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알지 못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우리 조상들이 모두 구름 아래에 있었고, 바다 가운데로 지나갔으며,
4 다 같은 영적인 음료를 마셨다. 그들은 자기들을 따르고 있는 영적인 반석으로부터 마셨는데,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였다.
6 이런 일들은 우리의 본보기가 되어, 그들이 악을 즐겨한 것처럼 우리가 악을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7 너희는 그들 가운데 어떤 이들처럼 우상숭배하는 자가 되지 마라. 기록되기를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서서 뛰놀았다." 하였다.
13 사람이 감당할 수 없는 시험을 너희가 당한 적이 없으니, 하나님께서는 신실하셔서 너희가 감당치 못할 시험을 당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시험당할 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셔서 능히 감당하게 하신다.
16 우리가 축복하는 축복의 잔은 그리스도의 피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냐? 우리가 떼는 빵은 그리스도의 몸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냐?
20 이방인이 제물로 바치는 것들은 악령에게 바치는 것이지 하나님께 바치는 것이 아니다. 나는 너희가 악령과 교제하는 자들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다.
21 너희는 주님의 잔과 악령의 잔을 겸하여 마실 수 없고, 주님의 상과 악령의 상에 겸하여 참여할 수 없다.
23 모든 것이 허용되나 모든 것이 유익한 것은 아니며, 모든 것이 허용되나 모든 것이 덕을세우는 것은 아니다.
27 불신자들 가운데서 어떤 이가 너희를 초대하므로 너희가 가기를 원한다면, 너희 앞에 차려 놓은 것은 무엇이든지 양심을 위하여 묻지 말고 먹어라.
28 그러나 만일 어떤 이가 너희에게 "이것은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이다." 하고 말한다면, 알려 준 사람과 양심을 위하여 먹지 마라.
29 내가 지금 말하는 양심은 너 자신의 것이 아니라 남의 것이다. 왜 내 자유가 남의 양심에 의해 판단을 받아야 하느냐?
33 나는 모든 일에 모든 이들을 기쁘게 하려 하고, 또 나 자신의 유익을 구하지 않고 많은 이들의 유익을 구하니, 이는 그들이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