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맛단의 아들 스바댜와 바스훌의 아들 그다랴와 셀레먀의 아들 유갈과 말기야의 아들 바스훌이 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 이르는 말을 들었다.
2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이 성에 머무는 자는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죽을 것이나, 갈대아 사람에게 나아가는 자는 살 것이니, 그는 자기 목숨을 노획물처럼 얻어 살게 될 것이다.
3 여호와가 이같이 말한다. 이 성이 반드시 바빌로니아 왕의 군대의 손에 넘어갈 것이니, 그가 성을 점령할 것이다."
4 이에 고관들이 왕께 말하기를 "이 사람을 꼭 죽이십시오. 그가 백성에게 이런 말들을 하여 이 성에 남아 싸우고 있는 사람의 손과 모든 백성의 손을 약하게 하며 또 이 사람은 이 백성의 평안을 구하지 않고 재앙을 바라고 있습니다." 하니,
5 시드기야 왕이 말하기를 "보아라, 그가 너희 손안에 있다. 왕은 너희를 거스르면서는 아무 일도 할 수 없다." 하였다.
6 그들이 예레미야를 붙들어 경비대 뜰에 있는 왕자 말기야의 구덩이에 넣었다. 그들이 예레미야를 밧줄에 달아 내렸는데, 그 구덩이에는 물이 없고 단지 진흙뿐이었으므로 예레미야가 진흙에 빠졌다.
7 왕궁에 있는 환관인 에티오피아 사람 에벳멜렉이 예레미야가 구덩이에 갇혔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왕은 베냐민 문에 앉아 있었는데
9 "내 주 왕이시여, 이 사람들이 선지자 예레미야를 구덩이에 집어넣고 그에게 한 일들이 전부 악합니다. 이제 성읍에 빵이 없으니 그가 저 밑에서 굶어죽을 것입니다." 하므로
10 왕이 에티오피아 사람 에벳멜렉에게 명령하기를 "너는 여기서 삼십 명을 직접 데리고 가서, 선지자 예레미야가 죽기 전에 그를 그 구덩이에서 끌어올려라." 하였으므로
11 에벳멜렉이 직접 사람들을 데리고 왕궁 창고 밑으로 가서, 헝겊과 낡은 옷들을 가져다가, 그것들을 줄에 달아 구덩이에 있는 예레미야에게 내려 보냈다.
12 에티오피아 사람 에벳멜렉이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헝겊과 낡은 옷들을 당신의 겨드랑이 아래에 대고, 줄을 그 아래에 대십시오." 하자 예레미야가 그렇게 하였고,
14 시드기야 왕이 사람을 보내어 선지자 예레미야를 여호와의 성전 셋째 문에 있는 자기에게로 데려오게 하였다. 왕이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내가 너에게 한 가지를 물어 볼 것이니, 내게 조금도 숨기지 마라." 하였다.
15 예레미야가 시드기야에게 말하기를 "제가 왕께 알려준다 하더라도 결코 저를 죽이지 않으시겠습니까? 만일 제가 왕께 권한다 하더라도 왕께서는 듣지 않으실 것입니다." 하니,
16 시드기야 왕이 예레미야에게 은밀히 맹세하기를 "우리에게 이 생명을 주신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는데 내가 너를 죽이거나 너의 생명을 찾는 사람들의 손에 너를 넘기지 않을 것이다." 하였다.
17 이에 예레미야가 시드기야에게 말했다.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이요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이같이 말한다. 만일 네가 바빌로니아 왕의 고관들에게 참으로 항복하면, 네 생명이 보존될 것이며 이 도시가 불타지 않을 것이고 너와 네 집이 살아 남게 될 것이다.
18 그러나 만일 네가 바빌로니아 왕의 고관들에게 항복하지 않으면, 이 성읍이 갈대아인의 손에 넘어갈 것이니 그들이 성읍을 불태울 것이며, 네가 그들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다."
19 시드기야 왕이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나는 갈대아인에게 항복한 유다인들이 두렵다. 갈대아인들이 나를 그들의 손에 넘겨주면, 그들이 나를 학대하지 않겠느냐?" 하니,
20 예레미야가 말했다. "그들이 넘겨주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왕께 전하는 여호와의 음성을 부디 들으십시오. 그러면 왕께서 잘되고 목숨을 구하실 것입니다.
22 '보아라, 유다 왕궁에 남아 있는 모든 여자가 바빌로니아 왕의 고관들에게 끌려갈 것이며, 그 여자들이 말하기를 '네 가까운 친구들이 너를 꾀어내며 네 발이 진창에 빠지는 것을 보고 떠나가 버렸다.'라고 할 것이다.
23 네 아내들과 자녀는 모두 갈대아인에게 끌려갈 것이며, 너는 그들의 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바빌로니아 왕의 손에 잡힐 것이며 이 성은 불타 버릴 것이다.' "
25 고관들이 내가 너와 말한 사실을 듣게 되면, 그들이 너에게 와서 말하기를 '왕에게 말한 것을 우리에게도 알리고 숨기지 마라. 그리하면 우리가 너를 죽이지 않을 것이다. 왕은 너에게 무슨 말을 했느냐?' 할 것이니,
26 너는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저를 요나단의 집으로 돌려보내지 마시어, 거기서 죽지 않게 하여 주시기를 왕께 간청하였다.' 라고 하여라."
27 그 후에 모든 고관이 예레미야에게 와서 그에게 물으므로, 그가 왕이 명령한 이 모든 말대로 그들에게 일러주어 그 일이 탄로나지 않았고 그들이 더 이상 묻지 않았다.