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세가 그의 장인 미디안 제사장 이드로의 양 떼를 치더니, 그가 양 떼를 광야 서쪽으로 이끌고 가서 하나님의 산 호렙에 이르렀다.
2 그때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 가운데로 나오는 불꽃 속에서 그에게 나타나셨는데, 모세가 보니 떨기나무에 불이 붙었으나 그 떨기나무가 소멸되지 않았다.
4 여호와께서 그가 보려고 돌아오는 것을 보시고, 그 떨기나무 가운데서 그를 불러 말씀하시기를 "모세야, 모세야." 하시므로 모세가 "제가 여기 있습니다." 라고 대답하였다.
5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이리로 가까이 오지 마라.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의 신을 벗어라." 하시고,
6 또 말씀하시기를 "나는 너의 조상들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시니 모세가 하나님을 뵙기가 두려워서 그의 얼굴을 가렸다.
7 여호와께서 또 말씀하셨다. "내가 이집트에 있는 내 백성의 고통을 분명히 보았고, 그들의 감독자로 인한 부르짖음을 들었으며, 그들의 고생을 알고 있으니,
8 내가 내려가서 그들을 이집트 사람들의 손에서 건져내어,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넓은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과 헷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의 지역으로 데려가려고 한다.
9 그러므로 이제 보아라. 이스라엘 자손의 부르짖는 소리가 내게 들렸고, 이집트 사람들이 그들을 괴롭게 하는 학대 또한 내가 보았으니,
10 이제 가거라. 내가 너를 바로에게 보내어,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내게 하겠다."
11 모세가 하나님께 말하기를 "제가 누구이기에 바로에게 가며 이스라엘 자손을 이집트에서 인도하여 내겠습니까?" 하니,
12 하나님께서 대답하시기를 "내가 너와 함께 하겠다. 네가 이집트에서 백성들을 인도한 후에 너희들이 이 산에서 하나님을 예배할 것이니, 이것이 내가 너를 보낸 표징이 될 것이다." 하셨다.
13 모세가 하나님께 말했다. "보소서, 제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서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들에게 보내셨다.' 하고 말했을때, 그들이 '그분의 이름이 무엇이냐?' 하고 물으면 제가 그들에게 무엇이라고 대답해야 합니까?"
14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대답하시기를 "내가 나이다" 하시고, 또 말씀하시기를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말하기를 '나인 내가 너희에게 나를 보내셨다.' 하라." 하셨다.
15 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이스라엘 자손에게 '여호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라고 말하여라. 이것이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이름이다.
16 너는 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모으고, 그들에게 말하여라. 여호와 너희 조상들의 하나님,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내게 나타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와 너희가 이집트에서 당한 일을 계속 지켜 보았으니,
17 너희를 이집트의 고난 중에서 이끌어 내어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올라가게 할 것이다.' 하셨다. 하면,
18 그들이 네 말을 들을 것이니, 이스라엘의 장로들과 함께 이집트 왕에게 가서 '여호와 히브리 사람의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나타나셨으니, 이제 우리가 광야로 사흘 길을 걸어가서 여호와 우리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라고 말하여라.
20 내가 나의 손을 펴서 이집트 가운데 온갖 이적을 행하여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낼 것이다.
22 여자들은 각자 그 이웃 사람과 또 자기 집에 거주하는 자에게 은 패물과 금 패물과 의복을 요구하여 너희 아들들과 딸들을 치장하여라. 이렇게 너희가 이집트 사람들에게서 물품을 빼앗아 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