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느 안식일에 예수께서 밀밭 사이로 지나가고 계셨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이삭들을 꺾어 손으로 비벼먹었다.
3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다윗과 그의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에 그가 한 일을 너희가 읽지 못하였느냐?
4 그가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서, 오직 제사장들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차려 놓는 빵을 먹고 자기 일행들에게도 주지 않았느냐?" 하시고,
7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님을 고소할 구실을 찾기 위해서 예수께서 안식일에 병을 고치시는지 지켜 보고 있었는데,
8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손이 마른 그 사람에게 말씀하시기를 "일어나서 가운데 서라." 하시니, 그가 일어나 섰다.
9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희에게 묻겠다. 안식일에 선을 행하는 것과 악을 행하는 것, 목숨을 구하는 것과 죽이는 것 가운데 어느 것이 옳으냐?" 하시고,
10 그들 모두를 둘러보시며 그에게 "네 손을 펴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가 그렇게 하니, 그의 손이 회복되었다.
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와 평평한 곳에 서시니, 제자들의 많은 무리가 모여들었고, 온 유대와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 해안지역에서 백성의 큰 군중이 모여들었는데,
18 그들은 예수님의 말씀도 듣고 자신들의 병도 치료받기 위하여 와서, 더러운 영들에게 고통을 당하는 이들이 고침을 받았다.
19 온 무리가 예수님을 만지려고 힘썼으니, 이는 그분으로부터 능력이 나와서 모든 사람들을 치료해 주었기 때문이다.
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자신의 제자들을 보시며 말씀하셨다. "너희 가난한 자들은 복되다. 하나님나라가 너희 것이기 때문이다.
21 너희 지금 주리는 자들은 복되다. 너희가 배부르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너희 지금 우는 자들은 복되다. 너희가 웃을 것이기 때문이다.
22 사람들이 인자 때문에 너희를 미워하고 배척하고 모욕하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고 거절할 때에 너희는 복되다.
23 그 날에 너희는 기뻐하고 뛰놀아라. 보아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크다. 그들의 조상들이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행하였다.
25 지금 배부른 자들아, 너희에게 화가 있다. 너희가 주릴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 웃는 자들아, 화가 있다. 너희가 슬퍼하며 울 것이기 때문이다.
26 모든 사람들이 너희를 칭찬할 때에 너희에게 화가 있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행하였다."
27 "그러나 내 말을 듣고 있는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잘해 주어라.
32 너희가 너희를 사랑하는 자들만 사랑하면, 너희에게 무슨 칭찬받을 것이 있겠느냐? 죄인들도 자기들을 사랑하는 자들은 사랑한다.
33 너희가 너희에게 잘해 주는 자들에게만 잘해 주면, 너희에게 무슨 칭찬받을 것이 있겠느냐? 죄인들도 그만큼은 한다.
34 너희가 돌려받기를 바라는 자들에게만 빌려 주면, 너희에게 무슨 칭찬받을 것이 있겠느냐? 죄인들도 고스란히 돌려받을 생각으로 죄인들에게 빌려준다.
35 그러나 너희는 너희 원수들을 사랑하고 그들에게 잘해 주며 아무것도 기대하지 말고 빌려 주어라. 그러면 너희 상이 클 것이며, 너희가 지극히 높으신 분의 아들들이 될 것이다. 그분은 은혜를 모르는 자들과 악한 자들에게도 인자하시기 때문이다.
37 "판단하지 마라. 그러면 너희도 결코 판단을 받지 않을 것이다. 정죄하지 마라. 그러면 너희도 결코 정죄받지 않을 것이다. 용서하여라. 그러면 너희도 용서받을 것이다.
38 주어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어질 것이니, 되를 누르고 흔들어 넘치도록 후하게 너희 품에 안겨 줄 것이다. 너희가 저울질하는 대로 너희도 저울질당할 것이기 때문이다."
39 예수께서 그들에게 또 비유로 말씀하셨다. "맹인이 맹인을 인도할 수 있느냐? 둘 다 구덩이에 빠지지 않겠느냐?
41 어찌하여 너는 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는 보면서 네 자신의 눈 속에 있는 들보는 발견하지 못하느냐?
42 네 자신은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도 보지 못하면서 어떻게 네 형제에게 '형제여, 내가 네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내도록 허락하여라.' 하고 말할 수 있겠느냐? 위선자여, 먼저 네 눈 속에 있는 들보를 빼내어라. 그러면 네가 밝히 보게 되어 네 형제의 눈 속에 있는 티를 빼내줄 수 있을 것이다."
44 나무는 각각 그 열매로 아나니, 가시나무에서 무화과를 거두지 못하고, 가시덤불에서 포도를 따지 못한다.
45 선한 사람은 그 마음에 쌓아 둔 선한 것에서 선한 것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마음에 쌓아 둔 악한 것에서 악한 것을 내어 놓으니, 입은 마음에 가득 찬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48 그는 깊이 파고 반석 위에 기초를 놓고 집을 지은 사람과 같다. 홍수가 나서 급류가 그 집에 부딪혀도 흔들리지 않으니, 그 집이 잘 지어졌기 때문이다.
49 그러나 듣고 행하지 않는 자는 기초없이 흙 위에 집을 지은 사람과 같다. 급류가 그 집에 부딪히면 그 집은 곧 무너지니, 그 무너짐이 매우 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