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역한글(국한문) (언어 : ko / 역본수정일 : 2015-10-18)
성경 개역한글판은 1952년부터 1961년까지 총 9년의 개정작업을 거친 성경으로서 1938년에 개정된 ‘개역’성경 본문을 기반으로 한글맞춤법 통일안(1933)에 따라 전면적으로 고쳐 출판됐다. 특히 개역한글판 번역본은 1998년 개역개정판 번역본이 나오기 전까지 한국 교회에서 가장 널리 사용됐던 한글 성경 번역본이다. 1960년대 초반부터 최근까지 사용돼오던 성경전서 개역한글판의 번역 저작권 기간이 2011년을 끝으로 만료됐다. 이에 따라 2012년부터는 모든 출판업체들이 성경 개역한글판 번역본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국한문판은 주요 단어를 한자표기하였다.


마태복음(Matthew)
저자 : 세리 마태
기록연대 : A.D 50-70
기록목적 :
예수가 구약에 예언된 그 메시아임을 증명하기 위하여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려는 팔레스타인의 그리스도인을 위하여 예수를 직접 목격한 복음의 첫 세대가 예수의 행적을 분명한 기록으로 남기기 위하여
줄거리 :
예수의 말씀을 크게 다섯 가지 묶음으로 나누어 실었는데, 산상설교, 제자들의 파송 연설, 비유 연설, 교회에 관한 가르침, 그리고 종말에 관한 연설. 예수를 그분 안에서 이스라엘 역사가 완성될 메시야로 묘사하는 것이요, 이스라엘을 대신하여 들어선 공동체로서 그리스도교 교회를 시야에 끌어들이는 것이다 예수를 모세와 같이 위대한 종말적인 예언자이며 교사로 그린다(17:5 참조) 예수는 율법과 예언서에 담겨 있는 뜻을 올바르게 찾아낸 분으로 완벽하게 실현시킨 분 예수가 고난 받는 사람들 의 위대한 종말적 구원자라는 사실이다 예수는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건지실 분이다"(1:2120:28; 26:28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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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장

  • 1 예수께서 다시 비유(譬喩)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 2 천국(天國)은 마치 자기(自己) 아들을 위(爲)하여 혼인(婚姻) 잔치를 베푼 어떤 임금과 같으니

  • 3 그 종들을 보내어 그 청(請)한 사람들을 혼인(婚姻)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 오기를 싫어하거늘

  • 4 다시 다른 종들을 보내며 가로되 청(請)한 사람들에게 이르기를 내가 오찬을 준비(準備)하되 나의 소와 살진 짐승을 잡고 모든 것을 갖추었으니 혼인(婚姻) 잔치에 오소서 하라 하였더니

  • 5 저희가 돌아보지도 않고 하나는 자기(自己) 밭으로, 하나는 자기(自己) 상업차(商業次)로 가고

  • 6 그 남은 자(者)들은 종들을 잡아 능욕(凌辱)하고 죽이니

  • 7 임금이 노(怒)하여 군대(軍隊)를 보내어 그 살인(殺人)한 자(者)들을 진멸(殄滅)하고 그 동네(洞里)를 불사르고

  • 8 이에 종들에게 이르되 혼인(婚姻) 잔치는 예비(豫備)되었으나 청(請)한 사람들은 합당(合當)치 아니하니

  • 9 사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대로 혼인(婚姻) 잔치에 청(請)하여 오너라 한대

  • 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惡)한 자(者)나 선(善)한 자(者)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婚姻)자리에 손이 가득한지라

  • 11 임금이 손을 보러 들어올쌔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 12 가로되 친구(親舊)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저가 유구무언(有口無言)이어늘

  • 13 임금이 사환(使喚)들에게 말하되 그 수족을 결박(結縛)하여 바깥 어두움에 내어 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 14 청함을 받은 자(者)는 많되 택(擇)함을 입은 자(者)는 적으니라

  • 15 이에 바리새인(人)들이 가서 어떻게 하여 예수로 말의 올무에 걸리게 할까 상론하고

  • 16 자기(自己) 제자(弟子)들을 헤롯 당원들과 함께 예수께 보내어 말하되 선생(先生)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當身)은 참되시고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道)를 가르치시며 아무라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外貌)로 보지 아니하심이니이다

  • 17 그러면 당신(當身)의 생각에는 어떠한지 우리에게 이르소서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 한대

  • 18 예수께서 저희의 악(惡)함을 아시고 가라사대 외식(外飾)하는 자(者)들아 어찌하여 나를 시험(試驗)하느냐

  • 19 셋돈을 내게 보이라 하시니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왔거늘

  • 20 예수께서 말씀하시되 이 형상(形像)과 이 글이 뉘 것이냐

  • 21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가라사대 그런즉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 22 저희가 이 말씀을 듣고 기이(奇異)히 여겨 예수를 떠나가니라

  • 23 부활(復活)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人)들이 그 날에 예수께 와서 물어 가로되

  • 24 선생(先生)님이여 모세가 일렀으되 사람이 만일(萬一) 자식(子息)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同生)이 그 아내에게 장가들어 형(兄)을 위(爲)하여 후사(後嗣)를 세울찌니라 하였나이다

  • 25 우리 중(中)에 칠 형제(兄弟)가 있었는데 맏이 장가 들었다가 죽어 후사(後嗣)가 없으므로 그의 아내를 그 동생(同生)에게 끼쳐두고

  • 26 그 둘째와 세째로 일곱째까지 그렇게 하다가

  • 27 최후에 그 여자(女子)도 죽었나이다

  • 28 그런즉 저희가 다 그를 취(取)하였으니 부활(復活) 때에 일곱 중(中)에 뉘 아내가 되리이까

  • 29 예수께서 대답(對答)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聖經)도 하나님의 능력(能力)도 알지 못하는고로 오해(誤解)하였도다

  • 30 부활(復活) 때에는 장가도 아니가고 시집도 아니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天使)들과 같으니라

  • 31 죽은자의 부활(復活)을 의논(議論)할찐대 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바

  • 32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者)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者)의 하나님이시니라 하시니

  • 33 무리가 듣고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더라

  • 34 예수께서 사두개인(人)들로 대답(對答)할 수 없게 하셨다 함을 바리새인(人)들이 듣고 모였는데

  • 35 그 중(中)에 한 율법사(律法士)가 예수를 시험(試驗)하여 묻되

  • 36 선생(先生)님이여 율법(律法) 중(中)에 어느 계명(誡命)이 크니이까

  • 37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主)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 38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誡命)이요

  • 39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 40 이 두 계명(誡命)이 온 율법(律法)과 선지자(先知者)의 강령(綱領)이니라

  • 41 바리새인(人)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시되

  • 42 너희는 그리스도에 대(對)하여 어떻게 생각하느냐 뉘 자손(子孫)이냐 대답(對答)하되 다윗의 자손(子孫)이니이다

  • 43 가라사대 그러면 다윗이 성령(聖靈)에 감동(感動)하여 어찌 그리스도를 주(主)라 칭(稱)하여 말하되

  • 44 주(主)께서 내 주(主)께 이르시되 내가 네 원수(怨讐)를 네 발 아래 둘 때까지 내 우편(右便)에 앉았으라 하셨도다 하였느냐

  • 45 다윗이 그리스도를 주(主)라 칭(稱)하였은즉 어찌 그의 자손(子孫)이 되겠느냐 하시니

  • 46 한 말도 능(能)히 대답(對答)하는 자(者)가 없고 그 날부터 감(敢)히 그에게 묻는 자(者)도 없더라

함께성경 제작 : 힐링교회 / 기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