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수께서 자신의 열두 제자를 가까이 불러 그들에게 더러운 영들을 제압하는 권능을 주셔서 그것들을 쫓아 내고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쳐주게 하셨다.
2 열두 사도들의 이름은 이러하다. 첫째로 베드로라고 불리는 시몬과 그의 형제 안드레,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5 예수께서 이 열둘을 보내시며 그들에게 명령하여 말씀하셨다. "이방인들의 길로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들의 성읍에도 들어가지 마라.
8 병든 자들을 고쳐 주고 죽은 자들을 살리며 나병 환자들을 깨끗하게 하고, 악령들을 쫓아내라. 너희가 거저 받았으니, 거저 주어라.
10 여행을 위하여 자루나 두 벌 옷이나 신발이나 지팡이도 가지고 다니지 마라. 일꾼이 자기 먹을 것을 받는 것이 마땅하기 때문이다.
13 그 집이 합당하면 너희가 빈 평화가 거기에 임할 것이고, 합당하지 못하면 너희가 빈 평화가 너희에게 되돌아 올 것이다.
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않거나 너희말을 듣지않으면, 그집이나 마을밖으로 나갈 때에 너희 발의먼지를 떨어버려라.
16 "보아라, 내가 너희를 보내는 것이 마치 양들을 이리들 가운데로 보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너희는 뱀같이 슬기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해져라.
19 그들이 너희를 넘겨줄 때에 너희가 어떻게 또는 무엇을 말할지 걱정하지 마라. 그때에 너희의 말할 것이 너희에게 주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21 형제가 형제를 죽음에 넘겨주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할 것이다. 또한 자식들이 부모를 대적하여 일어나서 그들을 죽일 것이다.
23 그들이 너희를 이 성읍에서 박해하면 너희는 다른 성읍으로 피하여라.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인자가 올 때까지 너희가 이스라엘의 성읍들을 결코 다 다니지 못할 것이다."
25 제자가 그의 스승만큼 되고 종이 그의 주인만큼 되면 그것으로 그에게 충분하다. 그들이 집주인을 바알세불이라고 불렀다면 그의 집안 식구들에게는 얼마나 더 심하겠느냐?"
26 "그러므로 너희는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라. 가려져 있는 것이 드러나지 않을 것이 하나도 없고 숨겨진 것이 알려지지 않을 것이 없다.
27 내가 너희에게 어두운 데서 말하는 것을 너희는 빛 가운데서 말하여라. 또 너희가 귓속말로 듣는 것을 지붕 위에서 선포하여라.
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죽일 수 없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마라. 오히려 영혼과 몸을 능히 지옥에 멸망시킬 수 있는 분을 두려워하여라.
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그것들 중 하나라도 너희 아버지의 허락 없이는 땅에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32 "그러므로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시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시인할 것이다.
33 그러나 누구든지 사람들 앞에서 나를 부인하면, 나도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앞에서 그를 부인할 것이다."
35 나는 사람이 자기 아버지를, 딸이 자기 어머니를, 며느리가 자기 시어머니를 대적하여' 나누어지게 하려고 왔다.
37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않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않다.
39 자기 목숨을 얻으려는 자는 그것을 잃을 것이요, 나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그것을 얻을 것이다."
41 선지자를 선지자의 이름으로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고, 의인을 의인의 이름으로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다.
42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이 작은 자들 중 하나에게 제자의 이름으로 냉수 한 잔이라도 마시게 하는 자마다 결코 자기 상을 잃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