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만일 모세와 사무엘이 내 앞에 서 있다 할지라도 내 마음이 이 백성을 향하지 아니할 것이니, 그들을 내 앞에서 쫓아내 보내라.
2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어디로 갈까?' 하면,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으니, 죽을 자는 죽음으로, 칼을 받을 자는 칼로, 굶어 죽을 자는 굶주림으로, 포로 될 자는 포로로 나아가라고 하셨다.' 하여라.
3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그들을 네 가지로 벌할 것이니, 곧 칼로 죽이고 개가 찢게 하고 공중의 새가 먹게 하며 땅의 짐승들이 삼키게 하여 멸망시킬 것이다.
4 유다 왕 히스기야의 아들 므낫세가 예루살렘에 행한 것 때문에 내가 그들을 땅의 모든 나라에 공포가 되게 할 것이다.
5 예루살렘아, 참으로 누가 네게 동정을 베풀겠으며, 누가 너를 위하여 슬퍼하겠으며, 누가 돌아보아 네게 안부를 묻겠느냐?
6 여호와의 말이다. 네가 나를 버리고 떠나갔으므로, 내가 내 손을 네게로 펴서 너를 멸망시킬 것이다. 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기에도 지쳤다.
7 그들이 자기 길에서 돌이키지 아니하므로, 내가 그 땅의 성문들에서 그들을 키로 까불러서 그 자식들을 끊고 내 백성을 멸망시킬 것이다.
8 그들의 과부들이 내 앞에 바다 모래보다 많아질 것이며, 내가 대낮에 파괴자를 그들에게 데려다가 청년들의 어머니를 쳐서 그들에게 갑자기 두려움과 공포가 닥치게 할 것이다.
9 일곱 자식을 낳은 자가 쇠약해져 기절할 것이며, 아직 낮인데도 그 여자의 태양이 지고 그 여자가 부끄러움과 수치를 당할 것이다. 내가 그들 중 남은 자를 그 원수들 앞에서 칼에 넘겨주겠다. 여호와의 말이다."
10 내게 화가 있다. 어머니, 당신은 나를 온 세상과 싸우는 자로, 다투는 자로 낳으셨습니다. 내가 빌려 주지도 않았고 빌리지도 않았으나 모두가 나를 저주합니다.
11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다. "내가 참으로 너를 자유롭게 하여 복을 얻게 하고, 내가 참으로 재앙과 고난의 때에 원수가 네게 간청하게 할 것이다.
14 네 원수들과 함께 네가 알지 못하는 땅으로 가게 할 것이니, 이는 내 진노의 불이 타올라 너희를 사를 것이기 때문이다."
15 여호와시여, 주께서 아시니 저를 기억하시고, 저를 살피셔서, 저를 박해하는 자들에게 저를 위하여 보복하시며, 오래 참으시어 저를 버려두지 마시고, 제가 주님 때문에 수모를 당하는 것을 알아 주소서.
16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시여, 제가 주님의 말씀을 발견하면 그것을 먹었고 주님의 말씀은 제게 기쁨과 즐거움이 되었습니다. 이는 제가 주님의 이름으로 일컫는 자이기 때문입니다.
17 제가 기뻐하는 자의 모임에 앉았으나 제가 즐거워하지 아니하고 주님의 손에 잡혀 홀로 앉아 있었으니, 이는 주께서 진노로 저를 채우셨기 때문입니다.
18 어찌하여 제 고통이 계속되고, 제 상처가 심하여 낫지 않는 것입니까? 주께서는 제게, 물이 없어 속이는 시내같습니다.
19 그러므로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다. "만일 네가 돌아오면 내가 너를 회복시킬 것이니, 네가 내 앞에 서게 될 것이다. 만일 네가 천박한 것을 버리고 귀한 것을 선포한다면 네가 나의 입같이 될 것이다. 그들은 네게로 돌아오더라도 너는 그들에게로 돌아가지 마라.
20 내가 너를 이 백성에 맞서는 견고한 놋 성벽이 되게 할 것이니, 그들이 너와 싸울지라도 너를 이기지 못할 것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하고 건져낼 것이기 때문이다. 여호와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