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무렵 블레셋 사람들이 이스라엘과 싸우기 위해 군대를 소집하였으며 아기스가 다윗에게 말하기를 "너와 네 부하들이 나와 함께 전쟁에 나가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아 두어라." 하니,
2 다윗이 아기스에게 말하기를 "왕께서는 왕의 종이 해야 할 일을 알려 주십시오." 라고 하자, 아기스가 다윗에게 말하기를 "그러면 내가 너를 평생 내 머리를 지키는 자로 삼겠다." 라고 하였다.
3 사무엘이 죽었으므로 온 이스라엘이 그를 위해 애곡하며, 그의 성읍 라마에 장사지냈고, 사울은 그 땅에서 신접한 자와 영매를 쫓아내었다.
7 사울이 그의 신하들에게 말하기를 "나를 위하여 신접한 여자를 찾아라. 내가 그 여자에게 가서 묻겠다." 하니, 그의 신하들이 그에게 말하기를 "보십시오, 신접한 여자가 엔돌에 있습니다." 하였다.
8 사울이 변장하여 다른 사람의 옷을 입고 두 명의 부하와 함께 밤에 그 여자에게 가서 말하기를 "나를 위해 점을 치는 술법으로 내가 네게 말하는 사람을 내게 불러 올려라." 하였다.
9 그 여자가 그에게 말하기를 "보십시오, 사울이 행한 일, 즉 그가 신접한 자와 영매를 이 땅에서 멸절시킨 것을 당신도 아실 터인데 어찌하여 당신은 제 목숨에 올무를 놓아 저를 죽이려 하십니까?" 하니,
10 사울이 그 여자에게 여호와로 맹세하기를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니, 이 일로 인해 네가 결코 벌을 받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하였다.
11 그 여자가 말하기를 "제가 당신께 누구를 불러올릴까요?" 라고 하니, 사울이 말하기를 "사무엘을 내게 불러 올려라." 하였다.
12 그 여자가 사무엘을 보자 큰 소리로 부르짖으며 사울에게 말하기를 "왜 당신은 저를 속였습니까? 당신은 사울입니다." 라고 하니,
13 왕이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마라. 네가 무엇을 보느냐?" 그 여자가 사울에게 말하기를 "한 영이 땅에서 올라오는 것을 제가 봅니다." 하니,
14 왕이 그 여자에게 말하였다. " 그의 모양이 어떠하냐?" 그 여자가 말하기를 "한 노인이 올라오는데 겉옷으로 몸을 두르고 있습니다." 라고 하자, 사울은 그가 사무엘인 줄 알고 얼굴을 땅에 대고 그에게 절했다.
15 사무엘이 사울에게 말하기를 "왜 나를 불러 올려서 괴롭게 하느냐?" 라고 하니, 사울이 말했다. " 저는 큰 곤경에 빠져 있습니다. 블레셋 사람들은 저와 전쟁을 하고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저를 떠나셨고, 선지자로도, 꿈으로도 다시는 제게 응답하시지 않습니다. 그래서 제가 무엇을 해야 할지 알고자 하여 당신을 불렀습니다."
17 여호와께서 나를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 네게 행하시어 여호와께서 왕국을 네 손에서 찢어내어 네 이웃 다윗에게 주셨다.
18 네가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아니하고 주의 맹렬한 진노를 아말렉에게 실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오늘날 이 일을 네게 행하셨고,
19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이스라엘도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겨주실 것이니, 내일 너와 네 아들들이 나와 함께 있을 것이며 또한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군대도 블레셋 사람의 손에 넘기실 것이다."
20 사울이 갑자기 땅에 완전히 쓰러지니, 그가 사무엘의 말을 듣고 매우 두려워하고, 또한 하루 종일 음식을 먹지 못하여 기력이 없었기 때문이었다.
21 그 여자가 사울에게 와서 그가 매우 두려워하는 것을 보고 그에게 말하였다. "보십시오, 왕의 여종이 왕의 말씀을 따라, 제 목숨을 걸고 왕께서 제게 명령하신 말씀을 들었으니,
22 이제 왕께서도 왕의 여종의 말을 들어주십시오. 제가 왕 앞에 약간의 음식을 차리겠으니 드시고 기운을 차려 길을 가시기 바랍니다."
23 사울이 거절하여 말하기를 "내가 먹지 않겠다." 라고 하였으나 그의 신하들과 그 여자도 간청하므로, 그가 그들의 음성을 듣고 땅에서 일어나 침대에 앉았다.
24 그 여자의 집에 살진 송아지가 있었으므로 서둘러 그것을 잡고 밀가루를 가져가 반죽하여 누룩 없는 빵을 구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