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국한문) (언어 : ko / 역본수정일 : 2015-10-18)
성경 개역한글판은 1952년부터 1961년까지 총 9년의 개정작업을 거친 성경으로서 1938년에 개정된 ‘개역’성경 본문을 기반으로 한글맞춤법 통일안(1933)에 따라 전면적으로 고쳐 출판됐다. 특히 개역한글판 번역본은 1998년 개역개정판 번역본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됐던 한글 성경 번역본이다. 196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사용돼오던 성경전서 개역한글판의 번역 저작권 기간이 2011년을 끝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는 모든 출판업체들이 성경 개역한글판 번역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한문판은 주요 단어를 한자표기하였다.


열왕기하(2Kings)
저자 : 미상 (예레미야 저작설 대세)
기록연대 : B.C 561-537
기록목적 :
이스라엘과 유다의 역사를 보여줌으로써 그 배후에 하나님이 계심을 알리기 위하여. 이스라엘과 유다의 타락상을 보여줌으로써 왕국의 멸망이 그들 스스로의 범죄에 기인. 인간 왕국의 유한성을 깨닫고 메시야 왕국을 바라보도록 하기 위하여.
줄거리 :
BC 722년 북 왕국이 앗수르에 패배하고 사마리아가 함락까지 이야기. 이 기간에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일어섰다. 두 사람의 위대한 왕 히스기야와 요시야의 치적이 기록되어 있다. 왕이 하나님에 대하여 충실할 때는 나라가 번영하고, 이방신을 믿을 때는 쇠약해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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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장

  • 1 이스라엘 왕(王)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 이년(二年)에 유다 왕(王)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왕(王)이 되니

  • 2 위(位)에 나아갈 때에 나이 이십오세(二十五歲)라 예루살렘에서 이십구년(二十九年)을 치리(治理)하니라 그 모친(母親)의 이름은 여호앗단이라 예루살렘 사람이더라

  • 3 아마샤가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正直)히 행(行)하였으나 그 조상(祖上) 다윗과는 같지 아니하였으며 그 부친(父親) 요아스의 행(行)한 대로 다 행(行)하였어도

  • 4 산당(山堂)을 제(除)하지 아니하였으므로 백성(百姓)이 오히려 산당(山堂)에서 제사(祭祀)를 드리며 분향(焚香)하였더라

  • 5 나라가 그 손에 굳게 서매 그 부왕(父王)을 죽인 신복(臣僕)들을 죽였으나

  • 6 왕(王)을 죽인 자(者)의 자녀(子女)들은 죽이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모세의 율법책(律法冊)에 기록(記錄)된 대로 함이라 곧 여호와께서 명(命)하여 이르시기를 자녀(子女)로 인(因)하여 아비를 죽이지 말 것이요 아비로 인(因)하여 자녀(子女)를 죽이지 말 것이라 오직 사람마다 자기(自己)의 죄로 인(因)하여 죽을 것이니라 하셨더라

  • 7 아마샤가 염곡(鹽谷)에서 에돔사람 일만(一萬)을 죽이고 또 셀라를 쳐서 취(取)하고 이름을 욕드엘이라 하였더니 오늘까지 그러하니라

  • 8 아마샤가 예후의 손자(孫子) 여호아하스의 아들 이스라엘 왕(王) 요아스에게 사자(使者)를 보내어 이르되 오라 우리가 서로 대면(對面)하자 한지라

  • 9 이스라엘 왕(王) 요아스가 유다 왕(王) 아마샤에게 보내어 이르되 레바논 가시나무가 레바논 백향목(栢香木)에게 보내어 이르기를 네 딸을 내 아들들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라 하였더니 레바논 들짐승이 지나가다가 그 가시나무를 짓밟았느니라

  • 10 네가 에돔을 쳐서 파하였으므로 마음이 교만(驕慢)하였으니 스스로 영광(榮光)을 삼아 궁(宮)에나 거(居)하라 어찌하여 화(禍)를 자취(自取)하여 너와 유다가 함께 망(亡)하고자 하느냐 하나

