왔으니 매우 많은 수행원들을 데리고, 향유와 많은 금과 보석을 낙타에 싣고 왔다. 그 여자가 솔로몬에게 와서 자기 마음에 있던 모든 것을 그에게 말하니,
4 그의 식탁의 음식과, 그의 신하들이 앉아 있는 것과, 그의 종들이 서서 모시는 것과 그들의 의복과, 그의 술 관원들과 그들의 의복과, 여호와의 전으로 올라가는 계단을 보고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5 왕에게 말하였다. "내가 내 나라에서 왕께서 하신 일과 왕의 지혜에 대하여 들은 소문이 사실 그대로입니다.
6 내가 와서 내 눈으로 확인할 때까지 나는 그 말들을 믿지 못했으나, 보십시오, 내게 보고된 것은 왕의 위대한 지혜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니, 왕께서는 내가 들었던 소문보다 뛰어나십니다.
8 여호와 왕의 하나님을 송축합니다. 여호와께서 왕을 기뻐하셔서 그분의 보좌 위에 두시고, 여호와 왕의 하나님을 위하여 왕이 되게 하셨습니다. 왕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사랑하셔서 영원히 견고하게 하시려고 당신을 그들의 왕으로 세워 공평과 정의를 행하게 하셨습니다."
9 그러고 나서 여왕이 금 백이십 달란트와 매우 많은 향료와 보석을 왕에게 주었으니, 스바 여왕이 솔로몬 왕에게 준 것과 같은 향료가 전에는 없었다.
11 왕이 백단목으로 여호와의 전과 왕궁의 계단들을 만들고, 노래하는 자들을 위하여 수금과 비파를 만들었는데, 그런 것들을 유다 땅에서 전에는 본 적이 없었다.
12 솔로몬 왕은 스바 여왕이 가져온 대로 답례하고 그 외에 그 여자의 소원대로 구하는 모든 것을 주니, 그 여왕이 신하들과 함께 자기 나라로 돌아갔다.
14 그 외에도 상인들과 행상인들이 가져온 것이 있었으며, 아라비아의 모든 왕들과 그 나라의 지방장관들도 금과 은을 솔로몬에게 가져왔다.
15 솔로몬 왕이 두드려 편 금으로 큰 방패 이백 개를 만들었는데, 방패 하나에 두드려 편 금 육백 세겔을 입혔다.
16 또 두드려 편 금으로 작은 방패 삼백 개를 만들었는데, 방패 하나에 금 삼백 세겔을 입혔고, 왕이 그것들을 레바논 수풀 궁에 두었다.
18 그 보좌에는 층계가 여섯 개 있었고, 금 발판이 보좌에 붙어 있었으며, 앉는 자리 양쪽에는 팔걸이가 있고, 팔걸이들 곁에는 사자 두 마리가 서 있었다.
19 또 사자 열두 마리가 여섯 층계 양쪽에 서 있었는데, 이와 같은 것은 어느 왕국에서도 만들어진 적이 없었다.
20 솔로몬 왕이 마시는 그릇은 모두 금이었고, 레바논 수풀 궁의 그릇들도 모두 순금이었으며, 솔로몬 시대에는 은을 귀하게 여기지 않았다.
21 왕의 배들이 후람의 종들과 함께 다시스에 다녔는데, 다시스의 배들이 삼 년에 한 번씩 금과 은과 상아와 원숭이와 공작새들을 실어 왔기 때문이다.
23 세상의 모든 왕들이 하나님께서 솔로몬의 마음에 넣어 주신 지혜를 듣기 위해 솔로몬을 만나 보려고 하였으며,
24 그들은 각자 은 그릇과 금 그릇과 의복과 갑옷과 향료와 말과 노새를 예물로 가져왔는데, 해마다 이런 일이 계속되었다.
25 솔로몬에게 말과 병거를 위한 마구간 사천과 기마병 만 이천 명이 있었는데, 병거 성들과 왕이 있는 예루살렘에 배치하였다.
29 솔로몬의 나머지 행적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선지자 나단의 글과 실로 사람 아히야의 예언서와 선견자 잇도가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에 관하여 쓴 묵시들에 기록되어 있지 않느냐?
31 솔로몬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니 그의 아버지 다윗의 성에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르호보암이 그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