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그 여자들이 무서워서 얼굴을 땅에 대고 있는데, 그들이 그 여자들에게 말하였다. "어찌하여 너희들은 살아 계신 분을 죽은 자들 가운데서 찾고 있느냐?
6 그분은 여기에 계시지 않고 살아나셨다. 그분께서 갈릴리에 계실 때에 너희들에게 말씀하신 것을 기억해 보아라.
7 그분께서 '인자가 죄인들의 손에 넘겨져서 십자가에 못 박히고 제 삼일에 부활해야 한다.' 라고 말씀하셨다."
10 그 여자들은 막달라 사람 마리아와 요안나와 야고보의 어머니 마리아였다. 그 여자들과 함께 있던 다른 여자들도 이것들을 사도들에게 말하였으나,
12 그러나 베드로는 일어나서 무덤으로 달려가 몸을 굽혀서 들여다보았는데, 삼베만 보였다. 그가 그 일어난 일에 놀라며 자기 집으로 돌아갔다.
17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걸어가면서 서로 주고받은 이 말들이 무엇이냐?" 하시니, 그들이 슬픈 표정을 지으며 멈추어 섰다.
18 그들 중 하나인 글로바라고 하는 이가 대답하여 그분께 말하였다. "당신은 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으면서 그곳에서 이 며칠 동안에 일어났던 일들을 당신 혼자만 알지 못합니까?"
19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기를 "무슨 일이냐?" 하시니, 그들이 그분께 말하였다. "나사렛 사람 예수님에 관한 일들이니, 그분은 하나님과 모든 백성 앞에서 행위와 말씀에 권능이 있는 선지자이셨습니다.
20 그런데 우리의 대제사장들과 지도자들이 그분을 넘겨주어 사형 선고를 받도록 하고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21 그러나 우리는 그분께서 이스라엘을 구속하실 자라고 소망하였고, 이뿐 아니라 이 일들이 일어난 지 벌써 삼일이 지났습니다.
23 예수님의 시신을 발견하지 못하고 돌아와서, 그분께서 살아나셨다고 말하는 천사들의 환상을 보았다고 말하였습니다.
24 그래서 우리와 함께 있던 자들 중 어떤 이들이 무덤에 갔는데, 그 여자들이 말한 대로였으나, 그분을 보지는 못하였습니다."
25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오, 어리석은 자들이여, 선지자들이 말한 모든 것들을 마음에 더디 믿는 자들이여.
27 모세와 모든 선지자들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성경에 있는 자신에 관한 것들을 그들에게 자세히 설명해 주셨다.
29 그들이 예수님을 만류하며 말하기를 "이미 날이 저물어 저녁이 되었으니, 우리와 함께 묵으소서." 하니, 그분께서 그들과 함께 묵으려고 들어가셨다.
32 그들이 서로 말하기를 "그분께서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며 우리에게성경을 열어 주실 때에 우리 마음이 우리 안에서 뜨거워지지 않았는가?" 라고 하였다.
36 그들이 이것들을 말하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들 한가운데 서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니,
39 내 손과 내 발을 보아라. 바로 나다. 나를 만져 보아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나 너희가 나를 보는 것처럼 나는 가지고 있다."
41 그들이 기뻐하면서도 아직 믿지 못하고 놀라고 있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너희가 여기에 무엇이든 먹을 것을 가지고 있느냐?" 하시므로,
44 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전에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나의 말들,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들과 시편에서 나에 대해 기록된 모든 것들이 성취되어야 한다.' 라고 한 것이 이것이다." 라고 하셨다.
46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이렇게 기록되어있다. '그리스도가 고난을 당하고 제 삼일에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할 것과
49 보아라,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낼 것이니, 너희는 하늘로부터 능력을 입을 때까지 이 성읍에 머물러 있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