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돌판 둘을 처음 것과 같이 깎아라. 네가 깨뜨린 처음 돌판들 위에 있던 말씀들을 내가 그 돌판들 위에 기록할 것이다.
3 어떤 사람도 너와 함께 올라오지 못하게 하고, 산 어디에도 사람이 보이지 않게 하며, 양과 소도 그 산 앞에서 풀을 뜯어 먹지 못하게 하여라.
4 모세가 두 돌판을 처음 것들과 같이 깎은 후 아침 일찍 일어나 그 두 돌판을 손에 들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명령하신 대로 시내 산에 올라가니,
6 여호와께서 그의 앞을 지나가시며 선포하셨다. "여호와이다, 여호와이다. 긍휼히 여기고 은혜롭고 노하기를 더디 하고 인애와 진실이 많은 하나님이며,
7 수천 대까지 인애를 베풀고 악과 허물과 죄를 용서하지만 벌 받을 자는 결단코 면죄하지 않고 아버지의 죄를 자손 삼사 대까지 벌하는 하나님이다."
9 말하기를 "주님, 제가 주께 은총을 받았으면, 원컨대 주께서 저희와 함께 가 주시기 바랍니다. 이 백성이 목이 곧은 백성이지만, 저희의 악과 저희의 죄를 용서하시고 저희를 주님의 유업으로 삼아 주소서." 하니,
10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보아라, 내가 언약을 세우고자 한다. 내가 온 땅 어느 민족에게도 행하지 않은 이적을 네 모든 백성들 앞에서 행할 것이니, 내가 너에게 행할 그 놀라운 여호와의 일을 너와 함께 사는 모든 백성이 보게 될 것이다.
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것을 지켜라. 보아라, 내가 네 앞에서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을 쫓아내겠다.
15 삼가 그 땅의 거민들과 언약을 맺지 마라. 그들이 그들의 신들을 따라 간음을 하며 그 신들에게 제사를 드리다가 너를 초청하면, 네가 그들의 제물을 먹을까 염려된다.
16 네가 그들의 딸들을 네 아들들의 아내로 취하면, 그들의 딸들이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며 너의 아들들도 그들의 신들을 음란하게 섬기도록 만들 것이다.
18 무교절을 지켜라. 내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아빕월의 정한 때에 칠일 동안 누룩 넣지 않은 빵을 먹어라. 아빕월에 네가 이집트에서 나왔기 때문이다.
19 태를 처음 열고 나온 것은 모두 내 것이며, 너의 모든 가축 가운데 소와 양의 처음 난 수컷도 내 것이다.
20 나귀의 첫 새끼는 어린 양을 대신 바쳐 대속하게 하고, 그렇게 대속하지 않으려거든 그것의 목을 꺾어라. 네 아들들 가운데 장자는 다 대속해야 하며 아무도 빈손으로 내 앞에 나아와서는 안 된다.
24 내가 이방 민족들을 네 앞에서 쫓아내고 네 영토를 넓혀 주겠다. 네가 매년 세 번씩 여호와 너의 하나님을 뵈려고 올라올 때에, 아무도 네 땅을 탐내지 못하게 하겠다.
26 네 땅의 첫 열매들 중에서 제일 좋은 것을 여호와 너의 하나님의 집으로 가져오고, 염소 새끼를 그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마라."
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말들을 따라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으니, 이 말들을 기록하여라." 하셨다.
28 모세가 거기서 여호와와 함께 밤낮 사십 일을 머물면서,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았으며 여호와께서 판들 위에 언약의 말씀, 곧 십계명을 기록하셨다.
29 모세가 시내 산에서 내려올 때에 자기 손에 증거 돌판 두 개를 들고 내려 오는데, 모세가 여호와와 말했으므로 얼굴 살결에 광채가 났으나, 그 자신은 알지 못했다.
30 아론과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를 보니, 보아라, 그의 얼굴 살결에 광채가 나고 있었으므로 그들이 그에게 가까이 가기를 두려워했다.
32 그 후 모든 이스라엘 자손이 가까이 오자, 모세가 여호와께서 시내 산에서 자기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였다.
34 모세가 여호와와 말하기 위해 여호와 앞에 들어갔다가 나올 때까지는 그 수건을 벗고 있다가 나와서 그 명령하신 것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 때에는
35 이스라엘 자손이 모세의 얼굴에 광채가 나는 것을 보게 되므로, 모세가 여호와와 함께 말하러 들어갈 때까지 자기 얼굴을 수건으로 다시 가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