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방언으로 말을 하는 자는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말하므로 아무도 그것을 알아듣지 못하니, 영으로 비밀을 말하기 때문이다.
5 나는 너희가 다 방언으로 말하기를 원하지만, 그보다도 예언하기를 더욱 원한다. 방언을 말하는 자가 교회의 덕을 세우기 위하여 방언을 통역하지 않으면, 방언으로 말하는 자보다 예언하는 자가 더 낫다.
6 형제들아, 지금 내가 너희에게 가서 만일 방언들로만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으로 너희에게 말하지 않으면, 너희에게 무슨 유익이 있겠느냐?
7 심지어 피리나 수금같이 생명 없는 것이 소리를 낼 때에도 각각 구별된 소리를 내지 않으면, 피리를 부는 것인지 수금을 타는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느냐?
9 이와 같이 너희가 혀로 분명한 말을 하지 않으면, 그 말하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겠느냐? 너희가 허공에다 말하는 격이 될 것이다.
11 그러므로 만일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나는 그 말하는 자에게 야만인이 되고, 그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인이 될 것이다.
12 이와 같이 너희는 성령의 은사들을 사모하는 자이니, 교회의 덕을 세우는 것을 위하여 풍성해지기를 구하여라.
15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나는 영으로 기도하고, 또한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미하고, 또한 마음으로 찬미할 것이다.
16 그렇지 않고 네가 영으로만 찬양하면, 무식한 처지에 있는 자는 네가 무슨 말을 하는지 알지 못하는데, 어떻게 너희의 감사에 "아멘." 할 수 있겠느냐?
19 그러나 나는 교회에서 방언으로 만 마디 말을 하는 것보다,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나의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을 원한다.
20 형제들아, 깨닫는 데는 아이가 되지마라. 악한 일에는 어린아이가 되고, 깨닫는 데는 장성한 사람이 되어라.
21 율법에 기록된 것과 같이, '내가 다른 방언으로 말하는 자들과 다른 자들의 입술을 통하여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그들이 오히려 내 말을 듣지 않을 것이다.' 라고 주께서 말씀하신다.
22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 아니라 다만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며, 예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것이아니라 믿는 자들을 위한 것이다.
23 온 교회가 함께 모여 다 방언으로 말한다면, 무식한 자들이나 혹은 믿지 않는 자들이 들어와서 너희에게 미쳤다고 하지 않겠느냐?
24 그러나 모두가 예언을 하면, 믿지 않는 자들이나 무식한 자들이 들어와서 듣고, 모든 이에게 책망을 받으며 모든 이에게 판단을 받아서
25 그의 마음에 숨겨진 것들이 드러나게 되므로 엎드려 하나님께 경배하며 "참으로 하나님께서 너희 가운데 계신다." 라고 선언할 것이다.
26 형제들아,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겠느냐? 너희가 모일 때에는 각각 찬송도 있고 가르침도 있고 계시도 있고 방언도 있고 통역도 있으나 모든 것을 덕을 세우기 위하여 하여라.
31 너희는 모두 한 사람씩 한 사람씩 예언을 할 수 있다. 그래야 모든 이가 배우고, 모든 이가 권면을 받게 된다.
34 여자들은 교회에서 잠잠하여라. 여자들에게는 말하는 것이 허락되어 있지 않으니, 율법이 말한 것같이 여자들은 복종하여라.
35 무엇을 배우기 원하면 집에서 자기 남편에게 물어 보아라. 여자가 교회에서 말하는 것은 부끄러운 것이다.
37 만일 누구든지 자기를 예언자나 혹은 영적인 자로 생각하면, 그는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이 주님의 명령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