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윗이 놉으로 가서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이르니, 아히멜렉이 떨며 다윗을 맞이하여 그에게 말하기를 "왜 당신이 혼자 있습니까? 당신과 함께 있는 자가 없습니까?" 라고 하였다.
2 다윗이 제사장 아히멜렉에게 대답하기를 "왕께서 일을 제게 명령하시고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보내는 일과 내가 너에게 명령한 것을 아무에게도 알리지 마라.' 하셨으므로 제가 소년들에게 일정한 장소를 알려주었습니다.
4 그 제사장이 다윗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지금 내 수중에 보통 빵은 없고 오직 거룩한 빵만 있습니다. 만일 그 소년들이 확실히 여자를 가까이하지 않았다면 줄 수 있습니다." 라고 하니,
5 다윗이 제사장에게 대답하여 말하기를 "내가 출발한 이후 우리가 사흘 동안이나 여자를 가까이하지 않았습니다. 보통의 여행 길이라도 소년들의 몸이 성결할 터인데 하물며 오늘 그들의 몸이 성결치 아니하겠습니까?" 라고 하였다.
6 제사장이 그에게 거룩한 빵을 주었으니, 거기에 보통 빵은 없고 차려 놓은 빵만 있었기 때문이다. 이 빵은 따뜻한 빵을 차려 놓기 위해 식은 빵을 치우는 날 여호와 앞에서 물려 낸 것이었다.
7 그 날 사울의 신하 중 한 사람이 거기 여호와 앞에 머물러 있었는데, 그의 이름은 도엑이니 에돔 사람이며 사울의 목자장이었다.
8 다윗이 아히멜렉에게 말하기를 "여기 당신의 손에 창이나 칼이 없습니까? 왕의 일이 급하여 제가 칼이나 무기를 손에 들고 오지 못했습니다." 라고 하니,
9 그 제사장이 말하기를 "당신이 엘라 골짜기에서 쳐 죽인 블레셋 사람 골리앗의 칼이 천으로 싸여서 에봇 뒤에 있으니, 만일 당신이 그것을 가지려거든 가지십시오. 여기는 그것 외에 다른 것이 없습니다." 라고 하자, 다윗이 말하기를 "그보다 좋은 것이 없으니 제게 그것을 주십시오." 라고 하였다.
11 아기스의 신하들이 아기스에게 말하기를 "이 사람은 그 땅의 왕 다윗이 아닙니까? 무리가 춤을 추며 노래하기를 '사울이 죽인 자는 천천이고, 다윗은 만만이구나.' 라고 하지 아니하였습니까?" 하였다.
13 그들 앞에서 행동을 바꾸어 그들에게 붙잡혀 있는 동안 미친 체하고 성의 문짝을 긁적거렸으며, 그의 침을 수염에 흘렸다.
14 아기스가 자기 신하들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보듯이 이 사람은 미치광이다. 왜 너희가 이 자를 내게로 데려왔느냐?
15 내게 미치광이들이 부족하여 이 사람을 데려와 내 앞에서 미친 짓을 하게 하느냐? 이 자가 내 집에 들어와야 하느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