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돌이켜 해 아래서 행하는 온갖 학대를 보았다. 보아라, 학대받는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나 그들에게 위로자가 없다. 그들을 학대하는 사람들의 손에는 권력이 있으나, 학대받는 사람들에게는 위로자가 없다.
4 내가 또 보니, 모든 수고와 모든 일의 성취가 그의 이웃들의 시기를 받으니, 이것 역시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다.
8 한 사람이 있는데, 그는 자식도 형제도 없이 혼자 산다. 그런데 그는 끝없이 수고하면서도 자기 재산에 만족하지 못하여 "내가 누구를 위해 수고하는 것일까? 내 영혼에는 즐거움이 없다." 라고 말하니, 이것도 역시 헛되며 불행한 일이다.
10 만약 그들이 넘어지면 한 사람이 자기 동료를 일으켜 세울 것이나 넘어졌어도 자기를 일으켜 세워 줄 다른 이가 없는 사람에게는 화가 미칠 것이다.
14 이는 그가 비록 자기 나라에서 가난하게 태어났을지라도 감옥에서 나왔다 하더라도 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5 나는 해 아래 다니는 모든 살아 있는 사람들이 왕위를 이어받을 계승자인 그 소년과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
16 모든 백성, 곧 그들 앞에 있던 모든 사람들이 셀 수 없이 많았지만, 그러나 나중에 오는 자들은 아무도 그 계승자를 기뻐하지 않을 것이니, 이것도 헛되어 바람을 잡으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