  • 11 아마샤가 듣지 아니하므로 이스라엘 왕(王) 요아스가 올라와서 유다 왕(王) 아마샤로 더불어 유다의 벧세메스에서 대면(對面)하였더니

  • 12 유다가 이스라엘 앞에서 패(敗)하여 각기(各其) 장막(帳幕)으로 도망(逃亡)한지라

  • 13 이스라엘 왕(王) 요아스가 벧세메스에서 아하시야의 손자(孫子) 요아스의 아들 유다 왕(王) 아마샤를 사로잡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예루살렘 성벽(城壁)을 에브라임 문(門)에서부터 성(城) 모퉁이 문(門)까지 사백(四百) 규빗을 헐고

  • 14 또 여호와의 전(殿)과 왕궁(王宮) 곳간에 있는 금은(金銀)과 모든 기명(器皿)을 취(取)하고 또 사람을 볼모로 잡아가지고 사마리아로 돌아갔더라

  • 15 요아스의 남은 사적(事蹟)과 그 권력(權力)과 또 유다 왕(王) 아마샤와 서로 싸운일은 이스라엘 왕(王) 역대지략(歷代志略)에 기록(記錄)되지 아니하였느냐

  • 16 요아스가 그 열조(列祖)와 함께 자매 이스라엘 왕(王)들과 사마리아에 함께 장사(葬事)되고 그 아들 여로보암이 대신(代身)하여 왕(王)이 되니라

  • 17 이스라엘 왕(王) 여호아하스의 아들 요아스가 죽은 후(後)에도 유다 왕(王)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가 십오년(十五年)을 생존(生存)하였더라

  • 18 아마샤의 남은 행적(行蹟)은 유다 왕(王) 역대지략(歷代志略)에 기록(記錄)되지 아니하였느냐

  • 19 예루살렘에서 무리가 저를 모반(謀叛)한고로 저가 라기스로 도망(逃亡)하였더니 모반(謀叛)한 무리가 사람을 라기스로 따라 보내어 저를 거기서 죽이게 하고

  • 20 그 시체(屍體)를 말에 실어다가 예루살렘에서 그 열조(列祖)와 함께 다윗성(城)에 장사(葬事)하니라

  • 21 유다 온 백성(百姓)이 아사랴로 그 부친(父親) 아마샤를 대신(代身)하여 왕(王)을 삼으니 때에 나이 십육세(十六歲)라

  • 22 아마샤가 그 열조(列祖)와 함께 잔 후(後)에 아사랴가 엘랏을 건축(建築)하여 유다에 돌렸더라

  • 23 유다 왕(王) 요아스의 아들 아마샤 십오년(十五年)에 이스라엘 왕(王)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이 사마리아에서 왕(王)이 되어 사십일년(四十一年)을 위에 있으며

  • 24 여호와 보시기에 악(惡)을 행(行)하여 이스라엘로 범죄(犯罪)케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罪)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더라

  • 25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종 가드헤벨 아밋대의 아들 선지자(先知者) 요나로 하신 말씀과 같이 여로보암이 이스라엘 지경(地境)을 회복(恢復)하되 하맛 어귀에서부터 아라바 바다까지 하였으니

  • 26 이는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고난(苦難)이 심(甚)하여 매인 자(者)도 없고 놓인 자(者)도 없고 이스라엘을 도울 자(者)도 없음을 보셨고

  • 27 여호와께서 또 이스라엘의 이름을 도말(塗抹)하여 천하(天下)에 없이 하겠다고도 아니하셨으므로 요아스의 아들 여로보암의 손으로 구원(救援)하심이었더라

  • 28 여로보암의 남은 사적과 모든 행(行)한 일과 그 권력으로 싸운 일과 다메섹을 회복(恢復)한 일과 이전(以前)에 유다에 속하였던 하맛을 이스라엘에 돌린 일은 이스라엘 왕(王) 역대지략(歷代志略)에 기록(記錄)되지 아니하였느냐

  • 29 여로보암이 그 열조(列祖) 이스라엘 왕(王)들과 함께 자(者)고 그 아들 스가랴가 대신(代身)하여 왕(王)이 되니라

함께성경 제작 : 힐링교회 / 기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