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상집에 가는 것이 잔칫집에 가는 것보다 나으니, 그것이 모든 사람의 마지막이기 때문이다. 살아 있는 사람은 이것을 명심하여라.
10 "옛날이 지금보다 더 좋은 이유가 무엇이냐?" 라고 묻지 마라. 네가 이렇게 묻는 것은 지혜롭지 못하기 때문이다.
12 돈이 보호하는 것처럼 지혜도 보호한다. 그러나 지식이 더 유익한 것은, 지혜가 그것을 가진 자를 소생시키기 때문이다.
14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생각해 보아라. 하나님께서 이것과 저것을 병행하게 하셔서, 사람이 그의 장래에 일어날 일들을 알 수 없게 하셨기 때문이다.
15 내가 내 허무한 날 동안에 이 모든 일들을 보니, 의롭게 살면서 망하는 의인도 있고 악하게 살면서 오래 사는 악인도 있다.
17 너는 지나치게 악하게 되지 말고, 어리석은 자가 되지도 마라. 너의 때가 되기도 전에 죽을 이유가 무엇이냐?
21 너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모두 마음에 새기려고 하지 마라. 네 종이 너를 저주하는 것까지 듣게 될 것이다.
23 내가 지혜를 사용하여 이 모든 것을 시험하면서 "내가 지혜롭게 될 것이다." 라고 말하였으나, 지혜가 나를 멀리 떠나 있었다.
25 내가 돌이켜 지혜와 사물의 이치를 깨닫고 탐구하고 조사하기 위해, 또 악한 것이 어리석은 것이며 어리석은 것이 미친 것임을 깨닫기 위해 내 마음을 쏟았다.
26 마음이 올가미나 그물 같고 손이 포승줄 같은 여자는 죽음보다도 더 무섭다는 것을 내가 깨달았다. 하나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사람은 그런 여자를 피하지만, 죄를 짓는 사람은 그 여자에게 걸려들 것이다.
28 아직도 노력하고 있으나 찾지 못하였다. 내가 천 명 중에서 한 남자를 찾았으나, 이 모든 사람들중에서 한 여자를 찾지 못하였다."
29 보아라, 이것이 내가 깨달은 유일한 것이니, 하나님께서 사람을 정직하게 지으셨으나 인간들이 많은 꾀를 생각해 냈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