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너는 하나님의 전으로 들어갈 때 네 발걸음을 조심하여라. 가까이 가서 듣는 것이 어리석은 자가 제사를 드리는 것보다 더 나으니, 이는 그들이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하기 때문이다.
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말고 조급한 마음으로 말하지 마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 위에 있으니 너는 말을 적게 하여라.
4 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으면 갚는 것을 미루지 마라. 하나님께서는 어리석은 사람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니 너는 서원한 것을 지켜라.
6 너는 네 입으로 네 육신이 죄를 짓게하지 말고 하나님의 사자 앞에서 서원한 것이 실수였다고 말하지 마라. 어찌하여 하나님께서 네 음성에 화를 내시고 네 손으로 한 일을 멸하시게 하려 하겠느냐?
8 만일 네가 어느 지방에서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공평과 정의를 무시하는 것을 보면, 그것 때문에 놀라지 마라. 높은 자를 감시하는 더 높은 자가 있고, 또 그들 위에는 더 높은 자들이 있기 때문이다.
10 돈을 사랑하는 사람은 돈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부를 사랑하는 사람은 소득으로 만족하지 못하니, 이것도 역시 헛되다.
11 재산이 늘어나면 먹는 사람들도 많아지니, 그 주인이 자기 눈으로 그것을 보는 것 외에 무슨 유익을 얻겠는가?
13 내가 해 아래 심한 악이 있는 것을 보았으니, 곧 아끼던 재산이 그 주인에게 도리어 해를 끼치는 것이다.
15 그가 자기 어머니의 태에서 나왔을 때처럼 벌거벗고 돌아갈 것이니, 그가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얻은 것을 아무것도 자기 손에 가지고 가지 못할 것이다.
16 이것도 심한 악이다. 사람은 왔던 모습 그대로 돌아갈 것이니, 바람을 잡으려고 수고한 것이 그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는가?
18 내가 보니, 사람이 하나님께서 주신 자기의 생애 동안 먹고 마시며, 자기가 일평생 해 아래서 수고한 모든 일 가운데서 낙을 누리는 것이 선하고 아름다우니 그것이 그의 몫이다.
19 하나님께서 또한 모든 사람에게 부와 재산을 주셔서 먹고 누리게 하시고, 자기 몫을 받게 하시며, 자기의 일에서 즐거워하게 하셨으니,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선물이다.
20 사람은 자기 생애의 날들을 자주 생각하지 않아도 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마음에 기쁨을 주시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