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찌하면 내 머리가 물이 되고, 내 눈이 눈물의 샘이 될 수 있을까? 그렇게 되면 살육당한 딸 내 백성을 위하여 밤낮으로 울 것이다.
2 어찌하면 내가 광야에서 나그네의 숙소를 얻을 수 있을까? 그렇게 되면 내가 내 백성을 버리고 떠나갈 것이니, 그들은 다 음행한 자들이며 배신한 무리이기 때문이다.
3 "그들은 자기 혀를 활처럼 구부려 거짓말을 하며, 그 땅에서 진리를 위해서는 용감하지 아니하니, 그들은 악에서 악으로 나아갔으며 나를 알지 못했다. 여호와의 말이다.
4 너희는 각기 자기 이웃을 조심하며 어떤 형제도 신뢰하지 마라. 이는 형제마다 완전히 속이며, 이웃마다 비방하고 다니기 때문이다.
5 그들은 각자 자기 이웃을 속이며 진실을 말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혀는 거짓말을 가르치며 악을 행하기에 지쳤다.
7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보아라, 내가 그들을 녹여서 연단할 것이니, 그외에 내가 딸 내 백성을 위하여 무엇을 하겠느냐?
8 그들의 혀는 죽이는 화살이며, 거짓을 말할 뿐이라. 그 입으로는 자기 친구에게 평화를 말하지만 그의 마음속에는 복병이 숨어 있다.
9 이 때문에 내가 그들을 벌하지 않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나 자신이 이 같은 민족에게 보복하지 않겠느냐?
10 내가 산들을 위해 울고 통곡하며 광야의 초원을 위해 슬픈 노래를 부를 것이니, 이는 그것들이 불타서 지나다니는 자가 없고, 가축의 소리가 들리지 아니하며, 공중의 새로부터 짐승에 이르기까지 모두 도망쳐 사라졌기 때문이다.
11 내가 예루살렘을 돌 무더기와 이리의 소굴로 만들며, 유다 성읍들을 폐허로 만들어 사는 사람이 없게 하겠다."
12 이것을 깨달을 만한 지혜자가 누구인가? 여호와의 입이 말씀하신 것을 받아서 선포할 자가 누구인가? 어찌하여 그 땅이 멸망하여 광야처럼 불타서 지나가는 자가 없는가?
13 이에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그들이 내가 그들 앞에 두었던 나의 율법을 버리고,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그대로 행하지 아니하고,
15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보아라, 내가 그들 곧 이 백성에게 쑥을 먹이며 독물을 마시게 할 것이다.
16 그들과 그들의 조상들이 알지 못하던 민족들 가운데 흩어 버리고, 그들을 전멸시킬 때까지 그들 뒤에 칼을 보내겠다." 하셨다.
17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너희는 잘 생각하여 보고, 곡하는 여자들을 불러오고, 지혜로운 여자들도 불러오너라.
18 그들이 서둘러서 우리를 위해 슬피 곡하게 하여, 우리 눈에 눈물이 흐르고 우리의 눈꺼풀에서 물이 쏟아지게 하여라.
19 통곡하는 소리가 '시온에서 들리니, '어찌하여 우리가 망하여 이토록 수치를 당하는가. 우리가 그 땅을 떠난 것은 그들이 우리의 거처를 파괴하였기 때문이다.' 한다.
20 여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어라. 너희 귀로 그 입의 말씀을 받아 너희 딸들에게 슬피 곡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각기 자기 이웃에게 슬픈 노래를 가르쳐라.
21 사망이 우리 창문으로 올라오며 우리 궁궐로 들어와 거리에서는 어린아이를, 광장에서는 청년들을 멸하려 한다.
22 너는 말하여라. '여호와의 말씀이 이와 같으니, 사람의 시체가 밭의 거름처럼 널려 있으며, 추수 뒤에 거두지 않고 떨어진 이삭처럼 될 것이다.' "
23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신다. "지혜자는 자기의 지혜를 자랑하지 말며, 힘센 자는 자기의 힘을 자랑하지 말고, 부자는 자기의 부를 자랑하지 마라.
24 자랑하는 자는 이것을 자랑할 것이니, 곧 명철하여 나를 아는 것과, 곧 나 여호와는 인애와 공평과 정의를 땅에 행하는 줄 아는 것이다. 내가 이것을 기뻐하노라. 여호와의 말이다."
25 "보아라, 그 날이 올 것이다.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할례받은 모든 자들을 할례받지 않은 자들과 함께 벌할 것이니,
26 곧 이집트와 유다와 에돔과 암몬 자손과 모압과 광야에 살면서, 옆 머리카락을 깎은 사람들이니, 이는 모든 이방인들이 할례받지 아니하였고, 이스라엘 자손은 모두 마음의 할례를 받지 못한 자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