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만일 한 사람이 자기 아내를 내보내자, 그 여자가 그를 떠나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된다면, 그가 그 여자에게로 다시 돌아갈 수 있겠느냐? 그 땅이 심히 더러워지지 않겠느냐? 그러나 너는 많은 무리와 간음하였어도 내게로 돌아오겠느냐? 여호와의 말이다.
2 네 눈을 들어 벌거벗은 산을 보아라. 네가 간음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느냐? 네가 광야에 있는 아라비아인들처럼 길가에 앉아 사람들을 기다리니, 너의 음란과 너의 악으로 땅을 더럽혔다.
6 요시야 왕 때에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셨다. " 너는 배역한 이스라엘이 행한 것을 보았느냐? 그가 모든 높은 산 위, 모든 무성한 나무 밑으로 가서 거기서 음행을 하였다.
7 내가 말하기를 '그가 이 모든 것을 행한 후에 내게로 돌아올 것이다.' 하였으나, 그는 돌아오지 않았고, 그의 배반한 자매 유다가 이것을 보았다.
8 배역한 이스라엘이 간음한 일 때문에 내가 그를 내쫓고 이혼증서를 주었으나, 이를 보고도 그의 배반한 자매 유다가 두려워하지 않고 가서 음행하는 것을 내가 보았다.
10 이 모든 일에도 불구하고 그의 배반한 자매 유다는 진심으로 내게로 돌아오지 않고, 단지 거짓으로 돌아올 뿐이었다. 여호와의 말이다."
12 너는 가서 이 말들을 북쪽을 향해 외쳐라. '배역한 이스라엘아, 돌아오너라.' 여호와의 말이다. 내가 나의 노한 얼굴을 너희에게로 향하지 아니할 것이다. 나는 은혜로운 자니, 노를 영원히 품지는 않는다. 여호와의 말이다.
13 너는 오직 네 죄를 인정하여라. 너는 여호와 네 하나님을 반역하고, 모든 푸른 나무 아래 있는 이방 신들을 찾아 이리저리 다니며 내 목소리를 듣지 않았다. 여호와의 말이다.
14 돌아오너라, 나를 배역한 자식들아, 여호와가 말한다. 이는 내가 너희의 남편이기 때문이다. 내가 성읍 중에서 하나를,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너희를 시온으로 데려올 것이다.
15 내가 내 마음에 합당한 목자들을 너희에게 줄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너희를 지식과 명철로 양육할 것이다.
16 여호와의 말이다. 그 날에 너희가 그 땅에서 번성하여 많아지면, 아무도 다시는 여호와의 언약궤를 말하지 않을 것이며, 마음에 두지 않을 것이며, 그것을 기억하지 않을 것이고, 찾지 아니할 것이며, 다시 만들지 아니할 것이다.
17 그때에 사람들이 예루살렘을 '여호와의 보좌' 라고 부를 것이며, 모든 민족들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예루살렘에 모일 것이며, 다시는 그들이 악한 마음의 완고함을 따라 행하지 아니할 것이다.
18 그 날에 유다의 집이 이스라엘의 집과 동행하여, 함께 북쪽 땅으로부터 나와서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유업으로 준 그 땅에 이르게 될 것이다.
19 내가 스스로 말하기를 '나는 어떻게 하든지 너를 자녀들 가운데 두어, 수많은 나라들 중에 가장 훌륭한 유업인 아름다운 땅을 네게 주겠다.' 하였고, 또 말하기를 '너희는 나를 내 아버지라고 부르며 내게서 떠나지 마라.' 하였다.
20 참으로 이스라엘 백성아, 아내가 남편을 배반하고 떠나는 것처럼 너희가 나를 배신하였다. 여호와의 말이다."
21 벌거벗은 산에서 소리가 들리니, 이스라엘 자손들이 통곡하며 간구하는 소리이다. 이는 그들이 길을 잘못 들어 여호와 하나님을 잊었기 때문이다.
22 "돌아오너라. 나를 배역한 자식들아, 내가 너희의 배역함을 고쳐 주겠다." "보소서. 우리가 주께 왔습니다. 주님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십니다.
23 언덕들과 산들에서 바라는 구원은 참으로 헛됩니다. 이스라엘의 구원은 참으로 여호와 우리 하나님에게만 있습니다.
25 우리는 수치 위에 눕고 치욕이 우리를 덮을 것이니, 이는 우리와 우리의 조상들이 우리가 어릴 때부터 오늘날까지 여호와 우리 하나님께 죄를 지었고, 우리가 여호와 우리 하나님의 음성을 듣지 않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