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나 때문에 사람들이 너희를 모욕하고 박해하며 거짓으로 너희를 대항하여 온갖 악담을 할 때에 너희는 복되니,
12 기뻐하고 즐거워하여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크기 때문이다. 너희보다 먼저 있던 선지자들을 이와 같이 박해했었다."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 만일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겠느냐? 그것은 더 이상 아무 쓸모가 없으므로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힐 뿐이다."
15 사람들은 등불을 켜서 그것을 말 아래두지 않고 등잔대 위에 둔다. 그래야 등불이 집 안에 있는 모든 이들에게 비치게 된다.
16 이와 같이 너희 빛을 사람들 앞에 비추어서 그들이 너희 선한 행실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여라."
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들을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마라. 내가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성취하러 왔다.
18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하니, 하늘과 땅이 없어지기 전에는, 모든 것이 이루어지기까지, 율법의 한 점 한 획도 결코 없어지지 않을 것이다.
19 그러므로 누구든지 이 계명들 가운데 가장 작은 것 하나라도 버리고 사람들을 그렇게 가르치는 자는 하늘나라에서 가장 작다고 불릴 것이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것을 행하고 또한 가르치는 자는 하늘나라에서 크다고 불릴 것이다.
20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만일 너희 의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의보다 더 낫지 않으면, 너희는 결코 하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21 "옛 사람들에게 '살인하지 마라. 살인하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을 것이다.' 라고 말해진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22 나는 너희에게 말하니, 자기 형제에게 화내는 자는 누구든지 심판을 받게 되고, 자기 형제에게 라카라고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공회에 잡혀가게 되며, 바보라고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불타는 지옥에 던져질 것이다.
23 그러므로 네가 제단에 네 예물을 드리려고 하다가 거기에서 네 형제가 네게 원한을 품고 있다는 것이 생각나거든,
25 너를 고소하는 자와 함께 네가 법정으로 가는 도중에 빨리 화해하여라. 그렇지 않으면, 그 고소하는 자가 너를 재판관에게 넘겨주고 그 재판관은 교도관에게 내주어 결국 네가 감옥에 갇히게 될 것이다.
26 내가 진정으로 네게 말하니, 네가 마지막 한 푼까지 다 갚기 전에는 결코 거기에서 나오지 못할 것이다."
28 나는 너희에게 말하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바라보는 자는 누구든지 그 마음 속에서 이미 그 여자와 간음하였다.
29 만일 네 오른쪽 눈이 너를 걸려 넘어지게 하거든, 그것을 빼내어 던져 버려라. 네 지체 중의 하나를 잃고 네 몸전체가 지옥에 던져지지 않는 것이 더 낫다.
30 만일 네 오른손이 너를 걸려 넘어지게 하거든, 그것을 잘라내어 던져 버려라. 네 지체 중의 하나를 잃고 네 몸전체가 지옥에 떨어지지 않는 것이 더 낫다."
31 "그리고 '자기 아내를 버리려는 자는 누구든지 그 여자에게 이혼증서를 써 주어라.' 라고 말해진 것이 있다.
32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하니, 음행의 경우를 제외하고 자기 아내를 버리는 자는 누구든지 그 여자를 간음하게 하는 것이다. 또 누구든지 버림받은 여자와 결혼하는 자도 간음하는 것이다."
33 "또 옛 사람들에게 '거짓 맹세를 하지 말고 주께 한 너의 맹세들을 지켜라.' 라고 말해진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34 나는 너희에게 말하니, 결코 맹세하지 마라. 하늘을 두고도 하지 마라. 그것은 하나님의 보좌이기 때문이다.
35 땅을 두고도 하지 마라. 그것은 그분의 발 받침대이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을 두고도 하지 마라. 그것은 위대한 왕의 성읍이기 때문이다.
37 너희 말은 그저 '예' 는 '예' , '아니오' 는 '아니오' 가 되도록 하여라. 이보다 지나치는 것은 악에서 나오는 것이다."
39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악한 자에게 맞서지 마라. 오히려 누가 네 오른쪽 뺨을 때리거든 그에게 다른 쪽도 돌려 대어라.
45 그리하면 너희가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아들들이 될 것이니, 이는 그분께서는 악한 자와 선한 자 위에 똑같이 자신의 해를 떠오르게 하시고,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 위에 똑같이 비를 내려주시기 때문이다.
47 또한 너희가 너희 형제들에게만 인사한다면, 남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냐? 이방인들도 그만큼은 하지 않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