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러면 나귀 한 마리가 그 새끼와 함께 매여 있는 것을 곧 볼 것이니, 그것들을 풀어서 내게로 끌고 오너라.
3 누가 너희에게 뭐라고 말하면, '주께서 그것들을 쓰시겠다.' 고 말하여라. 그러면 그가 그것들을 즉시 보내 줄 것이다."
5 "시온의 딸에게 말하여라. 보아라, 네 왕이 네게로 오신다. 그분께서는 겸손하셔서 나귀를 타셨으니, 어린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이다." 라고 하셨다.
7 그 나귀와 새끼 나귀를 끌고 와서 그것들 위에 겉옷을 얹어 놓았다. 그러자 예수께서 그 위에 올라타셨다.
9 그분을 앞서 가는 무리들과 뒤따르는 무리들이 외치기를 "호산나, 다윗의자손께. 복되시다,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이시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라고 하였다.
12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셔서 성전에서 팔고 사는 자들을 모두 내쫓으시고, 환전상들의 상과 비둘기를 파는 자들의 의자를 뒤엎으시고,
13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라고 기록되었는데, 너희가 그것을 '강도들의 소굴' 로 만들고 있다." 하셨다.
15 그러나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은, 예수께서 행하신 놀라운 일들과 성전에서 "호산나, 다윗의 자손께." 라고 소리쳐 말하는 아이들을 보고 화가 나서,
16 예수께 말하였다. "당신은 이 아이들이 무어라고 말하는지 듣고 있소?"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그렇다. 너희는 '어린아이들과 젖먹이들의 입에서 나오는 찬양을 온전하게 하셨다.' 라고 하신 말씀을 도무지 읽지 못하였느냐?"
19 마침 길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 나무로 가까이 가셨으나 그 가운데서 잎사귀밖에 아무것도 발견하지 못하시고 그 나무에게 말씀하시기를 "이제부터 네게서 열매가 영원토록 맺히지 않을 것이다." 라고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즉시 말라 버렸다.
21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너희가 믿고 의심하지 않으면 너희가 그 무화과나무에게 일어난 일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 산에게 '들려서 바다에 던져져라.' 하고 말하여도 그렇게 될 것이다.
23 예수께서 성전에 들어가서 가르치실 때에 대제사장들과 백성의 장로들이 그분께 다가가서 말하기를 "당신이 무슨 권세로 이것들을 하는 것이오? 또한 누가 당신에게 이런 권세를 주었소?" 하니,
24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나도 너희에게 한 마디 물어보겠다. 너희가 나에게 대답하면, 나도 무슨 권세로 이것들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해 주겠다.
25 요한의 세례가 어디에서 온 것이냐? 하늘에서냐? 사람들에게서냐?" 그러자 그들이 서로 의논하며 말하였다. "우리가 '하늘에서요.' 라고 말하면, 그가 우리에게 '그러면 왜 그를 믿지않았느냐?' 라고 말할 것이오.
26 그렇다고 우리가 '사람들에게 서요.' 라고 말하자니, 무리가 무섭소. 모든 사람들이 요한을 선지자라고 여기기 때문이오."
27 그들이 예수께 대답하여 말하기를 "우리가 알지 못합니다." 하니, 예수께서도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도 무슨 권세로 이것들을 하는지 너희에게 말하지 않겠다."
28 "그러나 너희는 어떻게 생각하느냐?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었다. 그가 먼저 맏아들에게 가서 '얘야,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여라.' 말하였다,
30 아버지가 다른 아들에게 가서 똑같이 말하였다. 그러자 그는 '아버지, 제가 가겠습니다.' 라고 대답했지만 가지않았다.
31 이 둘 가운데 누가 아버지의 뜻을 행하였느냐?" 그들이 말하기를 "맏아들 입니다." 하니,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세리들과 창기들이 너희보다 먼저 하나님 나라에 들어가고 있다.
32 요한이 너희에게 와서 의의 길을 보여 주었어도 너희는 그를 믿지 않았으나, 세리들과 창기들은 그를 믿었으며, 너희는 그것을 보고도 끝내 뉘우치지 않았고 그를 믿지 않았다."
33 "다른 비유를 들어 보아라. 어떤 집주인이 있었다. 그가 포도원을 일구고 그 둘레에 울타리를 치고 그 안에 포도즙 틀을 파고 망대를 세우고 그것을 농부들에게 세를 주고 멀리 떠났다.
38 농부들은 그 아들을 보자, 자기들끼리 말하기를 '이 사람은 상속자이니, 자, 우리가 그를 죽이고 그의 유산을 차지하자.' 하고,
41 그들이 예수께 말하기를 "그가 그 악한 자들을 처참하게 죽이고, 그 포도원은 열매를 제때 그에게 바치는 다른 농부들에게 세를 줄 것입니다." 하니,
42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성경에서 읽어 본 일이 없느냐? '건축자들이 버린 돌, 이것이 모퉁이 머릿돌이 되었다. 이것은 주께서 행하신 일이고, 우리 눈에 놀라운 일이다.'
43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하나님께서 하나님 나라를 너희에게서 빼앗아 그 나라의 열매를 맺는 백성에게 주실 것이다.
44 [이 돌 위에 떨어지는 자는 깨어질 것이고, 이 돌이 사람 위에 떨어지면 그를 가루로 만들 것이다.]"
46 그들이 예수님을 잡으려 하였으나 무리들을 두려워하였으니, 그 무리들이 예수님을 선지자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