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그 무렵에 예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로 지나가시는데, 그분의 제자들이 배가 고파 이삭들을 꺾어서 먹기 시작하였다.
2 그러자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분께 말하기를 "보소서, 당신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옳지 않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하니,
3 예수께서그들에게말씀하셨다. "다윗과 그의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에 무엇을 하였는지 너희가 읽지 못하였느냐?
4 그가 하나님의 집에 들어가서, 오직 제사장들 외에는 먹지 못하는 차려 놓은 빵을 그와 그 일행이 먹지 않았느냐?
5 또 안식일에 제사장들이 성전에서 안식일을 범하여도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너희가 율법에서 읽지 못하였느냐?
7 너희가 '나는 제사가 아니라 긍휼을 원한다.' 라는 말씀이 무슨 뜻인지 알았다면 죄 없는 자들을 정죄하지 않았을 것이다.
10 마침 한쪽 손이 오그라진 사람이 있었다. 사람들이 예수께 물어 말하기를 "안식일에 병을 고치는 것이 옳습니까?" 하니, 이는 예수님을 고소하기 위한 것이었다.
11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 가운데 어떤 사람이 양 한 마리를 가지고 있는데, 만일 그 양이 안식일에 구덩이에 빠졌다면 그것을 붙잡아 끌어올리지 않겠느냐?
13 그런 다음에 그 사람에게 말씀하시기를 "네 손을 펴라." 하시니, 그가 손을 펴자 다른 손과 같이 온전하게 회복되었다.
15 그러나 예수께서 아시고 그곳을 떠나시니, 많은 무리들이 그분을 뒤따랐는데, 예수께서 그들을 모두 고쳐 주시고
18 "보아라, 내가 택한 나의 종, 내 마음이 기뻐하는 나의 사랑하는 자, 내가 나의 영을 그 위에 두겠으니, 그가 이방인들에게 공의를 선포할 것이다.
22 그때에 사람들이 악령 들린 눈먼 벙어리를 예수께 데려왔다. 예수께서 그를 고쳐 주시니, 그 벙어리가 말을 하고 보게 되었다.
24 바리새인들이 듣고서 말하였다. "이 사람이 악령들의 우두머리인 바알세불을 힘입지 않고서는 악령들을 쫓아 낼 수 없다."
25 예수께서 그들의 생각을 아시고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서로 분열된 나라마다 망하게 되고 서로 분열된 성읍이나 집안마다 서지 못할 것이다.
27 내가 바알세불을 힘입어 악령들을 쫓아낸다면, 너희의 아들들은 누구를 힘입어 쫓아내느냐? 그러므로 그들이 너희의 재판관들이 될 것이다.
29 사람이 먼저 힘센 자를 묶어 놓지 않고서 어떻게 그 힘센 자의 집에 들어 가서 그의 세간을 빼앗을 수 있겠느냐? 그를 묶어 놓은 뒤에야 그의 집을 강탈할 수 있을 것이다.
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하니 사람들에 대한 모든 죄와 모독은 용서받을 수 있으나 성령에 대한 모독은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32 또한 누구든지 인자를 거역하여 말하면 용서받을 수 있으나 누구든지 성령을 거역하여 말하면 이 시대에서나 오는 시대에서도 용서받지 못할 것이다."
33 "나무도 좋고 열매도 좋다고 하든지, 나무도 나쁘고 열매도 나쁘다고 하든지 하여라. 나무는 그 열매로 알려지기 때문이다.
34 독사의 자식들아, 너희가 악한데 어떻게 선한 것을 말할 수 있겠느냐? 입은 마음에 가득한 것을 말하기 때문이다.
35 선한 사람은 그 쌓아 둔 선한 것에서 선한 것들을 내고, 악한 사람은 그 쌓아 둔 악한 것에서 악한 것들을 낸다.
36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사람들은 심판 날에 자기가 말한 모든 무익한 말에 대하여 심문을 받을 것이니,
38 그때에 몇몇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대답하여 말하기를 "선생님, 저희가 선생님에게서 표적을 보기를 원합니다." 하니,
39 예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셨다. "악하고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밖에는 아무 표적도 그 세대에게 주지 않을 것이다.
41 심판 때에 니느웨 사람들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서 이 세대를 정죄할 것이니, 그들이 요나의 선포를 듣고 회개하였기 때문이다. 보아라, 요나보다 더 큰이가 여기있다.
42 심판 때에 남방 여왕이 이 세대와 함께 일어나서 이 세대를 정죄할 것이니, 그 여자가 솔로몬의 지혜를 들으려고 땅 끝에서 왔기 때문이다. 보아라, 솔로몬보다더 큰 이가 여기있다."
44 말하기를 '내가 나왔던 내 집으로 되돌아가야겠다.' 하고, 그가 와서 보니, 그 집이 비어 있고 깨끗이 청소되었으며 잘 정돈되어 있으므로,
45 그가 가서 자기보다 더 악한 영들 일곱을 데리고 와서 함께 거기에 들어가 살게 되니, 그 사람의 나중 상태가 처음보다 더 비참하게 된다. 이 악한 세대도 그렇게 될 것이다."
46 예수께서 아직 무리들에게 말씀하시고 계실 때에 마침 그분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그분께 말하기를 구하며 밖에 서 있었다.
47 〔어떤 이가 예수께 말하였다. " 보소서, 선생님의 어머니와 형제들이 선생께 말하기를 구하며 밖에 서 계십니다." 〕
48 그러자 예수께서 자기에게 말하는 자에게 대답하여 말씀하시기를 "누가 내 어머니이고 누가 내 형제들이냐?" 하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