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너는 그들에게 말하여라.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한다. 이 언약의 말씀들을 듣지 않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다.
4 이 언약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쇠 용광로 같은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던 날에 너희 조상들에게 명령한 것이다. '내 음성을 듣고, 내가 너희에게 명령한 모든 것을 행하여라. 그리하면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될 것이다.'
5 이는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겠다고 맹세한 서약을 오늘날 이루기 때문이다." 그때 내가 "아멘, 여호와시여." 라고 대답하였다.
6 그러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 너는 유다의 성읍들과 예루살렘의 거리에서 이 모든 말들을 외쳐라. '너희는 이 언약의 말씀들을 듣고 그것들을 행하여라.' 라고 말하여라.
7 나는 너희 조상들을 이집트 땅에서 올라오게 하던 날부터 오늘까지 '너희는 내 음성을 들어라.' 라고 엄중하게 경고하며 부지런히 경고하였으나,
8 그들은 듣지 아니하고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였으며, 자기의 악한 마음과 고집대로 행하였다. 그러므로 내가 그들에게 명령하였으나 그들이 행하지 않은 이 언약의 모든 말씀들을 그들 위에 보낸 것이다."
10 그들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하던 자기들의 옛 조상의 죄악으로 돌아가서 다른 신들을 따라 섬겼으니, 이스라엘 백성과 유다 백성이 내가 그들의 조상들과 맺은 내 언약을 깨뜨렸다.
11 그러므로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그들이 피할 수 없는 재앙을 그들에게 보낼 것이니,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할 것이다.
12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자기들이 분향하는 신들에게 가서 부르짖을지라도, 그 신들은 재앙의 때에 그들을 결코 구원하지 못할 것이다.
13 유다야, 네 신들의 수가 네 성읍들의 수와 같으며, 예루살렘 거리의 수만큼 그 부끄러운 것들의 제단들을 세웠으니, 바알에게 분향하는 제단들이다.
14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을 위해 기도하지 마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거나 기도를 드리지 마라. 이는 그들이 그들의 재앙 때문에 내게 부르짖을 때에 내가 듣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15 내 사랑하는 자가 내 집에서 무슨 일을 하였느냐? 그가 많은 악을 꾀하였으니, 거룩한 제물 고기로 네 재앙을 피하게 할 수 있겠느냐? 네가 악을 행하면서 기뻐한다.
16 나 여호와가 네 이름을 '아름다운 과실을 많이 맺는 푸른 올리브 나무' 라 불렀거늘 이제는 요란한 천둥소리와 함께 그 위에 불이 붙고 그 가지들이 부러졌다.
17 너를 심은 만군의 여호와가 네게 재앙을 선포하였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과 유다 백성이 스스로 행한 그들의 악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그들이 바알에게 분향함으로 나의 노를 불러 일으켰기 때문이다."
18 여호와께서 제게 알려 주셔서 제가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때 주께서 그들의 소행을 제게 보여 주셨습니다.
19 저는 도살자에게 끌려가는 유순한 어린 양 같아서, 그들이 저를 대적하여 '우리가 나무를 열매와 함께 찍어 버리고 그를 산 자의 땅에서 없애 버려서, 그의 이름이 더 이상 기억되지 못하게 하자.' 하고 계략을 꾸민 것을 제가 알지 못하였습니다.
20 공의로 판단하시며 마음과 생각을 살피시는 만군의 여호와시여, 제가 저의 송사를 주께 털어 놓았으니, 그들에 대한 주님의 복수를 제가 보게 하소서.
21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아나돗 사람들에 대하여 이렇게 말씀하신다. "그들이 네 생명을 빼앗으려고 찾아 말하기를 '너는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언하지 마라. 네가 우리 손에 죽을 수도 있다.' 한다.
22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그들을 벌할 것이니, 청년들은 칼에 죽으며, 그들의 아들들과 딸들은 기근으로 죽어
23 그들에게 살아남은 자가 없을 것이다. 내가 아나돗 사람들을 벌하는 해에 그들에게 재앙을 보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