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가 자유인이 아니냐? 내가 사도가 아니냐? 내가 예수 우리 주님을 뵙지 못하였느냐? 주님 안에서 내가 행한 일의 열매가 너희가 아니냐?
2 다른 이들에게는 내가 사도가 아닐지라도 너희에게는 사도이니, 주님 안에 있는 너희는 나의 사도직의 표시이다.
7 누가 자신의 비용을 쓰며 군인으로 봉사하겠느냐? 누가 포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지 않겠느냐? 누가 양 떼를 기르면서 그 양 떼의 젖을 먹지 않겠느냐?
9 모세의 율법에 기록되어있기를 "곡식을 타작하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마라." 하였으니, 하나님께서 어찌 소들을 염려하시는것이냐?
10 아니면, 전적으로 우리를 위하여 말씀하시는 것이냐? 이것은 참으로 우리를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밭을 가는 자는 소망을 가지고 갈고, 곡식을 타작하는 자는 함께 나누어 가질 소망을 가지고 타작하는 것이다.
11 우리가 너희에게 영적인 것을 뿌렸다면, 우리가 너희에게서 육신의 것을 거둔다고 해서 그것이 지나친 일이 되겠느냐?
12 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리를 가졌다면, 우리는 더욱 그렇지 않겠느냐? 그러나 우리는 이 권리를 사용하지 않았고, 모든 것을 참고 있으니, 이는 그리스도의 복음에 어떤 지장도 주지 않으려는 것이다.
13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은 성전에서 나오는 것을 먹으며, 제단을 맡아 보는 자들은 제단의 제물을 나누어 가진다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15 그러나 나는 이것들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았다. 또 나에게 그렇게 해 달라는 뜻으로 내가 이것을 쓰는 것도 아니다. 누가 나의 자랑을 헛되게 하는 것보다, 차라리 내가 죽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16 내가 복음을 전한다 해도 내게는 자랑할 것이 없으니, 내가 부득불 해야 할 일이다. 내가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않는다면, 내게 화가 있을 것이다.
17 내가 자발적으로 이 일을 하면 나는 상을 받을 것이나, 내가 자발적으로 하지않는다 하더라도 나는 직분을 맡았다.
18 그러면 나의 상이 무엇이냐? 그것은 내가 복음을 전할 때 값없이 전하고, 복음을 전하는 데 따르는 나의 권리를 다 이용하지 않는 것이다.
19 내가 모든 이들로부터 자유로우면서도 스스로 모든 이들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이들을 얻으려는 것이다.
20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같이 된 것은 유대인을 얻으려는 것이고, 율법아래 있는 자들에게 나 자신이 율법아래 있지 아니하면서도 율법 아래 있는 자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얻으려는 것이다.
21 율법 없는 자들에게 내가 하나님의 율법 없는 자가 아니라, 오히려 그리스도의 율법 아래 있는 자이면서도 율법없는 자같이 된 것은 율법 없는 자들을 얻으려는 것이었다.
22 약한 자들에게 내가 약한 자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으려는 것이다. 모든 이들에게 내가 모든 모습이 된 것은 어떻게 해서든지 몇몇 사람이라 도 구원하려는 것이다.
24 경기장에서 달리기하는 자들이 모두 달리지만, 상을 받는 자는 오직 하나뿐이라는 것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이와 같이 너희도 상을 받을 수 있도록 달려라.
25 경기에 참가하는 자는 누구나 모든 일에 절제한다. 그들은 썩어 없어질 면류관을 얻으려 절제하지만, 우리는 썩지 않을 것을 얻으려고 하는 것이다.
27 내가 내 몸을 쳐서 복종시키는 것은 내가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한 후에 오히려 나 자신이 버림을 받지 않도록 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