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이는 이집트에 관한 말씀으로, 곧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 여호야김 통치 사년에 유프라테스 강 근처 갈그미스에서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에게 패한 이집트 왕 바로 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다.
5 어찌하여 그들이 놀라 후퇴하고 그들의 용사들도 패하여 도망하며, 뒤돌아보지 않는 것을 내가 보게 되었느냐? 사방에 두려움이 있다. 여호와의 말이다.
6 발이 빠른 자도 도망하지 못하며 용맹한 자도 피하지 못하니, 그들이 북쪽 유프라테스 강가에서 넘어지며 쓰러진다.
8 이집트가 나일 강처럼 흘러넘치며 강물처럼 출렁인다. 그가 말하기를 '내가 일어나 땅을 덮으며 성읍과 그 주민을 멸망시키겠다.' 한다.
9 말들아 달려라. 병거들아 돌격하여라. 용사들아 전진하여라. 에티오피아 사람과 붓 사람은 방패를 잡고, 루딤 사람은 활시위를 당기며 전진하여라.
10 그 날은 주 만군의 여호와의 날이니, 그분의 대적들에게 보복하는 복수의 날이다. 칼이 그들을 삼켜 배부르며 그들의 피를 가득 마실 것이니, 이는 그들이 북쪽 땅 유프라테스 강가에서 주 만군의 여호와를 위한 희생 제물이 되었기 때문이다.
11 처녀, 이집트의딸아, 길르앗으로 올라가 유향을 가져와라. 네가 많은 약을 써도 헛될 것이며 낫지 못할 것이다.
12 민족들이 네 수치스러운 일에 대해 들었고, 네 울부짖는 소리가 땅에 가득하니, 이는 용사가 용사에게 부딪혀 넘어지고, 그들이 함께 쓰러졌기 때문이다."
13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이 와서 이집트 땅을 칠 일에 관해 여호와께서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하신 말씀이다.
14 "너희는 이집트에서 선포하고, 믹돌에서 공포하며, 멤피스와 다바네스에서도 공포하여 말하기를 '너는 굳게 서서 준비하여라. 이는 칼이 네 사방을 삼킬 것이기 때문이다.' 하여라.
16 그가 많은 사람을 넘어뜨리니 사람이 사람 위에 엎드러지며 말하기를 '일어나라, 우리가 포악한 칼을 피하여 우리 백성, 우리 고향 땅으로 돌아가자.' 하며,
18 그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인 왕, 나의 살아 있음을 두고 말한다. 다볼이 산들 가운데 있는 것같이, 갈멜이 해변에 있는 것같이 그가 반드시 올 것이다.
19 딸 이집트의 주민아, 너는 포로 될 때 가져갈 짐을 꾸려라. 멤피스는 폐허가 되고 불에 타서 아무도 거기에서 살 수 없을 것이다.
21 심지어 그 중에 있는 용병들도 외양간의 송아지와 같아서, 그들도 버티지 못하고 뒤돌아서서 다 도망할 것이니, 재난의 날, 곧 형벌받을 때가 그들에게 이르렀기 때문이다.
22 이집트가 뱀처럼 소리 내며 달아날 것이니, 이는 적군이 몰려오며 벌목하는 자들처럼 도끼를 들고 오기 때문이다.
23 여호와의 말이다. 비록 이집트의 숲이 빽빽하고, 그 수가 메뚜기보다 많으며 헤아릴 수 없더라도 그들이 그것을 찍어 낼 것이다.
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보아라, 내가 테베의 아몬과, 바로와 이집트와 이집트의 신들과 왕들과, 바로뿐만 아니라 그를 의지하는 자들까지도 벌할 것이다.
26 내가 그들을 그들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의 손, 곧 바빌로니아 왕 느부갓네살의 손과 그 신하들의 손에 넘겨줄 것이다. 그 후에야 이집트에 이전처럼 사람이 살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27 "그러나 내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마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마라. 보아라, 내가 너를 먼 곳에서, 네 자손을 포로 된 땅에서 구원할 것이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하고 안전하게 살 것이며, 그를 두렵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다.
28 여호와의 말이다. 내 종 야곱아, 너는 두려워하지 마라. 내가 너와 함께하겠다. 내가 너를 쫓아냈던 그곳의 모든 민족들을 멸하더라도 너는 멸하지 않을 것이나, 내가 너를 공의로 징계할 것이며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는 아니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