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울이 자기 아들 요나단과 그의 모든 신하들에게 다윗을 죽이라고 말했으나, 사울의 아들 요나단이 다윗을 매우 좋아하여
2 다윗에게 말하기를 "내 부친 사울이 너를 죽이려고 하니, 이제 아침까지 조심하고 은밀한 곳에 머물러 몸을 숨겨라.
3 그러면 네가 숨어 있는 들로 나도 나가서 내 부친 곁에 서 있다가, 내가 내 부친께 너에 대해 말해 본 후, 내가 본 것을 네게 알려 주겠다." 라고 하였다.
4 요나단이 자기 부친 사울에게 다윗에 대하여 좋게 말하였다. "왕은 종 다윗으로 인해 죄를 짓지 마십시오. 그는 왕께 죄를 짓지 않았으며, 오히려 왕께 아주 좋은 일만 했기 때문입니다.
5 그가 자기 목숨을 걸고 그 블레셋 사람을 쳐 죽였으며 여호와께서 온 이스라엘을 위하여 큰 구원을 베푸셨으므로 왕께서도 보고 기뻐하셨는데, 왜 왕께서는 다윗을 죽여 무죄한 피를 흘리는 죄를 지으려 하십니까?"
6 사울이 요나단의 말을 듣고 맹세하기를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는데, 다윗이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하니,
7 요나단이 다윗을 불러서 이 모든 일을 그에게 알려 준 후, 다윗을 사울에게로 데리고 갔고 다윗이 전과 같이 사울 앞에 있게 되었다.
8 전쟁이 다시 일어나게 되어 다윗이 나아가 블레셋 사람들과 싸워 그들을 쳐서 크게 살육하므로 그들이 다윗 앞에서 도망하였다.
9 사울이 자기 집에서 손에 창을 들고 앉아 있을 때에 여호와께서 부리시는 악한 영이 그에게 찾아왔고, 다윗은 손으로 수금을 연주하고 있었다.
10 사울이 다윗을 벽에 박으려고 창을 던졌으나 그는 사울 앞에서 피하고, 사울의 창은 벽에 박혔다. 다윗이 피하여 그 밤에 도망하였다.
11 사울이 부하들을 다윗의 집에 보내어, 그를 감시하다가 아침에 죽이도록 하였다. 다윗의 아내 미갈이 그에게 알려 주기를 "만일 당신이 이 밤에 당신의 생명을 구하지 아니하면 내일은 죽임을 당하게 될 것입니다." 하고,
15 사울이 다윗을 살펴보게 하며 말하기를 "침상째 그를 내게로 데려오너라. 내가 그를 죽이겠다." 하므로,
17 사울이 미갈에게 말하기를 "왜 너는 이처럼 나를 속여 내 원수를 보내 도망하게 했느냐?" 하니, 미갈이 사울에게 대답하기를 "그가 제게 말하되 '나를 보내라. 왜 내가 너를 죽여야 하겠느냐?' 했습니다." 라고 하였다.
18 다윗이 피하여 도망한 후, 라마의 사무엘에게 가서 사울이 자기에게 행한 모든 일을 알리고 사무엘과 함께 가서 나욧에 머물렀다.
20 사울이 다윗을 붙잡으려고 부하들을 보냈는데, 그들이 선지자의 무리가 예언하는 것과 사무엘이 그들의 지도자로 서 있는 것을 볼 때에 하나님의 영이 사울의 부하들 위에 임하니 그들도 예언을 하였다.
21 사람들이 이것을 사울에게 보고하니, 그가 다른 부하들을 보냈고, 그들 역시 예언하였으므로, 사울이 다시 세번째로 부하들을 보냈는데, 그들 역시 예언을 하였다.
22 그러므로 사울이 라마로 가서 세구에 있는 큰 우물에 이르러 물어 말하기를 "사무엘과 다윗이 어디에 있느냐?" 하니, 사람들이 말하기를 "보십시오, 라마의 나욧에 있습니다." 라고 하였다.
23 사울이 거기서 라마의 나욧으로 갔는데, 그에게도 역시 하나님의 영이 임하자, 그가 라마의 나욧에 이르기까지 계속 예언하며 걸어갔다.
24 또한 그가 자기 옷을 벗어 버렸고 사무엘 앞에서 예언했으며, 그 날 온종일 벗은 채로 쓰러져 있었으므로 사람들이 "사울도 선지자들 중에 있느냐?"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