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유다가 슬퍼하며, 그 성문들이 퇴락하였다. 그들이 상복을 입고 땅에 엎드리니, 예루살렘의 부르짖는 소리가 올라간다.
3 귀족들이 물을 구하러 자기 종들을 보냈으나, 그들이 우물에 가서도 물을 찾지 못하여 빈 그릇으로 돌아오니, 부끄럽고 근심하여 자기 머리를 가린다.
7 "여호와시여, 우리의 죄악이 우리에 대하여 증언할지라도 주께서는 주님의 이름을 위해 일하소서. 이는 우리의 배반이 크고, 우리가 주께 범죄했기 때문입니다.
8 이스라엘의 소망이시며 환난 때의 구원자시여, 어찌하여 주께서는 이 땅에서 타국인 같고 하룻밤 유숙하는 나그네 같으십니까?
9 어찌하여 주께서는 놀란 사람 같으며, 구원하지 못하는 용사 같으십니까? 여호와시여, 주께서는 우리 가운데 계시고, 우리는 주님의 이름으로 일컫는 백성이니, 우리를 버리지 마소서."
10 여호와께서 이 백성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그처럼 방황하기를 좋아하고 자기 발을 삼가지 아니하므로, 여호와가 그들을 용납하지 아니하고, 지금 그들의 죄악을 기억해서 그들의 죄를 벌할 것이다." 하셨다.
12 그들이 금식해도 내가 그들의 부르짖음을 듣지 않겠으며, 그들이 번제와 곡식 제사를 바칠지라도 내가 그것을 기뻐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내가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그들을 멸망시키겠다."
13 이에 내가 말하기를 "슬픕니다. 주 여호와시여. 보소서. 선지자들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칼을 보지 않을 것이며 기근이 너희에게 없을 것이니, 여호와께서 이곳에서 너희에게 확고한 평화를 주실 것이다.' 합니다." 하였다.
14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그 선지자들이 내 이름으로 거짓을 예언하고 있다. 내가 그들을 보내지 아니하였으며, 그들에게 명령하거나 말하지 않았으나, 그들이 거짓 환상과 점술과 허망한 것과 자기 마음의 속임수로 너희에게 예언하고 있다.
15 그러므로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으나 내 이름으로 예언하기를 '이 땅에 칼과 기근이 없을 것이다.' 하는 그 선지자들에게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그 선지자들은 칼과 기근으로 멸망할 것이며,
16 그들이 예언하는 것을 듣는 백성은 기근과 칼 때문에 예루살렘 거리에 던져질 것이니, 그들을 장사 지낼 자가 없을 것이며, 그들뿐만 아니라 그들의 아내들과 아들들과 딸들도 그렇게 될 것이다. 이는 내가 그들의 악을 그들 위에 부을 것이기 때문이다.
17 너는 그들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내 눈에서 눈물이 밤낮으로 흘러내려 그치지 않을 것이니, 이는 처녀 딸 내 백성이 큰 상처와 심한 구타로 죽게 되었기 때문이다.
18 내가 들에 나가 보면 칼에 죽은 자들뿐이요, 내가 성읍에 들어가 보면 기근에 병든 자들뿐이다. 선지자와 제사장들이 땅에 두루 다니나 그들도 어찌할 바를 알지 못한다.' "
19 주께서 유다를 참으로 버리십니까? 주님의 심령이 시온을 미워하십니까? 어찌하여 주께서 우리가 치료받을 수 없도록 우리를 치십니까? 우리가 평강을 바라나 좋은 것이 없고 치료 받을 때를 기다렸으나 공포만 있을 뿐입니다.
21 주님의 이름을 위하여, 우리를 미워하지 마시고 주님의 영광의 보좌를 욕되게 하지 마소서. 주께서 우리와 맺은 언약을 기억하시고 폐기하지 마소서.
22 이방의 허무한 우상들 중에 비를 내리게 할 자가 있습니까? 하늘이 소나기를 스스로 내릴 수 있습니까?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여, 그렇게 하시는 분은 바로 주님이 아니십니까? 우리가 주님을 바라는 것은 주께서 이 모든 것을 만드셨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