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디안 제사장이며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가 하나님께서 모세와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하신 일, 곧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내신 모든 일들을 들었다.
3 그 여자의 두 아들을 데려왔다. 하나의 이름은 게르솜인데, 이는 '내가 이방에서 나그네가 되었다.' 라는 뜻이고,
4 다른 하나의 이름은 엘리에셀이었는데, 이는 '내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사 바로의 칼에서 구원하셨다.' 라는 뜻이다.
5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모세의 아들들과 아내를 데리고 광야에 있는 모세에게 이르니, 그곳은 모세가 하나님의 산에 진을 친 곳이었다.
6 그가 모세에게 전하기를 "자네의 장인 나 이드로가 자네의 아내와 그 두 아들을 자네에게 데리고 왔네." 라고 하였으므로
8 모세가 그 장인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바로와 이집트 사람에게 행하신 모든 일과 길에서 그들이 겪은 모든 고난과 여호와께서 그들을 구원하신 일을 다 말하였다.
9 이드로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을 이집트 사람의 손에서 구원해 주시려고 행하신 모든 선한 일에 대해 기뻐하며,
10 말하였다. "너희를 이집트 사람의 손과 바로의 손에서 구원하시고, 그 백성들을 이집트 사람의 손에서 구원하신 여호와를 송축하여라.
11 이스라엘에게 교만하게 행한 그들에게 하신 것을 보니, 여호와께서 모든 신보다 위대하시다는 것을 이제야 내가 알겠다."
12 모세의 장인 이드로가 번제물과 제물들을 하나님께 가져오니, 아론과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와서 모세의 장인과 함께 하나님 앞에서 음식을 먹었다.
14 모세가 백성에게 하는 모든 일을 보고 모세의 장인이 말하기를 "자네가 이 백성들의 일을 어찌하여 이렇게 처리하는가? 어찌하여 자네 혼자만 앉아 일하고 모든 백성들을 아침부터 저녁까지 자네 곁에 서 있게 하는가?" 하니,
16 사건이 있으면 그들이 저에게 오니, 제가 이웃 사이의 문제를 재판하여 하나님의 규례와 법도를 알게 합니다."
18 이 일이 자네에게 너무 힘겨운 일이어서 자네 혼자 할 수 없으니, 자네와 이 백성들이 정말 지치고 말 것이네.
19 이제 내가 자네에게 조언하겠으니, 내 말을 듣게. 하나님께서 자네와 함께 하시기를 바라네. 자네가 하나님 앞에서 백성의 대변자가 되어 그 사건들을 하나님께 가져오고,
21 모든 백성 가운데서 능력과 덕이 있는 사람들, 곧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진실하고, 부정한 이득을 미워하는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을 백성 위에 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으로 세우고,
22 그들이 백성들을 항상 재판하도록 하게. 큰 사건이 있으면 모두 자네에게 가져 오게 하고, 작은 사건은 모두 그들 스스로 재판하도록 하게 하면, 그들이 자네와 함께 짐을 지게 되어 자네의 짐이 가벼워질 것이네.
23 만약 자네가 이렇게 하고 하나님께서도 이 일을 자네에게 허락하시면, 자네가 이 일을 감당할 수 있고 이 백성들도 모두 자기 자리로 평안히 가게 될 것이네."
25 모든 이스라엘 사람 가운데서 능력 있는 사람들을 뽑아 그들을 백성의 우두머리, 곧 천부장과 백부장과 오십부장과 십부장으로 세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